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방범용 CCTV 추가 설치 및 관제센터 구축 사업 추진
상태바
광주시, 방범용 CCTV 추가 설치 및 관제센터 구축 사업 추진
  • CCTV뉴스
  • 승인 2010.06.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억 투입해 방범용 CCTV 통합 관리
 경기도 광주시는 관내 및 시·도 경계지역의 범죄취약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방범용 CCTV를 기 구축 및 확대 설치 구축 운영 중에 있으며, 범죄 및 강도, 상해 등 각종 범죄로부터 주민들의 안전 보호를 위해 방범용 CCTV를 추가 설치하고 관제센터를 구축하여 원격감시 및 감시카메라의 원격제어에 의해 단속 및 범죄예방 업무를 수행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 방범용 CCTV 및 관제센터 구축 사업은 6월달 중 사업자 선정을 하고 사업에 착수하여 금년 하반기 중으로 방범용 CCTV 설치 및 관제센터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통합관제센터 건물 신축(132㎡)과 관제센터 인테리어 및 관제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주시내 11개소에 11대의 생활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4개소에 도로방범(차량 인식용) CCTV 7대를 추가 설치한다.더불어 기존 시스템 이전설치(6개 지구대 및 파출소) 및 기 운영 중인 CCTV 시스템을 통합한다.※ 차량용 CCTV 17개소 25대, 방범용 CCTV 40개소 40대 광주시 지역에 기 설치되어 있는 방범 CCTV시스템을 정확히 파악하여 고화질 영상제공을 통한 통합 영상감시, 저장 및 운영이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도로 방범용 CCTV(차량인식용)의 경우 레이저 속도검지기를 이용하여 주행차량을 감지(차량감지부)한 후 주행차량의 속도를 감안 소정의 시간 간격으로 연속 촬영(3컷)하여 영상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카메라부가 구성되어야 하고, 조도가 낮거나 야간에도 촬영할 수 있도록 소정의 광량을 조사하는 조명부와 상기 획득된 영상으로부터 차량번호판을 인식하고 차량번호판의 번호 및 위치를 판별하는 영상인식부, 수집된 통과차량 교통정보를 상황실로 전송해주는 교통정보전송부로 이루어지며, 각 부별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제어하는 중앙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감지기를 이용한 교통정보수집장치이다.차량이 검지영역내로 진입하면 레이저 검지기로부터 진입신호를 입력받아 차량의 영상정보를 취득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며, 차량의 영상정보를 취득하여 Digital 신호로 변환한 후 제어부로 전송하여 제어부에서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설치되어야 한다.차량번호판 인식부분의 규격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번호인식용 카메라, 조명장치(IR LED) 및 차량 검지장치(레이저 검지기) 등을 제어하고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처리하여 통합관제센터 상황실로 전송한다.번호인식용 카메라 영상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DB에 저장 하여야 한다.주·야간 및 기타 환경에서도 촬영된 영상의 차량번호판 식별이 가능하고 글자의 번짐 현상이 없어야 하며, 영상촬영 정확도는 90% 이상 유지되어야 한다.카메라 및 렌즈제어, 정지영상출력, 영상저장 등이 가능해야 하며, 주변 환경변화(일출, 일몰 등)에 따라 가장 적합한 렌즈제어(Iris)를 통해 최적의 영상을 확보하여야 한다.주제어기와 네트워크통신이 단절된 경우에는 단독으로 정상작동 되어야 하며 최소 90일 이상 자료를 보관하고, 통신 복구시 자동으로 상황실 서버로 자료전송이 가능하여야 한다.범죄예방 시스템이 설치된 각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이 검지영역에 진입할 때 영상촬영 신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검지부는 주행 중인 모든 차량에 대해 촬영 신호를 발생 하여야 하며, 촬영신호에 의하여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고 경찰서로 차량 번호판 정보를 전송한다. 번호판 인식은 검지 차로에 대해서 모든 차량을 인식하여야 하며, 번호판 훼손으로 인하여 육안인식이 불가능한 경우는 제외한다.
·인식대상 : 전체 번호인식(예 : 경북 ○○가 0000, ○○고 0000)·인식 제외기준 : 육안 식별 불능인 번호판, 외교 및 군사용 차량의 번호판 및 임시 번호판, 특수 번호판 
번호판이 인식된 데이터는 센터의 요구에 의하여 전송할 수 있어야 하며, 처리주기 및 전송주기는 변경이 가능하여야 한다.운영 중 기능향상을 위해 제어기 Reset 동작, 시간 동기화 및 제어기상태 확인 신호를 현장에 전송하여야 한다.통과된 차량영상정보와 인식한 번호판 결과를 해당 상황실로 전송한다.압축된 차량 1대 영상정보 크기는 50~100kbyte 정도로 운영자가 1일 차량 통과대수와 전용회선속도에 따라 전송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차량 영상 정보는 민원의 소지가 발생 할 수 있어 보안기능을 고려, 전용선과 각 종단에 라우터를 추가하여, 고정 IP 통신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지영상 촬영부( Progressive Scan CCD Camera)는 차량이 검지영역내로 진입하면 차량검지기로부터 Trigger 진입신호를 입력 받아 차량의 영상정보를 취득하는 장치로서, 차량의 영상정보를 취득하여 Digital 신호로 변환한 후 제어부로 전송하는 기능을 한다.제어부에서는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하는 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취득되는 차량의 영상은 Color 카메라를 이용한다. CCD 카메라는 입사하는 빛에 따라 선명한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정지영상 촬영부는 진입하는 차량의 영상을 촬영하여 영상처리기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CCD형으로 Digital 방식이어야 한다.

주간에는 태양 및 반사빛, 야간에는 차량 라이트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영상처리기의 신호에 따라 렌즈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150Km/h 이하의 속도에서 정확하게 촬영되어야 한다. 차량 전면부 촬영 후 2 Frame 추가 영상획득이 가능해야 한다.



카메라 하우징은 전천후 옥외형으로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고려한 구조로, 방수/방습/방한 기능을 갖춰야 한다.팬/틸트는 Preset 기능 내장 및 원격제어가 가능하여야 하고 부식방지를 위해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어야 한다.생활 방범 CCTV 는 Mega-Pixel CAMERA로 1/3″CMOS Sensor를 이용한 Camera로 고감도 2백만 화소 및 최대 Optical 10배 줌 렌즈 채용으로 원거리의 피사체를 정확히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4면 투광기는 적외선 IR을 이용하여 어두운 곳에서 피사체 감시나 24시간 360도 감시가 필요한 곳에 적용가능한 중거리 투광기이다. GIS시스템 구축 GIS시스템을 위한 공간데이터가 확보되어야 한다.(기본 데이터 제공). 관할지역의 지형과 중요 지형지물을 2차원 평면상에 표시하고 이를 멀티큐브 및 일반 모니터로 디스플레이 할 수 있어야 하고 설치된 카메라의 위치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하며, GUI기법을 사용하여 특정 카메라의 선택 및 제어가 가능하여야 한다.GIS MAP상에 위치 표시된 CCTV 카메라를 클릭하면 선택된CCTV 영상정보가 팝업 창을 통해 표출되어야 한다.현장의 카메라 측에서 비상벨이 동작을 하면 GIS MAP상에 팝업으로 영상이 표출되며 동시에 선택적인 투망감시 기능이 동작해야 한다.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비상벨이 동작하던 영상이 지도상에 팝업이 되고, 난후 주변의 DLP 큐브에 선택적으로 영상이 확대되어 표출되어야 한다.카메라의 선택 및 제어를 수행할 경우 해당 카메라의 소재지와 제어권 사용 여부를 화면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향후 확장될 시스템에 대비한 S/W 아키텍처를 가져야 한다. · 시설물 아이콘화 구성 기능· 단계별 Viewer 구성· 다양한 검색기능 구현(주소, 거리, 시설물, 건물, 카메라 주소, 설치목적 등) 생활 방범 CCTV 통합시스템 관제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은 요구된 기능을 최적으로 만족하는 관제 설치장비 및 네트워크 연동설비와 현재 운영 중인 CCTV 시스템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부서별로 운영 중인 CCTV 영상정보를 통합하여 (방범)관제실로 모든 CCTV 영상정보를 운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영상을 표출해야 한다.멀티큐브(Cube)는 CCTV영상을 표출해 주고, 50" DLP 한 화면에 자유자재로 분할(4/8/16/32 등) 모니터링 가능토록 구축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관제시스템은 기존의 방범 CCTV 시스템과 신규 CCTV 시스템을 설치함에 따라 경찰관의 시스템 이해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관제실의 영상을 최고의 품질로 전송받을 수 있는 방법과 네트워크 트래픽을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 Mega Pixel 카메라를 resizing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에 대응되는 장비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여야 한다.관제시스템은 추후 CCTV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기능 개선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구현되어야 한다.



관제 소프트웨어는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의 소프트웨어로 구성하도록 하며, 통합영상관리 서버는 모든 원격지코덱, 카메라 위치정보, 클라이언트 사용자별 관리가 가능하여야 한다.CCTV 및 사용자에 대한 정보는 통합영상관리 서버에 등록하여 관리되어야 하며, 권한 설정은 서버에서 일괄처리 되어야 한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