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CCTV 시장, 정부 지속적 투자 분야…성장세 ↑
상태바
라오스 CCTV 시장, 정부 지속적 투자 분야…성장세 ↑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1.2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중인 개발 프로젝트에 따른 잠재적 수요 존재

라오스는 전체 인구 약 640만명의 작은 내륙국이지만 최근 5년간 약 7%대의 성장률(아시아 개발은행, ADB)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다.

라오스 인구의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점점 더 안전을 중요시하고 좋은 치안환경을 추구하는 태도가 성행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라오스의 보안장비 시장은 규모가 큰 편이 아니다. 라오스의 전체 시장규모 자체가 작을 뿐 아니라 CCTV 사용이 아직까지 크게 보편화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라오스의 기업구조는 소규모 업체들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들은 CCTV의 높은 초기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CCTV의 주요 소비층은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대기업이나 정부 관계자들이며 일부 건물이나 공공시설에 CCTV가 집중돼 있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라오스 소비자들이 아직 CCTV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지 않는 점 또한 CCTV 시장 확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인건비가 저렴하다는 점을 이용해 경비원을 고용하는 것이 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상당수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CCTV 보급률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빠른 경제 성장에 힘입어 라오스인의 소비 여력이 커지고 있는데다 안전을 우선순위로 두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라오스 내에서 CCTV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업체는 거의 없다. 라오스는 제조업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산품을 인근 국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CCTV도 예외는 아니다. 때문에 태국, 중국에서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5년 기준 전체 CCTV 수입액의 약 60%를 태국이, 25%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CCTV의 판매는 주로 전자제품과 IT기기를 포괄적으로 취급하는 유통업체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단순한 유통업체들은 CCTV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은 CCTV 고장 시 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애프터서비스가 아예 불가능한 곳들도 존재한다.

또 CCTV의 최소구매수량이 정해져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소량 구매가 어렵다는 점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부담을 느끼게 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