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우수사례 한 눈에 보다
상태바
스마트시티 우수사례 한 눈에 보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2.2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 지역정보화의 미래 발전모델 스마트시티 본격 논의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스크린에 노선별 버스정보, 도착예정 시간 등이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교차로의 교통량에 따라 교통신호가 자동 제어돼 원활한 교통흐름이 펼쳐진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자동 센서로 측정해 측정된 값에 따라 요금을 차등 부과한다.

위 사례들은 국내외에서 지역 별로 실제로 실시되는 도시 서비스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더욱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다. 이같이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시민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는 도시를 ‘스마트시티’라고 하는데, 이러한 스마트시티의 우수사례들을 한 곳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행정자치부는 2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서울중앙우체국)에서 ‘스마트시티 서비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국 지자체 정보화 담당 공무원과 스마트시티 관련 IT기업․학계 그리고 공공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해 국내외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과 우수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사례들을 공유하고 지자체 중심의 스마트시티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미국·유럽 등 선진국들도 ICT를 활용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시티’를 국가 주요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내도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현안 해결과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들을 발굴해 제공하고 있다

행자부는 그동안 행정업무·재난안전 분야에 첨단 ICT를 적용한 U-서비스 모델 발굴·확산, CCTV 통합관제 지능화 등의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지역정보화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 날 사전행사로 지능형 CCTV와 관련된 기술동향 및 발전방안, CCTV 관련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을 실시했다.

이어진 1부에서는 안문석 전자정부추진위원회 위원장의 '국내외 스마트시티 정책동향 및 향후 추진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과 스마트시티 서비스 유공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2부에서는 '지방자치단체 관점에서 본 스마트시티 정책'이란 주제로 첨단 ICT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우수사례 발표와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술·표준화에 대한 동향정보를 공유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공공·업계·학계 스마트시티 관련 전문가가 모여 스마트시티의 성공적 모델 구현과 서비스 활성화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인재 행정자치부 전자정부국장은 “농어촌을 포함한 모든 지역의 주민들까지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스마트시티 주체인 지자체와 지자체공무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향후 중앙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자체에 대한 재정적·기술적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