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홈 CCTV 해킹 원천 방지 등 첨단 신기술 선봬
상태바
조폐공사, 홈 CCTV 해킹 원천 방지 등 첨단 신기술 선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9.2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변조방지 신기술 나눔 설명회 개최…IoT 기기간 교환되는 정보 해킹 방지기술 등 시연

[CCTV뉴스=신동훈 기자] 최근 가정용 홈 CCTV(일명 IP카메라)가 해킹돼 사생활이 고스란히 유출되는 사건이 터지며 사회문제로 번지고 있다. 안전을 위해 설치한 IP카메라가 집안의 삶을 타인에게 생방송하는 ‘몰카’로 돌변한 것. IP카메라는 집안 어린이나 노약자, 반려동물 등을 외부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해킹을 방지하는 기술은 CCTV 내 내재화되지 않아 문제가 됐었는데, 이런 홈 CCTV의 해킹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이 공개됐다.

한국조폐공사는 9월 2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회 위변조방지 신기술 나눔 설명회’를 열고 자체 기술연구원을 통해 개발한 다양한 첨단 신기술을 선보였다. 올해로 네 번째인 이번 행사는 조폐공사가 개발한 위변조방지 신기술을 중소기업에 개방하고 공유해 더불어 성장하는 환경을 만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IoT 보안모듈’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IoT 기기간 주고받는 정보의 해킹을 막을 수 있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CCTV나 전력 사용량을 원격에서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전력량계, 자동차와 IT가 결합된 커넥티트카 등 각종 IoT 기기들에 내장돼 비인가자의 접근을 막고 기기들 사이에 교환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해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CCTV 등 기기가 해킹을 당했더라도 정보가 암호화돼 있기 때문에 정보유출 위험이 없다고 조폐공사측은 전한다. 조폐공사 보안제품사업단 이건철 단장은 “스마트미터나 스마트공장, 스마트홈, 가전 및 의료기기 등 다양한 IoT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며 “국민들의 사생활 보호와 신뢰사회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폐공사는 또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떤 상품이나 부품이라도 짝퉁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보안라벨 통합 솔루션’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특수 보안라벨(레이블)과 스마트폰 앱만으로 화장품, 의류, 의약품, 자동차부품 등 모든 제품이나 부품의 정품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첨단 보안기술이다.

보안패턴이 적용된 인쇄용지와 스마트 입체필름, 특수물질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만든 라벨을 제품에 부착하면 특수 감지기(디텍터)와 스마트폰앱을 통해 짝퉁 여부를 간단하게 알 수 있다. 디텍터가 감지한 정보는 무선으로 스마트폰으로 자동 전송돼 스마트폰 앱이 짝퉁 여부를 알려준다.

이와 함께 △특정 파장 구간의 빛을 흡수하는 잉크를 적용해 전용 인식기를 통해 진위 여부 확인이 가능한 ‘특정파장 흡수보안패턴’ △기능성 형광잉크와 정밀 특수기술을 조합해 UV(자외선) 광원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색상이나 비표가 나타나는 ‘특이형 형광패턴’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문양, 문자 등)가 움직이거나 색상이 변화하면서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3D(3차원) 렌티큘러 보안신분증 기술’도 선보였다.

‘특정파장 흡수보안패턴’이나‘특이형 형광패턴’은 귀금속 보증서나 가전제품, 화장품 및 의약품 패키지, 각종 보안문서 등에 활용 가능하다. ‘3D(3차원) 렌티큘러 보안신분증 기술’은 각종 신분증이나 ID 카드, 라벨 등에 적합하다.

이날 설명회에선 ‘가짜휘발유 판별 용지’를 활용한 가짜휘발유 판별 시연회도 열렸다. 오는 10월부터 전국 25개 자동차검사소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인 ‘가짜 휘발유 판별 용지’는 가짜 휘발유의 특정 성분에 반응해 변색하는 기술이 적용된 용지로 가짜 휘발유가 닿으면 5초~2분 이내에 남색으로 색이 바뀌어 가짜 여부를 간편하게 알 수 있다.

조폐공사는 사내벤처가 추진하고 있는 이번 가짜 휘발유 판별 서비스로 탈세를 막고 환경오염과 자동차 마모도 줄이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사 휘발유에 의한 탈세는 연간 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번 설명회에는 조폐공사가 만들고 있는 △짝퉁 화장품 등을 판별할 수 있는 60여종의 정품인증 패키지 △의약품, 자동차 튜닝부품, 수입품 등 11종의 정품인증 라벨 △가짜 홍삼을 가려낼 수 있는 홍삼 전용 은화(숨겨진 그림) 용지와 국가공인 시험성적서 등 정품인증 특수용지도 소개됐다. 또 리플로맥스, 세종기획, 에스폴리텍 등 중소기업이 조폐공사와 협업해 성공한 사례 발표회도 가졌다. 조폐공사가 신기술 나눔 설명회를 통해 중소기업과 공유한 기술은 2014~2016년간 25건에 달한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짝퉁’ 상품으로 상당한 피해를 입고 있다. 수출업체들의 경우 해외시장에서 위변조 상품으로 고심하는 곳들이 많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제품의 정품 여부는 물론 IoT 기기간 주고받는 정보와 모바일 신분증 등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게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IoT로 연결되는 기기 수는 지난해 64억개에서 2020년 204억개로 늘어날 것으로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는 전망하고 있다.

김화동 조폐공사 사장은 “조폐공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위변조를 막는 파수꾼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 공개한 위변조방지 기술이 중소기업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