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성범죄 심각성 알리는 ‘미투’ 화제 키워드로 선정
상태바
트위터, 성범죄 심각성 알리는 ‘미투’ 화제 키워드로 선정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3.0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판, 문화계 등 피해자들의 폭로 및 미투 운동 지지 선언도 잇따라

[CCTV뉴스=이승윤 기자]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2월 23일 ~ 3월 1일까지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리는 사회운동 ‘미투’가 최고의 화제 키워드로 등극했다고 5일 밝혔다.

미투운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나도 당했다”는 의미의 해시태그 #MeToo를 달고 자신의 성폭력 피해사실을 고백함으로써 성범죄 심각성을 알리는 사회운동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1월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 폭로 이후 미투 물결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미투’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폭로’, ‘피해자들’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검찰에 이어 출판, 연극, 영화 등 각계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피해자들의 피해 사례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이들의 용기있는 고백을 지지함과 동시에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미투 운동을 통해 밝혀지는 가해자들이 배우, 교수라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배우와 교수를 병행하고 있던 조재현, 조민기, 김태훈 등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연기를 지도한다는 명목으로 성추행을 범하며 더 큰 논란을 일으켰다.

이외에도 배우 오달수, 최일화를 비롯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인 만화가 박재동의 성추행 사실이 밝혀지며 질타를 받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보낸 메시지 캡쳐 화면과 성추행 발언들이 확산되고 있다.

미투 운동과 관련해 유엔에서 우리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을 지적한 사실도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는 최근 확산 중인 미투 운동에 대한 한국 정부 차원의 대책을 점검 대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를 대표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과 고용노동부, 법무부 관계자들은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하며 위원회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트위터에서는 관련 보도를 리트윗하며 구조적인 대책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