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APNIC, 아태지역 DNS 안정적 관리운영 돌입
상태바
KISA-APNIC, 아태지역 DNS 안정적 관리운영 돌입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3.0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v6 주소 확산 및 데이터 기반 DNS 협력 강화 등 추진

[CCTV뉴스=신동훈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아·태지역인터넷주소관리기구(APNIC)와 인터넷주소자원 IPv6 확산, DNS의 안정적 관리·운영 등에 대한 상호협력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태지역의 IPv6 인터넷주소자원 확산 및 보안 강화, IP 주소 관리 및 보안 기술에 대한 교육 세미나·컨퍼런스 개최, 인터넷주소 관리·운영을 위한 정책 의제 발굴, ‘데이터 기반의 DNS 협력 프로젝트’ 추진 등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우)과 폴 윌슨(Paul Wilson) APNIC 사무총장(좌)은 베트남 호치민에서 DNS의 안정적 관리·운영 등 상호협력을 위한 기관 간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DNS 협력 프로젝트’는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인터넷주소자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이버공격 패턴 정보 추출 등 보안사고 예방 및 대응에도 활용하는 프로젝트로, 인터넷주소 관리와 민간분야 사이버 침해 대응 업무를 담당하는 인터넷진흥원이 올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이다.

주용완 인터넷진흥원 인터넷기반본부장은 “KISA는 데이터 기반의 DNS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관리·운영 중심의 인터넷주소자원 데이터를 국내 침해사고 예방 및 대응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국제기구뿐만 아니라 국내 ISP들과도 협력을 확대해 안정적 인터넷 연결 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