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ZTE, LoRa 기술 중국 홍보 위해 CLAA와 협력
상태바
ST-ZTE, LoRa 기술 중국 홍보 위해 CLAA와 협력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06.16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나리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와 ZTE 코퍼레이션(이하 ZTE)이 중국에서 LPWAN(Low-Power Wide-Area Network) 산업과 애플리케이션 홍보를 위해 CLAA(China LoRa Application Alliance)와 협력해 ST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상에서 CLAA 호환성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협력 작업은 CLAA 기술 사양과 테스트 인증 툴을 비롯해 CLAA 게이트웨이 IWG(International Working Group) 및 CLAA 네트워크 서버 MSP(Mobility Server Platform) 개발 및 상용화에 기여하고 있는 ZTE의 전문 기술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동시에 ST는 자사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CLAA 기술 사양과의 호환성을 확보하고, CLAA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MCU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ST는 STM32 CLAA 라이브러리와 현재 ST가 인증한 LoRaWAN 1.0.2 스택을 CLAA 고유의 보안 프로토콜과 결합하여 분석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공유 가능한 통신 사업자 수준의 LPWAN IoT(Internet of Things)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ST 아시아 지역 핵심고객 사업부 본부장인 아노드 보네(Arnaud Bonnet)는 “STM32 에코시스템은 중국 IoT 시장에 널리 확산됐으며, 이미 중국의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홈, 스마트 산업 분야의 IoT 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ST의 초저전력 ARM 기반 STM32 시리즈와 CLAA에서 정의하고 ZTE가 지원하는 저전력 연결 솔루션을 결합하면 IoT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구축을 확장하는 데 매우 유용한 구성 요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ZTE 부사장인 리우 젠예(Liu Jianye)는 “ZTE와 ST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CLAA 회원사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향상된 LoRa IoT 연구 및 개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저비용, 저전력 IoT를 빠르게 확산시키고, 디지털 경제와 인텔리전스 사회의 실현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CLAA(China LoRa Application Alliance)는 LoRa 얼라이언스가 지원하는 기술 주력 그룹이다. CLAA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ZTE가 시작했으며, 다양한 IoT 분야를 구현하고 혁신하기 위해 다른 업계 리더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2016년 1월 말까지 590개 이상의 회원사가 CLAA에 등록했으며, CLAA는 중국의 LoRa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술교류 플랫폼(Technology Exchange Platform)’을 비롯해, ‘프로그램 검증 플랫폼(Program Verification Platform)’, ‘마켓 협력 플랫폼(Market Cooperation Platform)’, ‘리소스 도킹 플랫폼(Resource Docking Platform)’, ‘혁신 인큐베이터 플랫폼(Innovation Incubator Platform)’ 등을 구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