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2017 안전보고서 발표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2017 안전보고서 발표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4.0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사장 “매년 안전보고서를 발간해 시민들과 소통할 것”

[CCTV뉴스=이승윤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9일 안정성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결과 등의 내용을 포함한 ‘2017 안전보고서’를 발표했다.

‘2017년 안전 보고서’는 기존에 서울 지하철 양 공사에서 개별로 발간하던 안전 보고서를 서울교통공사 설립 이후 통합해서 발간한 것으로 시민들에게 전하는 공사 통합 1년 안전 성적표다.

2017년 안전보고서 출처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펼쳤던 안전 강화 활동들 중 잘 해내지 못한 것은 반성하고 안전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에 대해서는 잘 해냈다고 알리고자 이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전했다.

이 보고서는 시민들에게 공사의 안전 성적을 평가 받고 안전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다짐하는 의미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지난해 서울 지하철 1호선부터 8호선까지 철도 사고 발생건수는 5건이다. 이 결과는 2016년 12건에 비해 58.3%(7건) 줄어든 것으로 2017년 5월 31일 공사 통합 전후 기간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도 사고 건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통합 전 5개월 동안 사고 건수가 4건인데 비해 통합 후 7개월 동안에는 1건이었으며, 2016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도 8건에서 1건으로 급감했다.

사고에 포함되지 않은 차량고장 등으로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운행 장애는 2016년 5건에서 2017년 6건으로 1건 증가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7 안전보고서’에서 운행 장애 건수 증가에 대해 전동차 노후화가 운행 장애 원인 중 큰 비중으로 나타난 만큼 2022년까지 2,3호선 노후 전동차를 교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사 관계자는 “운행 장애 건수가 증가한 것은 전동차 운행 원칙을 ‘정시 운행’에서 ‘안전 운행’으로 전환한 영향도 있다”라며 “승객 안전을 위해 전동차 장애 발생 시 상황과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확실하게 조치한 후 출발해 전동차 운행 지연 시간이 늘었다”라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교통 서비스의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등을 지표화한 서비스품질지수(SQI, Service Quality Index)를 자체 개발하고 운영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매월 상시 공개하고 있다. 또한 만화 형태의 ‘지하철 안전가이드’를 보고서 부록으로 실어 열차 화재 시 대처방법,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등 지하철 이용 시 함께 지켜야할 수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은 “공사가 현장 중심, 직원 주체, 시민 참여의 안전 관리 패러다임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안전 정책 참여와 평가가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매년 안전보고서를 발간하여 시민들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