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투오, 모바일 기반 스마트 퍼실리테이션 앱 ‘아이폴’ 출시
상태바
오투오, 모바일 기반 스마트 퍼실리테이션 앱 ‘아이폴’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1.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크샵 강사 강의 교육현장에 유용…공공기관·기업·학교 등 손쉬운 모임 진행 도와

오투오가 오프라인 퍼실리테이션을 모바일에서 구현한 ‘아이폴(iPol)’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람과 사람, 생각과 생각을 이어주는 연결의 파트너(I, partner of link)'라는 의미의 아이폴은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도구로서 공공기관, 기업, 학교 등에서 손쉽게 모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 오투오가 오프라인 퍼실리테이션을 모바일에서 구현한 ‘아이폴’을 출시한다.

퍼실리테이션은 일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회의나 교육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참석자들이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고 논의할 때 좀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오투오 관계자는 일선 퍼실리테이터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한 결과, 퍼실리테이션을 현장에 손쉽게 적용하려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발견했다며 이를 지적했다.

먼저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준비에 시간과 도구들이 너무 많이 들어 필요할 때 즉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또 퍼실리테이션 이후 결과물이 온라인 문서 형태로 남지 않아 데이터 축적이 어렵고, 이러다 보니 퍼실리테이션 기록물이 사후 창조혁신의 자료로 재활용되지 못하는 것도 또 다른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에 조직 내 생산적인 회의와 교육의 도구 및 창조혁신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적용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해야 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이폴은 효과적인 디지털 퍼실리테이션을 달성하기 위해 퍼실리테이션 툴을 웹과 모바일 기반으로 개발된 앱이다. 일반 퍼실리테이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도구들을 디지털로 옮겨왔는데, 그 중에 주요 도구로는 아이디어를 확산시킬 때 많이 사용하는 브레인스토밍툴, T차트툴, 4/4분면, 확산된 아이디어를 분류하는 공감맵툴, ERRC툴, 아이디어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중복 투표가 가능한 투표툴, 찬반뿐만 아니라 보류의견도 탐지할 수 있는 신호등투표툴, 그리고 언제·누가·무엇을 할 것인가 계획을 짜는 3W툴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아이스브레이크용 스피드부저, 행운권추첨, OX퀴즈툴과 함께 감정카드, 질문카드를 제공하고 있어 딱딱한 모임을 벗어나 역동적이고 활발한 참여가 가능한 모임을 누구나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폴의 웹관리서비스에는 모임의 데이터 축적은 물론 사용자간 연관분석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소셜관계망 분석처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푸쉬, 이메일, SMS 전송서비스가 있다. 게다가 사용자 관리, 퍼실리테이션 관리, 모니터링, 설문조사, 자료실 등 다양한 툴 활용도 가능하다.

아이폴은 학교교육시장에서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토론수업 등 창의적 수업방식에 필요한 퍼실리테이션 온라인 플랫폼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업 및 단체들의 회의·워크숍, 갈등해결, 팀빌딩, 강의, 그룹코칭,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퍼실리테이션 앱으로서 적용 가능하다.

오투오 관계자는 “집단지성 시대에 조직의 발전과 문제해결을 위해 구성원의 의지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 소통과 협력이 절실할 뿐 아니라 이를 위해서 퍼실리테이션을 도입하려는 기관과 단체가 늘어나고 있다”며 “현장에서 즉시 퍼실리테이션이 가능한 도구가 필요할 경우, 이러한 퍼실리테이터들의 고충을 해결해주는 아이폴 앱의 적극적 활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