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 보안 이슈 대책 마련
상태바
미래부,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 보안 이슈 대책 마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13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통신사-전문가 참여 ‘네트워크 보안연구반’ 구성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그동안 네트워크 장비분야 보안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네트워크 장비 전반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정부·전문가·통신사가 모두 참여하는 ‘네트워크 보안연구반(이하 ‘보안연구반’)’을 구성하고 킥오프(Kick-off) 회의를 13일 개최키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보안연구반의 활동 범위 및 운영일정, 역할 분담,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성 확보를 위한 장·단기 추진대책 등이 주로 논의 될 예정이다. 또한 주요 활동방향은 단기적으로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보안 취약점 분야에 대해서는 통신사별로 대책을 수립하며 중장기적으로는 네트워크 장비분야 보안이슈에 대한 국내외 사례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 보안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한편 보안연구반 구성은 미래창조과학부 내의 관련부서, 통신사(SKT, KT, LGU+),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보안 전문기관, KAIST 등 학계전문가 등 17인 내외로 구성됐으며 KAIST 최준규 교수(전기 및 전자공학과)가 연구반장을 맡아 연구반 운영을 총괄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번에 구성된 보안연구반 운영을 통해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분야의 전반적인 보안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고 정부차원에서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강화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는 기회로 활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