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엔지니어, ‘시뮬레이션’ 중요…‘이것’만은 알아두자!
상태바
IoT 엔지니어, ‘시뮬레이션’ 중요…‘이것’만은 알아두자!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2.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뮬레이션·IoT 다양한 복잡성 따른 무선 연결 등 5가지 과제 해결 도와

사물인터넷(IoT) 기기가 곳곳에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혁신적 제품이 거의 날마다 등장하고 익숙한 제품들은 보다 새롭고 스마트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기 사용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할 뿐 아니라 효율적 및 혁신적이고 경쟁력 높은 유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해가는 중이다.

IoT는 커다란 잠재력을 갖고 IoT기기를 제작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여한다. 필자는 가장 중요한 목표들을 파악하고 강건한 애플리케이션들로 뒷받침되며 최고의 IoT제품을 엔지니어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하나의 플랫폼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제공: 앤시스>

애널리스트들의 추산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기기의 수가 200억~300억개에 달하고 이 시장은 11조달러에 가까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전망이다. 공장 자동화, 스마트 시티, 가전제품 및 의료 분야에서의 혁신이 두드러지는 한편 전세계 경제의 거의 모든 측면이 IoT의 ‘수집-연결-상관관계 파악(collect-connect-correlate)’ 가치로부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조사 전문 기업인 가트너는 IoT와 같은 디지털 기술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모든 산업에서의 파격적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면 자동차와 스마트폰 같은 전통적인 산업 경계를 흐릿하게 함으로써 커넥티드카(connected car)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기술적으로 뛰어난 전문성을 갖춘 신생 벤처 기업들과 새로 뛰어든 기업들의 위협을 상쇄하려는 시장의 기존 기업들은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민첩한 IoT 개척자들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제프 임멜트(Jeff Immelt) 제네럴 일렉트로닉(General Electric) CEO는 “어젯밤에 제조기업으로 잠자리에 들었다면 오늘 아침에는 소프트웨어 및 분석 기업으로 깨어나게 될 것”이라며 IoT의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표현했다.

조직의 기술 리더들은 거의 틀림없이 제품에 대한 IoT 전략을 구현해야할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이미 맡고 있을 수도 있다. 아마도 업계의 많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전통적인 전문 영역을 벗어나는 기술과 기량을 필요로 하는 ‘제품’에서 ‘통신 기능 탑재 제품’으로의 전환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의 문제로 씨름하고 있을 것이다.

IoT의 세 가지 요소

가장 단순한 형태의 IoT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사물 ▲네트워크 또는 게이트웨이 ▲클라우드의 세 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사물 = 자동차, 전화, 로봇, 산업용 장비 그리고 심지어 가전제품들이 첨단 기술과 통신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처리 성능이 제품에 추가되고 이는 가속도, 방향 또는 터치를 측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센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또 제품들에는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처럼 네트워크에 제품들을 연결하는 통신 시스템도 포함되고 있다.

네트워크 = 클라우드와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는 IoT를 위한 기반시설의 필수적인 요소다. 네트워크 없이 연결되는 기기는 존재할 수 없다. 강건하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는 고속 라우터, 스위치 및 게이트웨이 기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각각의 구성요소는 그 자체로 사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공학 해석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네트워크 설계 및 프로토콜도 IoT의 중요한 사안이지만 여기선 논의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 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 그리고 IoT의 비즈니스 로직 중 많은 부분을 실행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데이터센터는 기반시설 기술과 함께 제공되며 여기에는 지원 네트워킹 장비, 환경 제어 시스템, 신뢰할 수 있는 전력망을 포함한다.

그간 클라우드 기반 시설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지만 사물을 설계하는 엔지니어들은 IoT 기기를 운영하고 유지 관리하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왔다. 전문가들은 사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의 해석을 통해 IoT의 가치를 완전히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동의한다.

예를 들어 터빈 엔진의 진동은 운영 관련 의사결정을 향상할 수 있는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GE, PTC와 같은 업계 리더들은 시뮬레이션 툴에 연결해 현장 자산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미래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왔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디지털 트윈(DigitalTwin)’을 사용하는 것이다. 디지털 트윈이라는 아이디어는 시뮬레이션으로부터 시작되고 끝이난다. 즉 각각의 실제 사물은 수반되는 가상 대체물로 디지털 트윈을 가지는데 디지털 트윈의 사용은 해당사물로부터 수집된 실제 성능 데이터를 디지털 트윈의 모델 예측과 실시간으로 비교해 가능한 성능 문제를 파악하고 예방적 유지관리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또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해 차세대 제품의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추진할 수도 있다. 전체적인 IoT 전략에 있어 비즈니스 데이터 해석과 기술 데이터 해석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일단 사물, 네트워크, 클라우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만드는 엔지니어들이 직면한 개발 과정에 초점을 맞춰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전자 구성요소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설계는 포함하지만 통신 프로토콜과 해석 시스템 및 방법은 논의에서 제외한다.

스마트 사물 및 연결된 사물 엔지니어링의 다섯 가지 중요 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품 설계 사이클 초기에 시뮬레이션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동종 업계 최고의 기업들은 ‘전체 개발 과정 중에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품질은 더 높고 비용은 더 낮은 제품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혁신과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새로운 제품의 수익 마진이 15% 증가해 경쟁 기업들의 3배에 달하는 성공을 거두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IoT 제품 개발에 있어 시뮬레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기계적 시스템에서 전자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수백만 줄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어 보다 다양한 복잡성을 가져온다. 전자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여러 면에서 제품 신뢰성을 향상하지만 무선 연결, 트랜지스터 및 소프트웨어의 집적도로 인해 추가적인 과제를 발생시킨다.

시뮬레이션은 수십 년 동안 구성요소 설계에 사용돼 왔다. 하지만 IoT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기업들은 더 높은 수준의 신뢰성, 정밀도, 강건성 및 혁신을 필요로 하는 다면적 과제들을 모두 절감된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각 분야별로 개별적으로 설계할 수도 없고 전통적인 시제품 제작-시험평가 방법에 의존할 수도 없다. IoT 제품 개발에 있어 시뮬레이션이 중요한 이유다. 혁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이를 사용해야 한다.

시뮬레이션은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마련한다. 이에 소규모 기업들도 시장의 기존 대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게 됐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수의 엔지니어가 전통적인 공학 분야 경계를 뛰어넘고 다중영역 및 다중물리 해석을 사용해 가상으로 시제품을 제작, 아이디어를 개선해 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최근 보고서에서 보스톤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4]은 시뮬레이션을 연결된 경제(Connected Economy)에서의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앤시스는 전세계적인 여러 산업 부문에서 IoT 제품을 개발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 중인 기업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다섯 가지 주요 공학적 과제를 발견했다.

이러한 과제는 경험 많은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단순히 IoT 제품을 개발의 막대한 시장 규모와 경쟁 강도만으로도 한 가지 결론을 도출한다. 이러한 과제를 일관되고 긴급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IoT 시장의 경쟁에서 승자 또는 패자를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SWAP-C(Size, Weight, Power and Cooling)

비행기, 자동차, 스마트폰 중 어느 것을 설계하는 경우든 엔지니어는 크기, 무게, 에너지 효율에 맞게 제품을 최적화해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제품이 경쟁 제품에 뒤처질 수 있다.

제품에 어디서나 가능한 접속 및 센싱과 같은 IoT 기술을 추가하면 전자 구성요소의 밀도는 더 높아지고, 크기·무게·에너지 및 열 관련 과제가 추가로 등장한다.

예를 들어 최신 보청기는 스마트폰과도 연결되며 이전 세대의 기기에 비해 상당히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이 최신 보청기는 연성 인쇄 배선 회로 기판(PCB), 배터리, 수신기, 안테나와 대부분 텔레코일을 장착하고 있고, 연성 PCB는 60개 이상의 다양한 구성요소와 집적회로(IC)를 포함하고 있다. 이때 설계자는 충분한 전원을 사용해 신뢰할 수 있는 무선 연결성을 제공하고 기기를 냉각 상태로 유지하며 더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할 뿐 아니라 기기 무게, 크기 및 다른 전자기기와의 장해를 최소화하는 등 성능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제한된 공간에서 이러한 모든 구성요소를 관리해야 한다.

센싱 및 연결성 = 연결된 스마트 제품은 해당 환경을 감지하고 다른 전자기기와 통신하며 의사결정과 성과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하다. 예를 들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를 포함한 최신 자동차는 많은 센싱 및 통신 기술을 탑재했다.

감응형 순항 제어 기능은 범퍼에 임베드된 레이더와 레이저 기반 센서를 활용해 정해진 속도에서 자동차들의 안전한 거리 유지를 가능케 한다. 사각지대 모니터 및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주행 차선 안에서 보다 안전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자동차는 교통 상황 모니터링 및 보고를 통해 GPS를 장착한 자동차에 정보를 전달하고 해당 운전자에게 경고해 대체 경로를 제안하도록 할 수 있다.

이전 세대 자동차 엔지니어들과는 달리, ADAS를 탑재한 최신 자동차를 설계하는 엔지니어들은 전자기기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전자기 장해를 줄이는 것에도 추가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항상 신호 및 전원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시스템에 의존해 의사결정을 내리게 될 경우, 잘못된 정보 전달로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신뢰성 및 안전 = 지속적 증가에 따른 향후 IoT의 막대한 수치를 감안할 때 연결된 제품의 혜택에 대한 경제적 논거가 유지관리 비용이나 시장의 수용 부족에 의해 가로막히지 않으려면 신뢰성을 반드시 확보해야한다.

이에 자동차, 항공우주 및 의료 산업 분야의 제품과 같은 많은 제품은 안전을 필수로 한 환경에서 사용될 것이며 관련 신뢰성 및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할 것이다. 이는 IoT의 통합 메카트로닉 제품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임베디드 제어 및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의 영역에서 특히 중요하다.

커넥티드 카, 항공기 시스템과 같이 가장 복잡한 제품에서 안전에 필수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코드 수천만 줄을 검증하는 것은 표준 절차 중 하나다.

통합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엔지니어들은 설계 공정을 더 작은 부분들로 세분화해왔다. 이러한 구성요소 수준의 상향식 설계 방법론을 사용하면 구성요소 수준에서 매우 철저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여러 구성요소를 통합해 시스템을 구현할 때 후반 단계에서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전체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 수준 통합 노력은 목표 초과 설계, 비용 초과, 심지어 제품 출시 기한을 맞추기 위해 목표에 부합되지 못한 설계 방안이 채택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무선 피트니스 밴드에 안테나를 통합하는 경우 안테나 엔지니어는 기대했던 것과 달리 안테나의 미작동을 발견할 수 있다. 손목 밴드의 곡률, 생체 인식 센서 안테나, 심지어 손목 밴드를 결합하는 금속 잠금장치로 인해서도 안테나의 설치 성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IoT 기기의 복잡성, IoT 기기의 작동 가능 환경과 보다 높은 안전 및 신뢰성에 대한 요구는 개발 후반기의 통합 관련 과제가 상당히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구성 = IoT의 매력 중 하나는 수조 개에 달하는 센서와 통신 시스템을 설치해 연중무휴로 하루 24시간 중단 없이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원래 의도한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사전에 정확한 조건을 정의하기 어려운 종종 극한적이고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신뢰할 수 있게 작동해야 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