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게이밍 노트북도 가볍고 슬림해야 한다”
상태바
엔비디아 “게이밍 노트북도 가볍고 슬림해야 한다”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06.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스-큐(Max-Q) 디자인, 슬림하고 소음 줄인 차세대 게이밍 노트북 지원

[CCTV뉴스=이나리 기자] 하이엔드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두꺼울 수밖에 없었던 게이밍 노트북이, 엔비디아의 얇고 가벼우면서도 소음을 대폭 줄인 기술로 새로운 세대의 전환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는 지난 5월 대만의 기술박람회 ‘컴퓨텍스’에서 첫 공개했던 기술인 ‘맥스-큐(Max-Q) 디자인’을 6월 12일 엔비디아코리아 지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에서 공식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프 연(Jeff Yen) 엔비디아 기술 마케팅 디렉터는 “게이머라면 4K를 지원하고, 얇고, 소음을 줄인 노트북을 원하지만 그동안 이 3가지 요소를 지원하는 노트북은 없었다”며 “일반적인 데스크톱 GPU의 소비전력은 약 180W 정도고, 하이엔드 노트북은 90W 정도다. 이런 전력적인 문제 때문에 데스크톱의 성능을 작은 노트북에 탑재하기 어렵다. 엔비디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맥스-큐 디자인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얇은 노트북에 더욱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맥스-큐의 핵심은, 게이밍 GPU 아키텍처 엔비디아 파스칼(NVIDIA Pascal)이다. 특히 저전력 구현과 발열을 잡기 위한 정밀한 디자인 설계가 같이 이뤄졌다. 엔비디아 파스칼 GPU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GTX 1080은 최첨단 FinFET 16nm 프로세스와 GDDR5X 메모리를 사용했으며, 이를 맥스-큐 디자인에 적용시켜 저전압 최적화 클럭 커브로 전력 사용은 줄이면서 게이밍 성능은 최대한 끌어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