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YN, 영상복원시스템
상태바
LYYN, 영상복원시스템
  • CCTV뉴스
  • 승인 2010.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개, 해무, 폭우와 같은 악천후 속에서 촬영된 영상의 완벽한 복원
KBS 천안함 사고 속보 영상 복원 독점 방송

지난 4월 20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는 LYYN社의 HAWK SYSTEM 영상복원 시스템을 이용하여 백령도 천안함 함미 인양 작업 속보 영상을 실시간으로 복원하여 방송하였다. 방송 당일, 백령도의 오전 기상 상황은 맑은 날씨로 망원렌즈를 이용한 원거리 촬영도 문제가 없었으나, 오후로 갈수록 날씨가 흐려졌으며, 진한 해무와 태양 위치 변화로 인한 역광으로 방송 영상을 확보 하기 어려웠다.

선명한 방송 영상을 확보하지 못한 KBS 취재국은 LYYN社의 HAWK SYSTEM 영상복원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을 복원 함으로써 타 방송사와는 달리 인양 작업에 투입된 현장 인력(군, 민간, 유가족)과 그들이 착용하고 있던 헬멧 및 복장, 그리고 시신 인양과 관련 된 영상을 원색으로 복원하여 독점 방송함으로써 공영방송의 위상을 알렸다.

LYYN社의 영상복원 기술의 핵심은 V.E.T(가시성 증대 기술: Visibility Enhancement Technology)로 사람이 눈을 통해서 사물을 볼 때, 사람의 뇌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LYYN社의 V.E.T(가시성 증대 기술: Visibility Enhancement Technology)는 인체공학적 기술에 대한 수십 년간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인간의 두뇌는 데이터를 선별하는 시스템을 작동시키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통해 더 잘 볼 수 있게 된다. 우리 눈의 망막안에 있는 수용체에서 적색, 청색, 녹색의 신호를 받아들여 물체를 인식할 때, 이들 색채 신호는 두뇌로 전달되어 신호를 해석하고 이해하면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색채라고 부르는 것은 적, 녹, 청색의 수용체로부터 받게 되는 특별한 신호의 결합체이다. 이런 균형 잡힌 신호들의 혼합체를 통해서 우리는 단지 흰색, 회색 또는 검정 또는 무채색만을 볼 수 있다.

우리의 눈과 두뇌는 수 십 종류의 회색을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적, 청, 녹색 신호의 혼합에 대한 미묘한 불균형을 통해서 모양과 강도를 포함하는 수십만 가지의 색깔을 구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색깔은 그 장면에서 추출해낼 수 있는 물체에 대한 단순한 인식을 선명하게 표현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LYYN社의 제품은 화면에서 보여지는 아주 희미한 색깔의 흔적이라도 추출하여 우리의 두뇌가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과 같이 그 화면을 인식하고 해석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다시 말해서, 비디오 화면에서 우리가 무엇을 보던지 그 비디오 화면 안에는 우리가 추출할 수 있는 색채의 빛 정보가 담겨 있으며 이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통해서 LYYN社의 제품은 눈이나 어둠 속,  물 속에서와 같이 화면 뒤에 숨어 있는 이미지를 찾아내어 복원시킬 수 있는 것이다.

LYYN社의 영상복원 시스템은 V.E.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안개, 해무, 연기, 악천후 시에도 CCTV 및 모든 영상 매체의 영상을 깨끗하게 처리 할 수 있다. 비디오로 볼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카메라, DVR(NVR)과 상황실 모니터(DLP 큐브, PDP, TV) 사이에 연결 하기만 하면 언제든 선명한 영상을 복원 할 수 있다.



안개 발생 시에는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CCTV 카메라도 안개로 인해 사고지점을 찾아내기 어려워 상황실에서 빠른 대응이 어렵다. 특히 복합적인 기상 장애요소, 카메라 자체의 오염에 의한 기능 저하 등은 사고발생시 CCTV 영상에 대한 확인을 어렵게 만든다. LYYN社의 영상 복원 시스템은 현장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복원 할 수 있으며, NVR이나 DVR 등의 저장 매체에 저장 된 영상을 사후에 복원 할 수 도 있다.

LYYN, 영상복원 시스템의 특징

LYYN社의 T38은 1채널 포터블 타입이며 야외 사용을 전제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특수 설계되었고 모든 기구 파트에 방수 실링 뿐만 아니라 고정용 피스와 컨넥터, 다이얼 노브 등에 방염 및 부식방지 코팅 처리하여 작동 안전성을 크게 향상 시킨 제품이며, HAWK SYSTEM은 1채널 및 2채널 지원의 19" 랙 마운트 타입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아날로그 BNC(콤포지트), VGA, HDMI, DVI 등 CCTV 설계상의 모든 인터페이스에도 대응하며 특히 IP 네트웍망에도 CCTV 시스템에 케이블만 연결함으로써 간단하게 설치 가능하다. 설치 시 기존의 카메라나, 망 구성의 장비의 설계 및 재 구축이 필요하지 않으며, 1대의 영상복원 시스템의 설치로 복수의 카메라를 지원 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므로 도입 비용 또한 저렴하다.



LYYN社의 T38과 HAWK SYSTEM는 저비용으로 환경적 방해 요인을 제거한 영상확보가 가능하며, 사건 사고 등의 현장 채증에 이용 할 수 있다. 더불어 악천후 시 교통 흐름 모니터링, 공항 및 항만 관제, 군 과학과 경계시스템과 연동 할 수 있으며 산불 감시, 해안 감시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수중 영상 조사(수중 시설물, 지형, 시공 및 안전 검사)에서도 사용 할 수 있다.

LYYN社는 영상복원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V.E.T 기술을 기반으로 전세계 특허를 가진 스웨덴의 회사로 미군과 나토군 및 세계 각국의 공항과 정부기관에 납품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 2010년 1월 런칭 이후 군부대 및 경찰, 특수전 부대, 방송국 및 정부 기관에 납품 및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www.Lyynkorea.co.kr을 통해 가능하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