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플래시협회, XQD 2.0 버전 규격 발표
상태바
컴팩트플래시협회, XQD 2.0 버전 규격 발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1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팩트플래시협회(CompactFlash Association, 이하 CFA)가 플래시 메모리 카드 시장의 XQD 2.0버전 규격을 발표했다. XQD 2.0 규격은 CFA 이사회 집행위원 투표로 승인됐다.

CFA는 초기 디지털 필름 포맷을 위해 지난 1995년 결성됐으며 고성능, 고품질 기록 매체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전문가용 이미지 시장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FA는 전문가용 이미지·동영상 시장의 현재 및 미래 요구사항에 부응하고자 꾸준히 규격을 개발해 왔다.

XQD 2.0은 초당 최대 1GB(1000MB)의 속도를 구현, 고화질 TV 생산 및 극장용 비디오 제작 환경과 같은 새로운 전문가용 동영상 시장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업계의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보다 우수한 성능을 구현하고자 PCIe Gen2x2와 USB3.0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다.

전문가용 동영상 기능은 날로 강력해지고 있다. 하이엔드급 생산 환경에 4K 동영상이 이미 도입됐을 정도다. 2K(120 fps) 촬영의 안정적 성능이 요구되는 고화질 TV 생산 환경은 디지털 중간 압축 포맷을 필요로 한다. 4K 제작 환경은 2K의 4배에 달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요구한다. 이러한 차세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은 놀랄 만큼 높은 해상도의 동영상을 만들어내고 있다. 새로운 XQD 2.0 규격은 이달 중 회원사에 공개된다.

한편 CFA는 최근 CFA의 차세대 고성능 표준에 관심을 가진 새로운 회원사를 다수 추가했다. CFA는 CFA 신규 사양 지원에 관심이 있는 호스트 및 미디어 기업에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CFA에 가입하면 CFA 워크그룹에 참여할 수 있으며 규격 승인 및 비회원 대상 규격 공개에 앞서 사양 초안을 검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