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상태바
단행본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 정재민 기자
  • 승인 2017.12.0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20인의 석학·전문가가 쏟아낸 4차 산업혁명시대 ‘도약 프로젝트’

[CCTV뉴스=정재민 기자] 2016년 스위스 금융기관 UBS의 발표에 의하면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수준은 세계 25위이다. 아시아의 싱가포르 2위, 대만 16위, 말레이시아 22위보다 낮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2년이 한국의 미래를 좌우할 골든타임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 경제를 위기 탈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국경제 도약의 경계에서 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한민국 석학·전문가 20인의 미래 예측 전략서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이 출간됐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지능형 유기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소프트웨어 교육, 정보보호, 디자인, 미래 자동차, 헬스케어, 스마트가전, 블록체인, 드론, 로봇, 첨단 콘텐츠, 3D프린팅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했다.

책은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수립 배경, 주력 산업 도출 방안과 개요, 추진 전략을 제안하며 도출된 17개의 주요 산업별 발전 전략을 담았다.

또한, 마스터플랜의 추진 단계 로드맵과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R&D 프로젝트를 도출하고 세부 내용을 제안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는 저술위원과 자문위원이 함께 참여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간담회 내용을 담고 있다.

발간과 집필을 총괄한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 안종배 원장은 “책을 통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총괄적이고 단계적 발전 전략과 주요 산업 발전을 위한 세부 내용의 이해를 높여 정책 입안에 도움이 되고,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마스터플랜에 대한 이해로 미래를 준비하고 힘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