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의 기대주 'Li-Fi' 빛으로 하는 무선통신
상태바
4차산업의 기대주 'Li-Fi' 빛으로 하는 무선통신
  • 정동희 기자
  • 승인 2017.08.09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정동희 기자] 언제부터인가 회사나 카페에서 무선을 통해 인터넷이나 업무를 보는 것에 대해 굉장히 익숙해졌다. 사실 2000년대 초반 Wi-Fi라고 불리는 기술이 보편화되기 전까지 랜 케이블 없이 인터넷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그것은 일상이 됐다. 또 한번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 일상이 되려하고 있다. 일명 ‘Li-Fi(라이파이)’ 빛을 이용한 통신에 주목해보자.

가시광 무선통신은 LED광원의 빠른 스위칭 속도를 통해 데이터를 변조해 정보를 전달하는 무선통신 기술로 ▲가시광선을 이용 인체에 무해 ▲무선전파를 사용하지 않아 주파수 혼선방지 ▲무선통신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사용가능 ▲조명이 설치돼 있는 위치에서 공간과 층이 구별돼 정밀한 위치 서비스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

Li-Fi라는 명칭은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헤럴드 하스 교수가 Wi-Fi를 넘어설 새로운 근거리 통신기술이라는 뜻으로 명명했다. 이후 Li-Fi가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대중적인 명칭으로 정착했다. 그러나 Li-Fi의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중저속 VLC 기술, 저속 카메라 OCC(Optical Camera Communication)기술, 고속 라이파이 OWC(Optical Wireless Communication)기술로 나눠야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저속 카메라 OCC기술은 별도의 수신기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 이미지센서로 가시광 데이터를 직접 수신하는 기술이다. 단문메시지 정도를 전송할 수 있는 저속 기술이지만, 사업화의 장애요소로 지적했던 별도 수신기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IEEE.802.15.7m 그룹에서 국제 표준 제정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