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코어X i9-7980XE 스카이레이크 익스트림 프로세서
상태바
인텔 코어X i9-7980XE 스카이레이크 익스트림 프로세서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8.02.2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화질 영상,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정복하다

[CCTV뉴스=정환용 기자] 지난 2월 25일, 강원도 평창 일대에서 17일간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역대 가장 많은 국가와 선수들이 참가해 성공적으로 치러진 행사란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평창 IOC와 손잡은 인텔이 대회 기간 동안 선보인 드론 라이트쇼가 주목을 받았다. 사전 촬영된 개막식 영상에선 1218대의 슈팅스타(Shooting Star) 드론이 스노우보더와 오륜기 등의 형상을 만들어냈고, 시상식과 폐막식 등에선 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을 하늘에 띄우기도 했다. 놀라운 점은 이 쇼를 위해 동원된 1200여 대의 슈팅스타 드론을 조종한 것은 한 대의 워크스테이션과 한 대의 조종사였다.

인텔의 팩트시트에 따르면, 슈팅스타 드론의 라이트쇼를 조종하는 소프트웨어는 애니메이션 구성에 며칠에서 몇 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워크스테이션은 드론의 애니메이션에 따라 필요한 드론의 숫자,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드론의 비행경로와 체공 시간, 드론 간의 간섭이 없도록 위치를 유지하는 GPS 등 여러 요소들을 연산한다. 이는 동시에 연산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의 특성상, 고성능의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최대한 활용해 연산 시간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사용된 1218대의 슈팅스타 드론은 내장된 LED로 40억 이상의 색을 구성할 수 있는데, 공중 애니메이션 운동과 더불어 색 조합까지 끌어내 전 세계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이 쇼를 구현하는 데 사용된 것은 단 한 대의 워크스테이션으로, 각 드론의 위치와 체공 정보, 애니메이션 구현 등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선 코어 숫자가 많은 전문가용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인텔의 고성능 라인업 코어X 시리즈의 최상위 제품인 i9-7980XE 스카이레이크 익스트림 프로세서(이하 i9-7980XE)는 이런 요구에 적합한 18코어 36스레드 구성의 CPU다. 

36스레드, 최강의 컨슈머 프로세서
i9-7980XE 프로세서

현재 일반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프로세서 중 코어 숫자가 가장 많은 것은 3647 소켓의 서버용 제온 스케일러블 골드 6152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개인이 이 제품을 사용할 일이 없으니, 소비자용 제품 중 i9-7980XE가 18코어로 가장 많은 코어를 가진 제품으로 볼 수 있다. i9-7980XE는 출시 직후 전문가 뿐 아니라 HEDT PC를 구성하는 헤비 유저들에게도 높은 관심을 받았는데, 사용자 평가와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