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 업계 최저전력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 업계 최저전력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10.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스마트 홈/스마트 미터 시장 겨냥
실리콘 래버러토리스(www.silabs.com)는 최저전력의 단일 칩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선보였다. 실리콘랩에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저전력 Si10xx 무선 MCU 제품군은 배터리 구동 방식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스마트 미터, 가정용 유틸리티 모니터 및 보안 시스템의 전력 및 RF 요구 사항을 해결해 준다.

정부 사업 방침에 따라 그리드(grid)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것은 물론, 수도, 가스 및 온도를 측정하는 계량기에 지능형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스마트 에너지 기술에 대한 요구가 매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조명 및 HVAC 제어, 가정용 유틸리티 모니터, 가정 보안 시스템 등과 같은 스마트 홈 제품 시장이 상승세에 있는데, 이는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요구와 홈 오토메이션 서비스 및 표준 기반 무선 기술이 확장되는 추세에서 일부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오늘날의 스마트 홈/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에는 유/무선 연결 기능 및 임베디드 컨트롤 시스템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는 전력 효율이 뛰어난 디자인이 결합되어 있다. 초저전력 무선 MCU 제품군인 Si10xx는 RF 링크를 갖춘 배터리 구동 시스템은 물론, 극도로 낮은 전력 소모량이 요구되는 다른 여러 임베디드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i10xx 무선 MCU는 25MHz 8051 코어, EZRadioPRO짋 Sub-GHz RF 트랜시버, 최대 64kB의 플래시 및 최대 12비트의 ADC가 컴팩트한 5mm × 7mm 패키지에 통합된 제품이다. Si10xx 제품군은 업계에서 가장 전력 효율이 뛰어난 단일 칩 무선 MCU 솔루션으로, 공통 모드 작동 시 업계 최저 전류를 자랑한다. 또한 이 무선 MCU는 업계 최저 능동 모드 전류 소모량(MHz당 160uA)를 제공한다.

슬립 모드 시에는 615nA(능동 32.768kHz 실시간 클럭(RTC) 사용 시)와 최저 315nA(능동 RTC 및 저주파 오실레이터(LFO) 사용 시)를 각각 소모하며, 딥 슬립 모드에서는 RAM을 완전히 보존한 상태로 25nA에 불과한 매우 낮은 전류로 작동할 수 있다.

Si10xx 제품군은 초저전력 아키텍처와 빠른 재가동(Wake-up) 시간(2ms)이 특징으로, 리튬 및 알카라인 배터리 애플리케이션 모두에서 배터리 수명을 대폭 늘려 준다. 또한 Si10xx 아키텍처는 극도로 높은 효율로 큰 부하를 제공하도록 디자인된 dc-dc 부스트 컨버터를 갖추고 있다. 이 dc-dc 컨버터는 최대 90%의 효율로 RF 송수신 과정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한다.
 
그에 따라 개발자들은 MCU 또는 무선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고 대체 솔루션에 비해 배터리 수명이 25%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임베디드 무선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다. 일부 시스템 구성의 경우 Si10xx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50%나 늘어날 수도 있다.

Si10xx 무선 MCU는 업계 최고 출력 전력 및 감도와 최저 전력 재가동 전환 시간을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RF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Si10xx 제품군은 전력 증폭기(PA) 및 저잡음 증폭기가 통합되어 있어 능동 외부 부품 없이도 140dB 이상의 RF 링크 예산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범위가 확장되고 대역폭이 향상되며 전반적인 전력 소모량이 낮아지게 된다.

실리콘랩의 임베디드 혼합신호 제품 사업부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인 마크 톰슨(Mark Thompson)은 "Si10xx 제품군은 배터리 구동 제품을 위한 최상의 파트너로, 스마트 폰 및 스마트 미터 시장을 겨냥한 배터리 구동 제품의 디자인을 용이하게 해주는 동급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갖추고 있다"며 "Si10xx 무선 MCU는 EZ RadioPRO 트랜시버가 통합되어 있어 탁월한 RF 성능은 물론 높은 출력 전력과 뛰어난 감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