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리더, 매스웍스
상태바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리더, 매스웍스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7.10.0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면허 제도가 사라지는 그날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④

[CCTV뉴스=정환용 기자] 1984년 설립된 테크니컬 컴퓨팅 기업 매스웍스(MathWorks)는 통신, 반도체, 자동차, 국방, 항공, 금융 등 각종 산업 분야에 걸쳐 전 세계 175여 개국 100만여 명의 엔지니어들에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매스웍스가 주력하고 있는 테크니컬 컴퓨팅은 과학기술 응용 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제품 연구개발 시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알고리즘 설계,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수치해석, 시각화 등의 작업을 모두 통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C, C++ 또는 포트란(Fortran)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해, 매스웍스는 복잡한 시스템 개발에 효율적인 협업 도구, 손쉬운 시각화와 최적화된 설계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다. 매스웍스의 대표 제품인 ‘매트랩’은 컴퓨터화, 시각화, 탄력적인 프로그래밍과 개방형 환경을 통합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다. 매트랩의 수학, 통계, 엔지니어링 함수가 제공하는 탁월한 산술 연산 능력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서부터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요구되는 일련의 연산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매스웍스의 또 다른 대표 제품인 ‘시뮬링크’는 멀티 도메인 동적·내장형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모델 기반 설계를 위한 그래픽 환경이다. 제어시스템 설계, 디지털 신호 처리(DSP) 설계, 통신 시스템 설계, 시뮬레이션 응용 등에 사용된다. 모델 기반 설계(Model-Based Design) 기법을 지원하는 시뮬링크는 가상 시제품을 가장 빠르게 제작, 테스트함으로써 최소의 노력으로 어떤 R&D 공정에서라도 설계 콘셉트를 확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음은 매스웍스 솔루션의 역할과 목표, 2017년 하반기 업데이트에 대해 매스웍스코리아 이영준 부장과 서면으로 나눈 일문답이다. 이영준 부장은 최근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자율주행 시장에 대응해, 매스웍스의 대표 솔루션 매트랩과 시뮬링크도 센서 퓨전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반의 시맨틱 분할(Semantic Segmentation) 기능 등 다양한 관련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고 언급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