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현장①] 안양시는 스마트시티 계획으로 이름값 할 수 있을까
상태바
[스마트시티 현장①] 안양시는 스마트시티 계획으로 이름값 할 수 있을까
  • 최진영 기자
  • 승인 2017.05.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관제센터의 역할은 ‘쌍방향 교류’가 중요
구도심에 사회 안전망 갖춘 스마트시티 계획 더 절실

<편집자주> 마음을 편하게 하고 몸을 쉬게 하는 극락정토. 불교에서 유래된 ‘안양’의 뜻이다. 안양시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 안전망 구축에 중점을 둔 스마트시티 계획으로 이름값을 할 수 있을 지 직접 찾아가 들어봤다.

[CCTV뉴스=최진영 기자] 2009년 문을 연 안양시 통합관제센터는 현재까지 75개국 166개 도시에서 온 관계자들의 견학이 이뤄졌다. 이는 대단히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수 많은 통합관제센터 중 왜 안양시를 찾을까”라는 질문에 윤정호 안양시청 교통정책과 팀장은 “국내에 200개가 넘는 통합관제센터 중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실제로 제공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안양시는 비교적 빠르게 기존 택지개발 중심의 도시계획에서 벗어나 시민 체감 중심의 스마트시트를 구상했고 이제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중이다”라고 답했다.

우선 통합관제센터 운영성과는 실시간 모니터링에서 두드러진다. 센터 개소 이래 총 700건이 넘는 현행범 검거에 기여했으며 이를 통해 살인, 절도, 폭행 등 5대 범죄 발생률도 12.3%나 낮췄다.

또한 CCTV통합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한 ‘거미줄 방범CCTV망’은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국 최초로 선보인 ‘안전도우미 서비스’는 수 많은 지자체들의 안전귀가 앱의 시작이 됐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