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특별 이벤트 고객이 얼마나 관심보였을지 한 번에 확인!
상태바
매장 특별 이벤트 고객이 얼마나 관심보였을지 한 번에 확인!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5.0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프로, 고객관심도 데이터분석 서비스 '리테일히트맵' 출시

[CCTV뉴스=신동훈 기자] “오늘 우리 매장의 특별행사 상품 판매대에 관심을 보인 고객은 몇 명이고 구매전환율은 얼마인가?”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나 브랜드 본사의 마케터라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 궁금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클라우드 기반의 리테일매장 고객분석 서비스인 ‘리테일트렌드(retailtrend)’를 운영하고 있는 씨프로(cpro)는 특정영역에 관심을 보인 고객의 수를 정량화해 리포팅해주는 ‘리테일히트맵’ 서비스를 출시했다.

리테일히트맵 혼잡도 화면
리테일히트맵 관심도 화면

리테일히트맵은 매장내에 설치된 지능형 영상 센서를 통해 고객들의 체류시간이나 통행량의 2차원 분포를 분석하여, 마케터가 원하는 특정 영역에 대한 고객 관심도를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써, 매장의 마케팅 업무를 위한 핵심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존의 ‘히트맵’이라는 서비스는 센서가 영상으로 측정하는 전체 영역에 대해 고객들의 체류시간이나 통행량의 분포를 열지도(heatmap) 형태로 보여주는 방식이어서 매장의 점주나 마케터들이 열지도를 직접 살펴 보면서 고객 관심 지점과 병목 지점 등을 주관적, 정성적으로 파악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관심 영역에서 정량적인 지표를 도출하여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

반면에 ‘리테일히트맵’은 센서 전체 영역에 대한 고객 동선 분포를 열지도 형태로 보여 주는 것은 물론, 마케터가 원하는 특정 영역에 머무른 고객의 수와 평균 체류시간을 정량적인 데이터로 제공하여 매장 전체가 아닌, 특정 상품 판매대에 한정한 구매전환율 분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리테일히트맵은 매장의 특성상 판매대 위치나 인테리어가 자주 변경되는 상황을 감안하여, 분석할 관심영역을 매장 관리자가 직접 서비스 사이트에서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리테일히트맵’이 기존의 정성적인 히트맵과 차별화하여 정량적 분석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씨프로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북미와 유럽의 CCTV 시장에서 10여년 간 검증된 지능형 영상 분석 엔진의 안정된 객체 추적(object tracking)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리테일 시장에 특화시킨 고유한 고객 체류시간 분석 알고리즘을 새로이 개발하여 적용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 특허침해 및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대응도 철저히 준비해 기술 및 서비스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말했다.

씨프로 이영수 대표는 “그 동안 국내외 현장에서 히트맵의 정량적 분석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있었기에 리테일히트맵을 킬러서비스로서 중점 개발하여 출시했으며, 실제로 데이터 마케팅의 선진국인 유럽 쪽에서는 이미 고객사의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핵심적인 마케팅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씨프로의 클라우드 기반 리테일매장 고객분석 서비스인 '리테일트렌드’는 지능형 영상 센서로 측정된 다양한 기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매장 외부의 유동인구 계수, 매장을 찾은 방문객 계수, 구매전환율, 체류시간 및 통행량 분포 히트맵, 관심 영역의 체류시간 분석 등, 매장의 디지털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을 데이터 또는 보고서로 제공하며, 이미 국내의 대표적인 뷰티, 서점, 패션, 유통 브랜드 등에서 본 서비스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