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범죄 취약 지역 58개소에 방범용 CCTV 설치
상태바
은평구, 범죄 취약 지역 58개소에 방범용 CCTV 설치
  • CCTV뉴스
  • 승인 2010.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억4천만원 투입해 오는 6월까지 구축 완료
은평구는 관내 범죄 취약지역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자가 통신망으로 연결하여 영상물의 실시간 전송 및 감시가 가능한 체계를 구현함으로써, 범죄예방 및 범죄 증거자료 수집 등을 통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나섰다.

총 12억4천만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으로 오는 6월까지 범죄 취약지역 58개소(서부 29, 은평 29)에 방범용 CCTV가 설치된다.

이번에 설치되는 방범용 CCTV 시스템은 기 구축중인 U-도시통합관제센터 및 CCTV시스템 소프트웨어와 통합되도록 구축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방범 CCTV시스템은 현장장비 및 통신장치, 센터시스템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설치목적에 부합되는 최적의 시스템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센터와 현장장비간의 통신방식은 광 자가망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에 따른 방범시스템과의 호환성 및 연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시스템과 연계하여 효율적인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방범 CCTV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는 전 관할지역의 영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중앙 집중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검색/재생(권한제어)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에서 CCTV 기능을 확장할 경우 즉시 원격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여야 하며, 현장 설치장비의 상태정보에 대한 원격 감시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제안하여야 한다.

방범 CCTV 카메라의 구성에 있어서 특정 장비에 의한 화질 저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시스템간 최적의 규격을 확보하고, 최상의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사업의 운영 목적에 맞도록 상시운영이 가능한 최적의 하드웨어 시스템과 운영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여 24시간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범죄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영상 저장 및 백업과 관련된 효율적인 활용 방법(저장 용량 포함)을 제시하고 구축하여야 한다.

기 구축 운영 중인 어린이 보호 방범 CCTV 118개소와 연계 방안을 제시하여야 하며, 검지 카메라를 추가 설치하여 감시 영역에 대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은평구 CCTV 현황>
                                                    (2010.02 현재)

용    도 대   수 비  고
방 범 용 162  
불법주정차 51  
 그린파킹 13  
펌 프 장 7  
터널보행자용 4  은평터널
공원관리 7  
쓰레기무단투기 51  
 은평구청에 설치 중인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방범 CCTV 시스템과의 연계 및 통합 설계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방범 CCTV 설치는 개인 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각별히 요구되는 시스템으로 개인 정보 보안 대책 및 네트워크 보안 대책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GIS맵을 이용하여 투망감시가 되도록 기존 시스템과 연계 및 설계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방범용 CCTV 주요 기능
메가픽셀 카메라와 검지용 카메라 설치 시 시스템간 연계성과 호환성을 확보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촬영된 영상에 대한 모니터링, 저장, 영상전송 등 영상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 야간/눈/비/불빛 등 주변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확히 인식하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여야 한다.

검지는 주 ․ 야간 모든 피사체 식별이 가능하고 연결된 모든 도로를 사각지대 없이 검지하여야 하며, 비상 상황 발생 시 관제센터에 알릴 수 있도록 센터와의 통신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신규 설치되는 방범용 CCTV는 차량번호판 인식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여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와 연동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GIS 엔진과 비디오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SDK(소프트웨어개발도구)는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여행길 CCTV 시스템은 은평구 통합 SDK에 의하여 제어되도록 개발하여야 한다.

시스템적으로 CCTV간 개별 UI 통합뿐 아니라 영상 수집, 분석 및 저장 서버에 대해 하드웨어 아키텍처 통합을 검토하여 서버의 용량 및 가용성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설계· 구축해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시스템은 운영 PC 모니터 및 멀티큐브를 통하여 실시간 운영되며, 원격지 제어 및 대용량 저장장치를 이용한 영상 저장, 검색/재생 등이 기존에 설치된 방범용 CCTV와 연동하여 부하 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안하여야 한다.
기 구축된 통합 방범용 CCTV 소프트웨어와 최적의 연계․통합 방안을 제시하여 최적의 시스템으로 구축, 운영될 수 있도록 제안하여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통합 방범용 CCTV 시스템을 통하여 통합 모니터링을 실시하므로 향후 증설될 카메라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기 구축중인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GIS서버와 연동하여 카메라 설치 위치를 표시하고 위치기반 대응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즉, 현장의 카메라에서 비상벨이 작동하면 GIS MAP상에 팝업으로 영상이 표출됨과 동시에"CCTV 기능을 이용한 선택적인 투망감시 기능"을 연계하여 동작하도록 제시해야 한다.

또한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비상벨이 동작하던 영상이 지도상에 팝업이 되고, 주변의 DLP큐브에 선택적으로 영상이 확대되어 표출되어야 한다.

카메라의 선택 및 제어를 수행할 경우 해당 카메라의 소재지와 제어권 사용 여부를 화면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GIS 엔진과 비디오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SDK(소프트웨어개발도구)는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해야 한다.

CCTV 관리 기능은 특정 카메라 아이콘 클릭 시 해당 영상을 팝업하고, 카메라는 용도 코드에 따라 카메라 아이콘 색상을 다르게 구분한다.

지정한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설치된 4대의 카메라 영상을 자동 탐색하여 동시 팝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통합 CCTV관리 시스템의 구성에 있어 특정 장비 또는 특정 CCTV의 화질 저하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호 결합성이 우수하게 제안 및 설계· 구축되어야 한다.

U-도시통합관제센터의 다목적 CCTV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제어 권한은 필요한 인원에게만 부여하며, 제어 권한은 운영자가 관리하되 각 목적별 CCTV에 대해 멀티 권한 부여가 가능해야한다(경찰관의 경우 방범 외 타 목적의 CCTV 조회 가능).
통합 CCTV에 대한 제어 권한은 필요한 인원에게 부여할 수 있도록 최소 4USER 이상의 멀티 권한 부여가 가능하여야 한다.

여행길 및 방범 CCTV 설치
센터에서 로컬 화면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영상을 압축하여 전송 하여야 하며, 압축 기술은 최신 기술인 MPEG4 및 H.264 압축방식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비상 호출 버튼, 360도 회전형 카메라, 폴대 및 함체, 경광등, 설치 및 배선을 위한 공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방범용 CCTV카메라는 고감도의 선명한 화상으로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어야 한다. 영상전송장비는 현장의 카메라 영상을 코딩하여 장비 1대에서 각각의 해상도로 전송하는 장비로 구성하고, H/W 방식의 Dual Encoding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센터에서는 로컬에서 전송하는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받아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카메라 및 비상스위치 위치가 지도상에 표출되어야 한다.
각 카메라에 128개의 프리셋 기능을 설정하여 주변상황을 모니터 할 수 있도록 투어링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알람 발생 시 영상과 오디오는 동시저장이 가능하여야 하며, 알람 발생 이력 등의 기록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센터에서 선택한 카메라는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여야 하며, 상하 좌우, 화면 확대/축소 및 화면 밝기 및 초점 제어가 가능하여야 한다.

로컬의 비상 호출 버튼 동작 시 관제센터와 양방향 음성 통신을 제공해야 한다. 그래픽 맵에 카메라 설치 지역을 표시하며, 긴급 상황 발생으로 비상 스위치가 동작하면 자동으로 카메라와 그래픽 맵, 알람번호 등이 표출되어야 한다.
또한 FDF와 미디어컨버터 설치를 위한 함체 내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구                분        세부    규격   
통합
프로그램
연동
주요 기능

- 기 구축된 CCTV통합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CCTV를 설치하여 통합 UI(UserInterface)화면에서 모니터링과 제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시스템적으로 CCTV간 통합 UI 사용하므로 영상 수집, 분석 및 저장 기능 및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통합하여 연동하는 방법을 확보해야 한다.

세부 사항
- 기 구축되어 운영 중인 CCTV의 특성을 살려야 하며, 운영 중인 시스템의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제어권의 우선순위를 정확히 설정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우선순위에 의한 제어권 회수 기능이 있어야 한다.
- 통합관제상황실의 영상은 최적의 품질로 전송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하며,이에 대응되는 통신장치 및 방안을 제안해야 한다.
- 통합영상관리 소프트웨어는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여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의 소프트웨어로 구성하도록 하며, 통합 영상 관리서버는 모든 원격지 코덱, 카메라 위치 정보, 클라이언트 사용자별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 각각의 상이한 제조사를 통합하는 방법은 UI(User Interface)를 통합하는 방법으로써 크게 모니터링 및 관제에 대한 기능 통합이며 이를 위해 SDK통합 미들웨어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고려하고, 더 우수한 통합 방법이 있을 경우 추가로 제시하여 발주사와 협의 후 설계할 수 있다.
- GIS Map에 CCTV 위치를 표시하고, 표시된 CCTV를 클릭하면 팝업창을 통해 해당 영상 자료가 표출될 수 있도록 GIS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개발해야 한다.
- 통합 CCTV 관리 시스템과의 지속적인 호환/연계가 가능하도록 오픈 아키텍처 구조를 지향해야 한다.
- 연동 하고자 하는 모든 비디오서버 또는 IP 카메라의 접속 정보(IP주소, 포트, ID,암호 등)는 중앙 설정 프로그램으로 중앙 관리하도록 한다.

설정 부문  
 • 녹화 타임 스케쥴 설정(일간, 주간, 월간)가능하여, 특히 보안이 중요시되는 지역에 설치될 부속 보안장치인 출입통제, 릴레이, 마이크 등의 등록 및 설정이 가능하다.
 • 카메라가 설치된 위치 및 지도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 이미지 위에 해당 지역에 설치된 보안장비, 카메라, 센서, Relay, audio 등의 아이콘을 등록, 설정하고 지도 파일로 생성하여 Map Mode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AP EDITOR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 사용자 계정 및 권한을 달리하여 운용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며, ip필터링을 통하여 운용이 가능한 특정의 ip만 통하여 접속운용이 가능한 2단계의 보안기능 강화를 위한 ip filter-ing 설정이 가능하다.
 • 각각의 REBOOTING 기능을 갖고 있어 설정의 변경이나 문제발생시 운영프로그램에서 유니트(영상기록장치)에 대한 재부팅이 가능하다.
 • 카메라가 설치된 위치 및 지도 이미지를 불러와 이미지위에 해당지역에 설치된 보안장비, 카메라 등의 아이템 등록, 설정, 관리 운영해야 한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