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 디지털 비디오의 새로운 시장을 여는 10비트, 4x 오버샘플링 비디오 디코더
상태바
맥심, 디지털 비디오의 새로운 시장을 여는 10비트, 4x 오버샘플링 비디오 디코더
  • CCTV뉴스
  • 승인 2010.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심인터그레이티드프로덕트의 디지털 비디오 신호 경로를 위한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최저 전력, 10비트, 4x 오버샘플링을 구현하는 비디오 디코더  'MAX9526'에 대한 소개이다.

맥심인터그레이티드프로덕트의(이하 맥심) 'MAX9526'는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할 때 뛰어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고성능 54MHz, 10비트 ADC를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선택 가능한 8/10비트 비디오 출력은 Blu-ray Disc짋 및 기타 형식의 고화질 컨텐츠 (ITU-R BT.656 4:2:2)제작에 사용되는 동일한 정밀도(8비트)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이 고성능 비디오 디코더는 디지털 비디오에 새로운 시장을 열어준다. 로우 엔드 솔루션과 유사한 가격대로 제공되므로 비용 때문에 비디오 품질을 희생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MAX9526은 뛰어난 비디오 품질을 요구할 뿐 아니라 비용에 민감한 차세대 디지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업계 최소형 풋프린트로 동급 최고 성능과 소비 전력을 제공하는 이 비디오 디코더는 CCTV 보안 및 감시, 자동차 주차 지원 카메라 시스템, 가전 장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공간이 제한된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디지털 비디오 범위 확대

아날로그-디지털 변환(비디오 디코딩)은 아날로그 비디오 입력을 받아들이고 디지털 비디오 프로세싱을 통합하는 모든 시스템을 위한 비디오 신호 경로에서 첫 번째 단계이다. 따라서 비디오 디코더는 이후의 다운스트림 프로세싱에서 제공되는 비디오 품질 수준을 결정하는 데 핵심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 설계자는 저렴하지만 비디오 품질이 떨어지는 9비트, 2x 오버샘플링 디코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성능과 비용의 절충은 일부 업계와 시장에서 아날로그 시스템이 디지털 비디오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데 걸림돌이 되어 왔다.

예를 들어 비디오 보안 시장에서 수백 대의 CCTV 카메라에 대규모로 구현되기도 한다. 이때, 각각의 카메라는 이후의 디지털 압축, 레코딩 또는 IP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을 위해 아날로그-디지털 비디오 변환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규모에서 4x 오버샘플링 비디오 디코더를 사용할 경우 비용이 걸림돌이 된다. 반면 2x 솔루션의 사용은 선명도가 떨어지는 화질로 보안에 지장을 준다.

MAX9526은 로우 엔드 디코더와 유사한 가격대로 프리미엄 성능(10비트, 4x 오버샘플링)을 제공하므로 이러한 절충이 필요 없다. 이 비디오 디코더는 탁월하게 선명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4x 오버샘플링 경쟁 소자에 비해 30% 더 적은 전력과 최대 50% 더 적은 공간을 사용한다.

소비 전력은 일반 동작 시 단 200mW이며 셧다운 모드에서 100μW이다. MAX9526은 모든 전원에서 1.8V로 동작할 수 있는 동급 유일의 소자이다. 이 밖에도 디지털 I/O에 1.7V ~ 3.45V 전원 범위가 제공되므로 비디오 프로세서와 인터페이싱할 때 외부 레벨 시프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USB/PoE 전원공급 방식 시스템을 지원하는 저전력 솔루션

MAX9526은 Maxim의 H.264 비디오 압축 기술(Mobilygen 기술)을 보완하여 더욱 많은 아날로그-디지털 비디오 신호 경로를 지원한다.

Maxim 비디오 제품 사업부 책임자 Jim Fox는 "Maxim의 H.264 비디오 코덱 기술은 일반 DSP 솔루션에 비해 최대 10배 적은 전력을 소비한다"고 설명하면서 "1W 미만의 USB 및 PoE 전원공급 방식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MG3500과 같은 초저전력 비디오 코덱과 MAX9526이 결합되었다"고 말했다.

PoE(Power-over-Ethernet)는 데이터 전송과 전력에 모두 기존 CAT-5 와이어링을 사용할 수 있어 보안 구현 비용을 줄여준다. Maxim의 디지털 비디오 제품은 저전력 동작과 뛰어난 비디오 디코딩 및 압축의 고유한 결합으로 성능 희생 없이 PoE의 비용과 전력 장점을 제공한다.

전례가 없는 간편한 사용

MAX9526은 잡음이 있거나 약한 신호 또는 비호환 신호를 포함하여 여러 비디오 입력 신호에 맞추어 자동 조정되므로 시스템 설계자에게 간편한 사용을 제공한다. 소자는 완전 동작 모드에서 파워 업하고 검출된 입력 표준(NTSC 또는 PAL)을 디코딩 하도록 자동 구성된다. 소자의 기능을 완벽하게 이용하려면 설계 엔지니어는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 칩의 16개 레지스터만 프로그래밍하면 된다.

다음은 맥심의 Field Applications Engineer인 안진호 부장과의 인터뷰내용이다.

제품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비디오 관련 반도체 시장이 점점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다. MAX9526은 고성능 디지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의 가격대와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IC는 Maxim의 H.264 비디오 압축 기술(Mobilygen으로부터 기술 인수)을 보완하여 더욱 많은 아날로그-디지털 비디오 신호 경로를 지원한다.

시장에서는 어떤 요구사항이 있었는가?

여러 업계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비디오 솔루션으로 전환함에 따라 실리콘 컨텐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보안 장치 분야에서만 반도체 시장은 2012년에 2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비디오 시스템 설계자들은 꾸준히 고성능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고화질 비디오 디코더는 비용에 민감한 설계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고가이다.

이러한 시장을 위해 설계된 MAX9526은 설계자가 2x 오버샘플링 솔루션의 비용으로 10비트, 4x 오버샘플링 비디오 디코더의 성능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간단히 말하면 이제 비용 때문에 화질을 희생할 필요가 없다.
 
한국 시장의 현황과 이 소자의 한국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경쟁사에 비해 우월한 점은?

한국 시장에서도 기존의 보안, 엔터테인먼트 등의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차량용 블랙박스, AVM (Around View Monitoring) 등의 차량용 안전장치, 편의장치 등의 애플리케션 시장이 증가하면서 소모전력이 낮고 기능, 성능 및 비용측면에서 최적화된 비디오 디코더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맥심의 MAX9526은 1.7V ~ 3.45V의 넓은 디지털 I/O 전원 전압 인터페이스 범위를 제공하므로 레벨 트렌스레이션이 필요하지 않아 디지털 프로세서의 I/O에 직접 연결 될 수 있다. 또한, 소모전력이 경쟁제품에 비해 25% ~ 55% 정도 절감된 특징이 있다. -40 ~ 125 ℃의 자동차용 동작 온도 범위를 지원하므로 폭넓은 애플리케이션 지원이 가능하다. 패키지 사이즈도 경쟁제품에 비해 15% ~ 50% 줄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소자이며 어떤 장비에 맞게 설계되었나?

MAX9526은 비디오 보안 및 감시,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안전 시스템 및 가전 기기에서 비디오 신호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요구를 만족시킨다. 최종 장치로는 보안 DVR/DVS 시스템, 자동차 주차 지원 카메라,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가전 PVR 등이 있다.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MAX9526은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비디오 디코더는 아니지만 기존 제품보다 낮은 가격대와 전력 소모로 10비트, 4x 오버샘플링 하이 엔드 비디오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수준의 비디오 디코더이다. 바꾸어 말하면 MAX9526은 고객을 위한 가격/성능의 새로운 선택을 제시하고 있다.

이 소자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가?

MAX9526은 트루 8비트의 효율적인 비디오 출력을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기존 장치에서 전문가 수준의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다.

이 소자로 공간을 절감하거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가?

MAX9526은 업계 최저 전력 비디오 디코더이다(10비트 프로세싱, 54MHz ADC). 이 밖에 소자는 더 적은 외부 부품과 더 낮은 값의 (10배 적은) 외부 커패시터를 사용함으로써 PCB 공간을 절감한다.

이 소자로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가?

그렇다. MAX9526은 설계가 매우 간편하며 따라서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경쟁 제품은 종종 수십 개의 복잡한 레지스터 설정을 사용자의 호스트 프로세서에 의해 관리하도록 한다. 반면에 MAX9526은 설계자는 칩에 16개의 간단한 레지스터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동작 설정의 대부분은 자동화되어 있어 설계가 편리하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