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시장백과’, 이제 서점에서 만나보세요!
상태바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시장백과’, 이제 서점에서 만나보세요!
  • 김양균 기자
  • 승인 2016.12.19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의 고품질 지식 콘텐츠를 실제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는 한국의 대표 시장 100곳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담은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시장백과’가 실제 서적으로 출판됐다고 밝혔다.

국내시장백과는 네이버와 가디언 출판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동 기획해 지난 7월 완성한 온라인 백과다.

이번 출판은 온라인을 통해 이용자들의 검증을 받은 지식백과 콘텐츠가 2차 저작물로 탄생한 6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 미디어백과를 시작으로 세계의 축제 기념일 백과,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심리편을 포함해 총 6종의 지식백과 콘텐츠를 실제 서적으로 탄생시킨 바 있다.

이러한 온라인 백과들이 실제 서적으로 출판되는 배경에는 네이버가 지난 2010년부터 진행해 온 지식백과 지원사업이 자리잡고 있다. 네이버는 비용 등의 문제로 체계화되지 못한 지식 분야에 대해 학회, 전문 출판사, 대학교 등 전문가 집단과 공동으로 연구하고 제작된 콘텐츠를 온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네이버를 통해 탄생한 새로운 지식백과 콘텐츠는 43종에 이른다. 이들 대다수가 국내시장백과처럼 그 동안 단 한 번도 체계화된 적이 없었던 지식 분야였다는 점에서 말 그대로 ‘세상에 없던’ 사전이 온 오프라인을 통해 세상에 소개된 셈이다.

네이버와 함께 대한민국 전통시장 100선을 선보인 가디언 출판사 측은 “지금까지 그 어떤 곳에서도 우리나라 전통시장과 관련된 정보를 체계화한 곳은 없었다”며 “네이버의 지원을 통해 출판한 이번 서적을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시장과 지역경제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네이버 측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와 점차 다양해지는 사용자들의 관심에 부합하고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네이버 지식백과로 만들어진 고품질 지식 콘텐츠들이 더 많은 경로를 통해 사용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월 선보인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를 포함한 3종의 지식백과 콘텐츠들도 현재 실제 서적으로 출간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