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T 회의서 사이버 보안 한국 표준안 최종 체택
상태바
ITU-T 회의서 사이버 보안 한국 표준안 최종 체택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3.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그리드 HAN 기기 보안 가이드라인, 정보통신기술 보안 평가기법 국제표준으로 채택

[CCTV뉴스=이승윤 기자] 한국ITU연구위원회는 3월 20일부터 29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 SG17 국제회의에서 한국이 주도로 개발한 사이버 대응 국제표준 관련 권고안 2건이 국제 표준으로 최종 채택되었다고 29일 밝혔다.

ITU-T(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는 전기통신에 관한 기술․운용․요금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고 세계 표준화를 위한 권고를 채택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서 연구그룹 SG17은 주로 정보보호분야의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의 보안과 관련하여 표준화 작업을 위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회의를 통해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2014년부터 공동 개발한 스마트그리드 HAN(홈 네트워크) 기기 보안 가이드라인(X.1331)과, 순천향대학교와 인도(정보통신공학센터(TEC) 등)가 2015년부터 공동 개발한 정보통신기술 보안 평가기법(X.1214) 표준이 각각 국제표준으로 채택 되었다.

또한, ‘사물인터넷을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 초안’이 의견수렴 단계로, ‘통신조직을 위한 개인정보보호 준칙’ 문서가 X.1058 표준의 부속서로 최종 승인되었다.

이외에도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신규 국제표준화 아이템을 제안해 분산원장기술 개인식별정보 관련 데이터 사용 추적 시스템 보안 프레임워크, 네트워크 위협 증거수집 및 보존기술(ETRI), 영상감시시스템에 대한 보안 가이드라인(ETRI) 등 총 3개의 국제표준 에디터십을 확보하였다.

SG17 회의의 의장이자 한국ITU연구위원회 국가대표단으로 회의에 참가한 염흥열 교수는 “회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보보호 분야 국내 고유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