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무선 CCTV 사업의 다양한 레퍼런스
상태바
국내 무선 CCTV 사업의 다양한 레퍼런스
  • CCTV뉴스
  • 승인 2010.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인 u-City 사업으로 인하여 무선 CCTV 솔루션의 발전과 관심이 증폭하고 있다. 파이어타이드 (Firetide)는 2006년 제주 성산포의 기상 USN 사업을 시작으로 2007년 서울시 u-청계천, 부산시 u-해운대, 강릉시 경포대, 공주시, 버즈두바이, KT 도서 사업 등을 구축하였다.

2008년 및 2009년도에는 무선 인프라 구축사업 (서울시 어린이 안전, 수자원공사 댐 관리망, 부산시 무선 자가망 구축 등)을 활발히 전개하였으며, 2010년도에는 무선 보안 관제 CCTV 솔루션과의 결합으로 마켓쉐어를 더욱 확대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u-청계천 사업은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u-City 시범사업으로 삼성SDS, 서울통신기술, 텔로드가 컨소시엄이 되어 구축한 사업이다. u-City에 Wireless MESH network이 들어간 대표적인 사례이며, 청계천을 중심으로 대 시민 서비스가 다양하게 펼쳐 졌다.

청계 광장의 미디어 부스에서는 UCC를 직접 제작, 이메일로 발송할 수도 있으며 무선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함은 물론, 생태 학습 공원의 CCTV 영상, 수중 생태계를 촬영한 수중 카메라 영상, USN, 미디어 보드 등의 서비스가 Firetide MESH망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다.

2007년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이 사업은, 무선 CCTV 및 수중 CCTV, USN, 미디어 보드가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었다. 주요 구축 모델은 HotPort 6202 및 HotPoint 4600 이다.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에 하나의 MESH장비에서 3port 이상의 Ethernet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였다. 청계천에는 광케이블을 포설할 수 없기 때문에 약 6Km에 달하는 구간에서 (특히 곡선 구간이 많기 때문에) 18개의 MultiHop을 지원할 수 있는냐가 최대 관건이었다.


                                서울시 서울숲 확산 사업 구성도

서울시 서울숲 확산 사업은 서울숲 내 무선 인터넷, 어린이 안전, 헬스케어, 첨단 디스플락스 (유리스크린) 등의 u-Park개념의 서비스 모델과 MESH망의 연동이 이루어진 사업이다. 무선 CCTV 및 무선인터넷, 어린이 안전 등을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하였으며, MESH throughput 및 운용 시스템으로 2008년 10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사업을 진행하였다.

 

이 외 서울시의 무선 CCTV 사업 중 하나는 'u-서울안전존' 구축이며 이는 '어린이가 행복한 안전한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 파이어타이드는 서울시에서 구축하는 'u-서울안전존'에 세계 최초로 802.11n MIMO MESH 규격 제품을 공급하였다.
 
u-서울안전존 구축사업은 초등학교 주변에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CCTV나 USN(전자태그) 기반 개별 안전시스템을 상호 연계·통합하여 어린이의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기관간 중복투자 방지 및 이중 시스템간 상호 호환성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세계 최초로 전자태그 · USIM카드· 무선 IP-CCTV 등 유비쿼터스 정보통신기술(u-IT)을 융합한 서울형 안전서비스 u-서울안전존은 기존의 단위 안전서비스에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컨셉으로 평상시 및 비상시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서울시의 u-서울안전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하기 위해 서울시가 무선 자가망을 구축하기로 하였을 때 제일 먼저 고려한 것이 바로 대역폭과 보안이었다. 파이어타이드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300Mbps급의 802.11n 메쉬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는 광대역 제공으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망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특히 무선 CCTV 수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정적인 광대역망과 함께 영상 스트리밍을 끊김 없도록 해 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는 파이어타이드 무선메쉬 네트워크로 구현 가능 하였다.


                                        부산시 u-해운대 사업 구성도

부산시 u-해운대 사업은 2007년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 되었으며, 서울시와 동시에 시작되었다. 부산시는 해운대를 중심으로 백사장 및 해운대 다운타운을 u-City 지역으로 선정하여 관광객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u-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전국적으로 제일 먼저 미아 찾기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인터넷 서비스 및 u-관광 서비스 등이 MESH망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다. KT가 주도적으로 진행한 이 사업은, 사업의 성과가 좋아 2008년 19개 지역으로 확산사업이 이루어 졌다.

무선 CCTV 및 무선 인터넷이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었으며, HotPort 6202 및 HotPoint 4600가 주요 구축 모델이다. 이 제품들은 Multihop routing 및 다양한 Ethernet Interface, MESH backhaul performance가 가능하다.


                                   제주도 기상-USN 사업 구성도

제주도 기상-USN 사업은 USN과 MESH망이 연동된 국내 첫 사업으로써 2006년도 국내 MESH Network가 소개되게 된 결정적인 프로젝트이다. 기존 CDMA 망에 의존하여 전달된 기상 정보가 6rowpen이라는 PAN protocol을 사용하는 Sensor network에 MESH망 연동되어 통신비용 및 대역폭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사업이다.
 
센서네트워크 및 CCTV가 주요 애플리케이션이었으며, 이후 2차, 3차 사업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성산포에서 서귀포까지 확대 되었다. KT에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구축하였으며 Firetide의 파트너사인 LANS에서 국내 MESH를 처음으로 설치한 곳이기도 하다.


                                                 버즈두바이 구성도

건설 현장에 MESH 네트워크가 적용된 첫 사례는 버즈두바이이다. 삼성물산과 삼성SDS에서 시공한 세계 최고의 빌딩 버즈두바이에 타워 가설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WiFi Phone, CCTV, RoIP 등 다양한 건설 현장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convergence network를 구축하였으며, 2007년 8월부터 11월까지 무선 CCTV 및 Wireless VoIP가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남구 u-street 사업

이 외에도 파이어타이드는 GS강남방송의 강남구 Cafe Street, 강남 구청의 u-Street 사업 등에 참여하였으며, 성남시 율동공원, 고성군청 당항포 관광지, 경남도청 유비쿼터스존, 통영시청, KT 도서 사업 등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