무선공유기 범위를 더 넓게, 에이수스 'AiMesh' Wi-Fi 시스템
상태바
무선공유기 범위를 더 넓게, 에이수스 'AiMesh' Wi-Fi 시스템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05.0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정환용 기자] 모바일 기기의 사용 비중이 높아지며 집집마다 무선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 용량의 제한 없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어 집안에서는 이동통신의 데이터보다 무선인터넷 신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데스크톱의 비중이 줄고 있어 유선보다 무선인터넷을 더 많이 이용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

공유기의 무선인터넷은 선의 제한 없이 공유기가 설치된 공간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공유기를 설치한 공간의 특성에 따라 신호가 약하거나 닿지 않는 공간이 생긴다. 가정의 방 안이나 소규모 사무실처럼 열려 있는 공간에선 상관없지만, 철근으로 지어진 벽을 한두 개 넘어가면 신호의 세기가 급격히 떨어진다. 때문에 공유기 하나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음영 지역에서 이동통신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ASUS RT-AC86U

원형으로 퍼지는 Wi-Fi 신호
대부분의 무선공유기는 안테나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다. 무선 신호는 안테나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퍼져나가는데, 공유기와 기기 사이에 장애물이 없다면 수십 미터 거리에서도 신호를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중간에 벽 등의 장애물이 하나 이상 있는 경우 신호의 세기는 급격히 떨어지고, 벽이 2개 이상이라면 신호가 잘 잡히지 않아 사용하기 어려운 정도가 된다.

고성능 공유기는 다수의 안테나로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능을 적용해 신호의 세기와 범위를 넓게 사용할 수 있지만, 수십만 원대의 고성능 공유기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가격이 만만치 않다. 기자의 집에서도 이런 현상 때문에 공유기와 음영지역의 중간에 신호 중계기를 설치해 신호의 세기를 보조해 사용하고 있다.

 

다중 공유기 동시 전송∙모니터링 시스템
에이수스의 아이메시 기능은 좀 더 넓은 공간에서 안정적인 무선인터넷 신호를 필요로 할 때, 2대 이상의 에이수스 공유기를 기반으로 건물의 구조나 공간 배치에 따라 영향을 받는 무선 신호를 모니터링하면서 신호를 자동 전환해 준다. 사용자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 무선인터넷 사용기기를 가지고 이동하면, 아이메시 기능이 가장 강도가 높은 신호를 찾아 끊기는 현상 없이 전환해 준다. 위치를 옮기는 데 따른 SSID 개별 접속이 아니라 하나의 SSID를 사용한다.

▲위 그림처럼 3대의 공유기가 설치돼 있을 때, 에이아이메시 기능을 이용하면 유선인터넷이 연결된 공유기가 기기와 가장 연결하기 좋은 상태의 공유기를 찾아 신호를 보내준다. 또한, 두 번째 공유기의 무선 신호 송출에 문제가 생기면, 자동으로 세 번째 공유기로 신호를 바꿔 연결이 끊기지 않도록 보조한다.

대부분의 무선공유기가 2.4GHz와 5GHz 2가지 주파수를 사용한다. 2.4GHz는 공간 커버리지가 좋고 5GHz는 근거리에서의 속도가 빠르다. 에이아이메시(AiMesh)는 2가지 주파수를 모두 모니터링하면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가장 높은 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대형 사무실이나 공장 등 넓은 공간에서 3대 이상의 공유기를 사용할 때는, 각각의 공유기를 자체 모니터링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기기를 다른 기기로 대체해 신호가 끊기지 않도록 지원한다.

에이아이메시 기능은 신제품이 아니라 기존의 에이수스 공유기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하면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속도는 5300Mbps다. PC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 에이아이메시와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최신 펌웨어를 설치한 공유기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에이수스 공유기를 찾아 에이아이메시 Wi-Fi에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

공간 내 모든 기기를 메시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는 에이아이메시 기능은, 모바일 기기를 비롯해 TV, 냉장고, 청소기 등 다양한 기기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될 때를 대비할 수 있다. IoT가 적용되는 모든 전자기기는 유선이 아니라 저전력 네트워크를 통해 무선으로 연결되는데, 무선 연결하는 기기가 늘면 공유기 하나로는 공간 전체를 커버하기 어렵다. 신호의 세기보다 끊기지 않는 환경이 더욱 중요한 IoT 인프라에서는 에이수스의 에이아이메시 기능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 시스템의 뒤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보안이다.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점점 증가하고 가정의 모든 전자기기가 연결되는 세상이 도래하고 있는데, 보안이 허술하면 침입의 가능성과 그 위험이 점점 높아진다. 에이수스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 기능 ‘에이아이프로텍션 프로’(AiProtection Pro)를 적용한다. 에이아이프로텍션은 외부에서의 인터넷 위협을 방지하고 악의적인 웹사이트로의 접근을 차단해 공유기와 연결되는 모든 장치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범위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접속을 차단해 사용자를 보호할 수도 있다. 어린아이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이 부적절한 콘텐츠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 ‘고급 부모 제어’(Advanced Parental Control)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비롯해 에이수스 공유기 관련 기능과 설정은 에이수스가 제공하는 모바일 앱 ‘에이아이클라우드’(AiCloud), ‘에이수스 라우터’(ASUS Router)로 어디서든 컨트롤할 수 있다.

▲에이아이메시 기능은 에이수스 68U 이상의 공유기라면 이용할 수 있다. 보통은 가장 성능이 좋은 공유기를 유선 케이블을 연결하는 첫 번째 공유기로 배치하고, 다른 공유기를 2, 3번째로 배치한다. 사진은 ASUS ROG Rapture GT-AC53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