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플랫폼 HDR 기술, UHD 방송 더욱 발전시킬 것
상태바
오픈 플랫폼 HDR 기술, UHD 방송 더욱 발전시킬 것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2.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UHD 방송 표준으로 HDR10·HLG 기술채택

유럽 디지털영상방송(Digital Video Broadcasting, DVB) 자문위원회가 2014년 UHD에 관한 1단계 방송 규격을 발표한 데 이어 최근 2단계 규격을 발표했다. 이 중 주목할만한 내용은 오픈 플랫폼인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인 ‘HDR10’과 ‘HLG(Hybrid Log Gamma)’를 유럽의 차세대 방송 표준으로 채택한 것이다.

DVB는 유럽 내 방송 송수신을 위한 기술 표준을 정하는 국제기구로 유럽,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 등에서 방송 표준으로 DVB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UHD 2단계 규격의 특징은 UHD TV 방송의 화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HDR 기술, 움직이는 사물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50/60Hz 이상의 초당 프레임수(Frame Rate)를 지원한다.

2단계 규격에 새로 포함된 기술로는 HDR 표준으로 승인된 HDR10과 HLG가 대표적이며 UHD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업계에 공개됐다.

HDR은 밝은 부분을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함으로써 영상의 입체감을 높이고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최대한 유사한 화면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HDR10은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UHD 얼라이언스가 채택한 기술로 섬세한 화질 표현이 가능해 헐리우드 영화사들과 넷플릭스, 아마존 등 콘텐츠 배급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HLG는 화면을 세밀하게 재현하기 위한 메타데이터(Metadata)가 별도로 필요 없어 촬영한 영상의 후작업이 불가능한 스포츠 경기, 뉴스 등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데 유리한 방식이다. 사전 제작된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와 같은 섬세한 표현은 어렵지만 생방송에 최적화돼 있는 HDR 기술로 꼽힌다. 이 기술은 영국 BBC가 처음 제안했으며 삼성전자가 2014년부터 성능 향상을 위한 테스트 등의 기술 협력을 해 왔다.

업계에서는 이번 유럽 방송 표준 채택으로 HDR 기술의 주도권이 오픈 플랫폼 기술로 넘어 왔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유럽 시장 내 UHD HDR 방송에서 오픈형 기술이 사용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국가 방송 규격에 이 기준을 채택한 영국을 비롯해 2017년에는 DVB 규격을 기반으로 북유럽 3국,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등에서 국가별 UHD 방송 기술 규격 결정을 위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오픈 플랫폼 HDR 기술은 참여 업체가 늘어날수록 더욱 발전할 것”이라며 “국내외 방송사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HDR 기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