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LeftHand P4000 스토리지 솔루션
상태바
한국HP, LeftHand P4000 스토리지 솔루션
  • CCTV뉴스
  • 승인 2010.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CCTV 도입에 안성맞춤
CCTV 카메라 추가 설치 시 또는 CCTV 영상 저장 기간을 늘리기 위해 사용자는 스토리지를 확장하게 된다.

기존의 스토리지 제품은 처음 도입시에 앞으로 확장될 용량을 계산하여 미리 구매를 해야 하고, 미리 계획된 용량보다 더 확장되는 경우에 기존 장비는 무용지물이 되어 새로운 고용량의 스토리지를 도입하거나, 기존 스토리지를 활용한다하더라도 새로 도입하는 것을 별도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 효율이 떨어지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한국HP는 용량 및 성능의 확장이 요구되는 경우 시스템과 서비스의 중단 없이 추가 증설이 가능한 HP LeftHand P4000제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HP의 LeftHand P4000은 효율적인 스토리지 네트워크(Storage Area Network: SAN)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iSCSI 프로토콜 기술을 적용하였고 또한 이에 적합한 Scale-out 아키텍처를 채택하였다.

iSCSI는 Ethernet과 TCP/IP를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구축비용이 저렴하고 익숙한 관리가 가능한데 반해 성능적인 면에서는 FC(Fibre Channel)에 비해 대역폭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대역폭  자체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HP의 LeftHand는 Scale-up대신 Scale-out 아키텍처를 적용하였다.

기존에 대부분의 스토리지 구조는 Scale-up형태로서 초기 구입한  컨트롤러 및 캐쉬에 디스크 용량 확장만을 위주로 하여, 컨트롤러의 성능이나 한정된 대역폭보다 더 큰 스토리지 대역폭을 필요로 하게 되면 더 큰 컨트롤러로 교체하거나 스토리지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Scale-out 아키텍처를 적용한 HP의 LeftHand P4000은 각 독립적인 CPU, Memory, Host Interface, RAID Controller, Cache, Disk를 가진 별도 하드웨어인 Storage Node를 Clustering하여 하나의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Storage Node를 기존 Node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로 Network에 연결함으로써 용량을 증설할 뿐 아니라 성능까지 선형적으로 성능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증설이 거의 무제한 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용량적으로 대형 스토리지에 버금가는 확장성으로 시스템의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고 더불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HP 홈페이지 www.hp.co.kr로 방문하거나 02-2199-1886으로 문의하면 제공받을 수 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