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경찰과 과학치안 나아갈 길 알아본다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경찰과 과학치안 나아갈 길 알아본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5.1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안정책연구소 2017년도 학술세미나 개최…과학치안과 발전방향 토론

[CCTV뉴스=신동훈 기자] 4차 산업혁명이 이미 산업을 넘어 일상생활 속까지 파고드는 가운데, 사회전반에 걸친 변혁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미래사회 안전문제와 치안활동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해졌다. 이러한 미래사회 안전이슈와 치안활동 대응 전략을 살펴보는 세미나가 열렸다.

치안정책연구소가 지난 5월 17일 ‘미래지향적 경찰조직과 치안 R&D’를 주제로 2017년 상반기 학술세미나를 진행한 가운데, 제3세션인 '과학치안의 발전방향'에 대해 배순일 치안정책연구소 과학기술연구부장이 발표했다.

배순일 부장은 “과학기술은 양날의 검”이라 전했다. 과학기술이 발전되면 편리해지지만 반면 이 고도화된 기술로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도 되기 때문이다.

배순일 부장은 “다양한 범죄들이 지능화되고 고도화돼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랜섬웨어 워나크라이가 그 예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 치안 등 긍정적인 면도 살펴볼 수 있는데 경찰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 등 과학치안은 치안활동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 전했다.

이러한 스마트 치안에 대해 해외사례도 언급했다. 먼저 뉴욕경찰청의 범죄 데이터 통합 분석 시스템(Real-Time Crime Center, RTCC)는 범죄 수사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관련 유관기관까지)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데 10년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추진했다. 뉴욕경찰 내부 35개 DB를 모두 통합해 검색 가능하다.

또한, 뉴욕경찰청의 IoT 기반 범죄 대응 시스템 DAS(Domain Awareness System)은 민간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뉴욕경찰이 전략적 협업 관계를 맺고 구축한 시스템으로, 약 9000대의 지능형 CCTV와 총소리·방사능 탐지센서 등 센서와 범죄 데이터를 연동한다. 특히 9000대 중 25%가 민간 CCTV로 자발적으로 뉴욕경찰에 연동을 진행했다고 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