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인지 방식의 지능형 CCTV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상태바
상황인지 방식의 지능형 CCTV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세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키워드 : 지능형 CCTV시스템, 상황인지, 감시환경, 휴먼식별, 현장 모니터링, CCTV 카메라, 재난방재, 위험상황, 이벤트 발생, CCTV 전후방 기술, 지능형 영상인식, 위치측정, 대상추적, 행위분석, 기술경영, 개인정보보호

<출처: 서울 강남 구청>

개요

CCTV 통합관제 시스템은 단순 모니터링 위주의 노동 집약적 감시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지능적이고 자율적인 상황인지 방식의 지능형 감시환경의 구축을 위한 영상분석 솔루션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90% 이상의 CCTV 솔루션 공급업체들이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요구는 현재의 CCTV 통합관제 시스템 기술이 극복해야 할 최종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첨단 모니터링 기술들이 개발돼 왔으나 이들 시스템의 성능이 사용자의 기대치와 커다란 차이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향후 CCTV 통합관제 시스템 기술은 원거리 휴먼식별 등과의 결합을 통한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360도 회전기능과 12배 이상의 줌인(zoom-in) 기능이 내장된 최첨단 카메라를 내장해 사건·사고의 사후조치가 아닌 징후를 예상하고 이벤트가 발생한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현장을 모니터링 하는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및 주요국가의 CCTV 시스템 구축현황과 이 연구의 핵심 이슈인 지능형 CCTV 개발사례(영국 CPNI의 iLIDS, 국내 LGU+의 U+비즈 CCTV), 지능형 CCTV 관련 전후방 기술에 대한 국내외 시장동향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시사점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외 CCTV 시스템 구축현황

국외 주요국의 구축 현황 = 전세계적으로 CCTV 카메라 설치대수는 약 3000만대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설치대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주요국의 CCTV 카메라 설치규모와 효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영국은 인구 대비 CCTV 설치대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서 440만대 이상(이는 영국의 총 인구 14명당 1대꼴로 런던의 경우 평균 30초에 한번 씩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617초(하루 140회)에 한번 씩 노출되는 서울시민보다 20배가 넘는 기록이다.)이며 CCTV 설치 후 30%의 범죄 감소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 미국은 1500만대(인구 20명당 1대꼴) 정도로 추산되며 9.11 테러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국토보안, 재난방재 등 공공수요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국내 구축현황 =
한국은 세계적인 CCTV 및 DVR 장비 수출 국가로서 약 400만대의 CCTV 시스템이 설치돼 있으며(2011년 말 기준 안전행정부의 조사 자료로서 공공용 36만대. 민간용 350만대로 추정하고 있다.

수도권 시민은 9초(하루 평균 80~110회)에 한 번씩 CCTV 화면에 포착된다.(국가인권위원회 조사, 2010년)) 주로 교통 흐름 및 법규 단속, 스쿨 존(School zone), 외곽경계 및 주차장 등의 방범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2011년 말 기준 전국의 약 40개 지자체가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안전행정부는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개선효과를 기대하고 있다.(최근 교통 및 주차,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재해 및 재난 감시, 아동보호구역·범죄취약구역·공공시설물 감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설치된 CCTV를 통합 연계 관제해 모든 상황에 대한 조치를 공동 대응하고 범죄예방과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처와 민원해결 목적으로 각 지자체마다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이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 전체의 방범용 CCTV 설치대수는 2008년 2043대에서 2010년에는 300% 이상 증가한 8197대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같은 기간 서울지역 범죄발생 건수는 39만건에서 34만건으로 약 11%가 감소한 효과를 낳았다.(서울시에 국한된 통계수치이지만 CCTV의 확장이 범죄발생 건수를 감소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어 향후 CCTV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10년 3월 기준 서울시 1개 구청이 보유한 CCTV 설치대수는 평균 450대이나 모니터링 요원은 평균 6명에 불과해 수많은 CCTV 영상을 감시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국내외 지능형 CCTV 개발사례

영국의 지능형 CCTV ‘iLIDS’ = 영국의 CPNI(Ce ntre for the Protection of National Infrastructure)에서 개발한 지능형 CCTV iLIDS(Image Library for Intelligence Detection Systems)는 여러 대의 카메라에서 추적 객체 영역과 시스템에서 추적되는 객체 영역간의 거리를 비교해 실시간으로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기능이 있다.

이에 수준 높은 지능형 CCTV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개발 배경은 다음과 같다.

- 영국 경찰과 정부의 지능형 보안 이벤트 검출 시스템의 요구 증가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