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S 센서 기술 어디까지 왔나? '레이더'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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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S 센서 기술 어디까지 왔나? '레이더' ③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10.1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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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이나리 기자] ADAS 시장은 기술 측면에서 인지-판단-제어 영역으로 세분화된다. 인지 영역은 카메라,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위치측정(GPS), 자이로스코프(속도, 방향 변화 측정) 등의 센서를 사용해 장애물, 도로표식, 교통신호 등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판단 영역은 인지 신호들을 효율적으로 분석해(소프트웨어 알고리즘 + ECU/DCU) 차량의 행동 지시를 내리는 기술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제어 영역은 지시된 행동을 추종하기 위해 조향, 가감속 등을 제어하는(액추에이터) 기술을 포함한다.

따라서 ADAS의 핵심은 센서다. 전체 ADAS 시장 규모에서 센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46%로 가장 높고, 2021년에는 비중이 56%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 기간 동안 센서의 성장속도는 23%로 ADAS 부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시장조사기관 가트너 전망에 따르면 ADAS용 ECU/DCU 시장은 2016년 20억 달러에서 2021년 41억 달러로 연평균 1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 레이더  

레이더 역시 대표적인 ADAS 구현을 위한 센서다. 레이더는 전파를 발사해 돌아오는 전파의 소요 시간과 주파수 편이를 측정해 주변 사물과의 거리와 속도를 탐지하는 장치다.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밤이나 나쁜 기상환경, 양측이 모두 움직이는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거리 측정을 할 수 있어 장점이다. 레이더의 이런 기능은 카메라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더는 자동차 가격대나 차종에 따라서 1개에서 3개까지 장착되고, 머지않아 최대 5개까지도 포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레이더 시장은 2014년 1470만개에서 2016년 2580만개까지 연평균 33%씩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9200만개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레이더 시장 규모는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들어오는 전파 신호 처리를 위한 프로세서(프로세싱 소프트웨어와 칩)의 시장을 포함한다. 따라서 차량용 레이더모듈(프로세서 포함)의 시장 규모는 2016년 30억 달러에서 2021년 79억 달러로 연평균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ADAS를 위한 레이더의 기능은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긴급제동시스템(AEB), 사각지대경보시스템(BSD) 등이 대표적이다. 레이더는 측정 거리와 측정 각도를 동시에 늘리는 게 어렵기 때문에 ADAS 기능에 따라 장거리용 레이더와 중/단거리용 레이다로 나누어 적용되는데,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SCC의 경우 장거리 레이더가 적용되고, AEB와 BSD에는 중/단거리 레이더가 적용된다. 

기술 측면에서 차량용 레이더는 경량화, 소형화, 저가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차량용 레이더의 평균판매가격은 2016년 65달러 수준이었으나(장거리 레이더는 평균가격은 100달러, 단/중거리 레이더의 평균가격은 55달러) 업체들의 저가격화를 위한 노력으로 2021년에는 개당 45달러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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