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녹화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
상태바
영상 녹화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
  • CCTV뉴스
  • 승인 2009.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녹화 장치와 영상 녹화 장치에서의 구동 전원의 공급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엠텍비젼이 발표한 기술이다.

이 기술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는, 보조 전원부; 촬영 된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영상 녹화부; 상기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이 아닌 상기 보조 전원부으로부터 공급되는 경우 비상감지신호를 상기 영상 녹화부로 입력하는 감지부를 포함할 수 있다. 이 기술에 의해, 영상 녹화 장치로 입력되는 전원이 비정상적으로 차단된 경우에도 녹화 또는 저장중인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자동차가 생활 필수품화되어 감에 따라 주정차 문제, 교통 문제 및 교통 사고 등의 부작용도 증대되고 있다. 특히, 교통 사고는 당사자간에 합의에 따라 원만하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과실 정도의 판단이 모호한 경우 당사자간의 합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며, 뺑소니 사고의 경우에는 도의적인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 교통사고 처리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필요성을 감안하여 항공기의 블랙박스와 같은 장치를 차량에도 실제 탑재하여 사고 처리시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이 개발되고 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은 카메라를 이용하여 차량 주변을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기록 저장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 외에, 사고 상황에서의 음성이나 다양한 차량의 주행 정보를 추가로 기록을 저장하는 방식도 개발되고 있다. 기록되는 차량의 주행 정보에는 차량의 속, 핸들각도 등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영상 녹화 장치를 포함하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차량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원을 이용하여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영상을 처리한 후 저장 매체에 저장한다. 저장 매체에는 차량이 운행되는 동안 촬영 된 영상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그러나, 저장매체의 제한된 저장 용량의 한계 때문에, 사용자의 수동 조작에 의한 이벤트 입력 시 촬영된 영상이 비휘발성 메모리 등의 저장 매체에 저장되도록 하는 방식 또는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충격 센서로 감지하여 차량 사고의 발생으로 인식된 경우 발생되는 이벤트에 의해 촬영된 영상이 저장 매체에 저장되도록 하는 방식 등이 제시되고 있다.


도 1. 종래기술에 따른 차량의 녹화 영상 데이터 처리장치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

도 1을 참조하면, 시동이 온 (on) 된 경우 전원 공급부의 제1스위치는 온 되고, 차량 배터리의 차량 전원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감지하는 충격센서및 녹화 영상을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액정 표시부에 공급되며, 또한 정류 다이오드를 통해 정류된 후 영상 녹화 장치에 공급된다.
한편, 시동 온 감지신호를 입력 받은 낸드 게이트는 제2스위치를 온 시킨다. 이에 따라 도시하지 않은 충전 배터리에 충전된 보조 전원은 제2스위치와 정류 다이오드를 통해 공급할 수 있는데, 차량 전원의 전압보다 보조 전원의 전압이 낮게 설정되어 실제로 영상 녹화 장치에 공급되지 않는다. 그 이후 시동 오프 되어 제1스위치가 오프 되면 차량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 충전 배터리의 보조 전원은 영상 녹화 장치에 공급된다.

전원 모니터링부는 제1스위치와 정류 다이오드 사이에 일단이 접지측에 타단이 연결되어 차량 전원을 분압하기 위한 분압 저항(Ra)과 제너 다이오드(Da)를 포함하여 구성하고, 분압된 전압을 영상 녹화 장치에 인가된다.

영상 녹화장치는 촬영부를 통해 촬영한 영상을 녹화하고 녹화 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비디오 디코더, 영상 데이터 프로세서, 비디오 인코더, 키패드, 클럭 발생부를 포함하며, 녹화 영상을 임시 저장하기 위한 제1메모리와 제1메모리에 임시 저장한 녹화 영상의 일부를 저장하는 제2메모리를 포함한다.

제1 메모리는 휘발성 메모리로서 SDRAM이며, 상기 제2메모리는 차량 전원 및 보조 전원 없이도 저장한 녹화 영상을 보존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로서 낸드 플래쉬(NAND Flash) 메모리를 사용한다. 제2메모리는 유에스비(USB) 인터페이스부를 매개로 통신하여 저장한 녹화 영상을 컴퓨터에 전송한다.

영상 녹화 장치는 차량 전원 또는 보조 전원을 공급 받는데, 차량 전원을 공급 받는 동안 촬영된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 제1 메모리에 임시 저장하고, 시동 오프 되어 보조 전원을 공급 받는 경우 증거 영상을 자동으로 확보하기 위해 제1메모리에 임시 저장된 영상의 일부를 제2메모리에 다운로드하여 옮기는 동작을 수행한다.

즉, 제1메모리는 선입선출(FIFO) 방식에 따라 최근 촬영된 영상을 임시 저장하며, 저장 용량을 넘는 경우 먼저 저장된 영상을 지우고 새로 촬영된 영상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계속하여 촬영 영상을 임시 저장한다. 그러 다가 시동 오프가 발생하면 임시 저장된 촬영 영상 중 시동 오프부터 일정 용량의 촬영 영상을 제2메모리에 다운로드한다.

제2 메모리에는 충격 센서에 의한 경우 또는 키패드에 마련된 이벤트 키의 조작에 의한 경우에 한하여 일정 용량의 촬영 영상을 저장하는 영역을 포함하고, 제1메모리에서 다운로드 받는 일정 용량의 촬영 영상을 저장한다.

또한, 영상 녹화 장치는 녹화 영상을 제2메모리에 다운로드하는 동작을 완료한 경우, 다운로드 완료 신호를 낸드 게이트에 인가한다. 이때 낸드 게이트는 제2스위치를 오프하여 보조 전원을 차단한다. 그러나, 종래기술에 따른 녹화 데이터 영상 처리 장치는 주 전원의 차단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시동 온 여부를 감지하여야 하며, 그에 따라 스위치를 온/오프하는 복잡한 처리 구조를 가지는 문제점이 있다.

종래기술에 따를 때, 전원이 차단되거나 시동이 꺼짐을 감지하고 보조 전원의 스위치를 온(on)하는 동안 시차가 발생하는 경우 시스템이 순간적으로 꺼져 휘발성 메모리의 정보가 유실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아울러, 종래기술의 보조 전원의 전압 감지 방식은 전원을 감지하는 과정에서 노이즈 감소를 위해 필터의 사용이 요구되고 또한 전압 레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지 여부를 감지하기 때문에 전원의 차단이 늦게 인식 되는 문제점도 있다.

해결과제

이 기술은 영상 녹화 장치로 입력되는 주 전원이 비정상적으로 차단된 경우 녹화 또는 저장중인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영상 녹화 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공급 전원의 비정상적 차단 및 보조전원의 활성화를 영상 녹화 장치에 통지함으로써 현재 진행중인 녹화 및 데이터의 저장을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영상 녹화 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술은 주 전원의 차단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시동 온(on) 여부를 감지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간단한 처리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영상 녹화 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유입되는 전류의 흐름 방향을 이용하여 보조 전원의 구동 여부를 감지할 수 있어 주 전원의 차단 및 비상전원의 구동을 신속히 인식할 수 있는 영상 녹화 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한다.

보조전원으로부터 유입되는 전류의 크기를 감지하여 보조전원의 잔여량을 측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상(emergency) 처리를 위한 여유 시간을 미리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인 비상 이벤트 처리가 가능한 영상 녹화 장치 및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 할 수 있다.

이 기술의 일 측면에 따르면, 외부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영상 녹화 장치가 제공된다. 이 기술의 일 실시예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는, 보조 전원부; 촬영된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영상 녹화부; 상기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이 아닌 상기 보조 전원부로 부터 공급되는 경우 비상감지신호를 상기 영상 녹화부로 입력하는 감지부를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영상 녹화부는 비상감지신호에 의해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다. 비상 처리 프로세스는 현재 진행 중인 녹화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녹화 프로세스에 의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프로세스일 수 있다.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 전류가 상기 외부 전원인 차량 배터리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정류용 다이오드가 더 포함될 수 있다. 보조 전원부는 상기 외부 전원의 공급에 의해 충전되는 전기 소자를 포함할 수 있으며, 감지부는 구동 전원이 상기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인식하여 판단할 수 있다.

이 기술의 다른 실시예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는, 보조 전원부; 상기 보조 전원부 방향으로 흐르거나 보조 전원부로부터 흘러나오는 전류의 크기 또는 전류에 의한 전압의 크기를 측정하는 측정부; 촬영된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되, 측정부로부터 입력되는 측정값에 의해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이 아닌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인식하고,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면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영상 녹화부를 포함할 수 있다.

처리 프로세스는 현재 진행 중인 녹화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녹화 프로세스에 의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프로세스이다.

또한 위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 전류가 상기 외부 전원인 차량 배터리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정류용 다이오드가 더 포함될 수 있다. 보조 전원부는 외부 전원의 공급에 의해 충전되는 전기 소자를 포함 하며, 영상 녹화부는 구동 전원이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상기 측정값에 의해 판단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 따르면, 영상 녹화 장치에서 수행되는 영상 녹화 방법 또는 영상 녹화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가 제공된다. 이 기술의 일 실시예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에서 수행되는 영상 녹화 방법은, 영상 녹화부가 촬영된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녹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 감지부가 상기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이 아닌 상기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면 비상감지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단계; 및 상기 영상 녹화부가 상기 비상감지신호에 의해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비상 처리 프로세스는, 현재 진행 중인 녹화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단계; 종료된 녹화 프로세스에 의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는 단계; 및 생성된 영상 데이터를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감지부는 구동 전원이 상기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인식하여 판단할 수 있다. 영상 녹화 방법은, 감지부가 보조 전원부로부터 흘러나오는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여 보조 전원부에 대한 전원공급 잔여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전원공급 잔여량이 미리 지정된 단계값을 만족하는 경우, 감지부가 비상감지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재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전원공급 잔여량은 전류의 크기, 전압의 크기, 전원공급 가능시간 중 하나 이상으로 산출될 수 있다. 영상 녹화 방법은, 감지부가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외부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면 비상 해지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단계; 및 영상 녹화부가 비상 해지 신호에 의해 녹화 프로세스로 복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영상 녹화 장치의 영상 녹화부에서 수행되는 영상 녹화 방법은, 촬영된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기 위한 녹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 측정부로부터 보조 전원부 방향으로 흐르거나 보조 전원부로부터 흘러나오는 전류의 크기 또는 전류에 의한 전압의 크기에 대한 측정값을 입력받는 단계; 측정값에 의해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이 아닌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구동 전원이 상기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 경우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비상 처리 프로세스는 현재 진행 중인 녹화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녹화 프로세스에 의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프로세스일 수 있다.

영상 녹화 방법은, 측정값을 이용하여 보조 전원부에 의한 전원공급 가능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전원공급 가능시간 내에 상기 비상 처리 프로세스가 가능한 크기의 영상 정보를 이용한 영상 데이터 생성 및 저장부로의 저장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위의 영상 녹화 방법은, 측정값을 이용하여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구동 전원이 외부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면 녹화 프로세스로 복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

효과

이 기술에 따르면, 영상 녹화 장치로 입력되는 전원이 비정상적으로 차단된 경우 녹화 또는 저장중인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공급 전원의 비정상적 차단 및 보조전원의 활성화를 영상 녹화 장치에 통지함으로써 현재 진행중인 녹화 및 데이터의 저장이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다. 주 전원의 차단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시동 온(on) 여부를 감지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간단한 처리구조가 가능하다.

유입되는 전류의 흐름 방향을 이용하여 보조 전원의 구동 여부를 감지 할 수 있어 주 전원의 차단 및 비상전원의 구동을 신속히 인식할 수 있다.  보조전원으로부터 유입되는 전류의 크기를 감지하여 보조전원의 잔여량을 측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상(emergency) 처리를 위한 여유 시간을 미리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인 비상 이벤트 처리가 가능하다. 



도 2. 이 기술의 영상 녹화 장치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



 
도 3. 전류방향 감지부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

도 2는 이 기술의 영상 녹화 장치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이고, 도 3은 이 기술에따른 전류방향 감지부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도면이다. 차량 배터리로부터 영상 녹화 장치를 위한 구동 전원의 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차량 배터리로부터 유입되는 구동 전원의 전압이 보조 전원부의 전압보다 낮아지는 경우 보조 전원부로부터 구동 전원이 공급되도록 하고 또한 이를 영상 녹화부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영상 녹화 장치는 차량 내의 시거잭에 전원 단자가 연결되어 차량 배터리로부터 구동 전원을 공급받게 된다. 그러나, 시거잭에 연결된 전원 단자가 탈착되거나 비정상적으로 유동되는 경우, 영상 녹화 장치는 정상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비상(emergency) 상태로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차량 배터리의 방전 등의 이유로 차량 배터리로부터 유입되는 구동 전원의 전압이 보조 전원부의 전압보다 낮아지는 경우에도 영상 녹화 장치는 비상 상태로 인식할 수 있다.

이하, 도 2를 참조하여 영상 녹화 장치의 구성 및 기능 등에 대해 설명한다. 도 2를 참조하면, 영상 녹화 장치는 영상 녹화부, 전류방향 감지부, 보조 전원부 및 저장부를 포함한다. 도 2에 예시된 바와 같이, 영상 녹화 장치는 보조 전원부로부터 공급되는 전류가 주 전원인 차량 배터리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 배터리에서 보조 전원부 쪽으로 직렬 연결된 정류용 다이오드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영상 녹화부는 차량 배터리 또는 보조 전원부로부터 구동 전원을 공급받아 차량 주변 또는 차량 내부의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한다. 영상 녹화부가 렌즈, 이미지 센서, 영상 처리 프로세서 등을 포함할 수 있음은 당연하다. 영상 녹화부가 차량 주변 및 차량 내부의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은 자명한 사항이므로 설명을 생략한다.

영상 녹화부는 차량 배터리로부터 구동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는 경우에는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통상적인 과정에 따른 처리를 수행한다. 그러나, 전류방향 감지부로부터 수신되는 비상감지신호에 의해 보조 전원부로부터 구동 전원이 공급됨을 인식하면, 영상 녹화부는 현재 진행 중인 녹화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녹화 프로세스에 의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저장부에 저장하는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차량 배터리로부터 정상적으로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는 동안의 정상적인 처리 프로세스는 녹화 프로세스를 통해 차량 주변 및 차량 내부의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정보가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되면 미리 지정된 시간 또는 크기 단위로 저장된 영상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등의 일반적인 처리 과정이다. 이에 비교하여, 비상 처리 프로세스는 차량 배터리로부터의 전원 공급에 문제가 있는 경우 녹화 프로세스를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종료한 후 그 시점까지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 정보를 우선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하는 처리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임시 저장공간에 차량 주변 및 차량 내부의 영상에 상응하는 녹화 정보를 저장하는 녹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도중에 보조 전원부로부터의 전원 공급이 중단되면 그때까지 녹화된 정보가 저장부에 저장 되지 못하고 소멸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통해 기타 설정값이나 주행정보(예를 들어, 속도 등)이 더 저장부에 저장될 수도 있다.

전류방향 감지부는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을 위한 전원 공급이 차량 배터리로부터 이루어지는지 보조 전원부로부터 이루어지는지를 판단한다. 만일 전원 공급이 보조 전원부로부터 이루어지는 경우 전류방향 감지부는 비상감지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송신한다.
도 2는 차량 배터리로부터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가정하여 화살표 방향(즉, 차량 배터리로부터 보조 전원부 방향인 정방향)이 도시된 것이나, 만일 전원 공급이 보조 전원부로부터 이루어지는 경우 도시된 화살표 방향은 보조 전원부로부터 차량 배터리 방향인 역방향으로 달라질 것이다.

전류방향 감지부는 전류의 방향이 정방향에서 역방향으로 변경됨을 감지하면 영상 녹화부로 비상감지신호를 송출한다. 비상감지신호에 의해 영상 녹화부는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된 녹화 정보를 신속히 저장부에 영상 데이터로부터 저장하기 위한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수행할 것이다. 전류의 방향이 변경되는 경우로는 예를 들어, 영상 녹화 장치로 입력되는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 입력되는 전압이 낮아져서 보조 전원부의 전압이 고전압이 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보조 전원부으로부터 제공되는 전원이 영상 녹화부의 구동을 위해 이용될 것이다.

도 3에는 전류방향 감지부의 구성 예가 도시되어 있다. 도 3에 예시된 전류방향 감지부는 영상 녹화 장치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작은 값(예를 들어, 약 1옴)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고 그 양단의 전압을 비교하여 전류의 방향을 감지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전류방향 감지부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일 예로, 전류방향 감지부는 전류를 측정하는 전류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될 수도 있다. 다른 예로, 전류방향 감지부는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여 보조 전원의 잔여량을 산출하고, 산출된 잔여량에 대한 정보 또는 산출된 잔여량에 따른 전원공급 가능시간 정보를 생성하는 잔여량 산출부를 더 포함할 수도 있다. 잔여량 산출부에 의해 생성된 정보는 영상 녹화부로 제공되어 안정적인 비상 처리 프로세스의 수행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다른 예로, 전류방향 감지부는 보조 전원에서 제공되는 전류의 크기를 감지하여 비상 전원의 잔여량에 따라 단계적 알람 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송출할 수도 있다. 단계적 알람은 비상감지신호를 잔여량에 따라 반복하여 송출하도록 할 수 있다. 물론, 보조 전원부의 방전에 의해 전류의 크기가 임계 값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에서 비상감지신호가 재송출 되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전류방향 감지부는 시거잭에서 탈착된 전원 단자의 재연결 등에 의해 차량 배터리로부터 전원 공급이 재개되어 정방향 전류가 인식되는 경우, 비상해지 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송출할 수도 있다.

위와 같이, 전류방향 감지부는 측정한 전류값 또는 전압값 등을 영상 녹화부로 전송하여 영상 녹화부에서 전류의 방향 또는 보조 전원부로부터의 전원 공급 여부를 인식하도록 할 수도 있으며, 전류방향 감지부가 미리 지정된 포맷의 신호를 생성하여 영상 녹화부로 전송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편의상 전류방향 감지부로부터 영상 녹화부로 전송되는 신호를 그 형식이나 내용에 관계없이 비상감지신호 또는 비상해지 신호로 통칭하기로 한다. 보조 전원부는 영상 녹화 장치로 입력되는 전원이 차단되거나 입력되는 전압이 낮은 경우 영상 녹화 장치의 구동을 위한 전원을 공급하는 수단이다. 보조 전원부는 예를 들어 차량 배터리로부터의 전원 공급에 의해 충전되는 충전지 또는 커패시터이거나, 건전지 등의 독립 전원일 수 있다.

저장부는 영상 녹화부에 의해 생성된 영상 데이터가 저장되는 수단이다. 저장부는 하드디스크를 포함하여 구성되거나 SD 카드 등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결합하기 위한 단자 등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도 4. 이 기술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의 동작 과정을 나타낸 순서도

도 4는 이 기술에 따른 영상 녹화 장치의 동작 과정을 나타낸 순서도이다. 도 4를 참조하면, 단계 410에서 영상 녹화부가 차량 배터리로부터 입력되는 전원을 이용하여 지정된 동작을 개시한다. 즉, 영상 녹화부는 차량 주변 및 차량 내부의 영상을 영상 정보로서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한 후, 미리 지정된 시간 또는 크기 단위로 영상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할 것이다.

단계 420에서 전류방향 감지부는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는지를 판단한다. 만일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지 않으면 단계 410에서 대기하나,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면 단계 430으로 진행하여 비상감지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전송한다.

전류방향 감지부가 역방향 전류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응하는 비상감지신호를 영상녹화부로 전송할 수도 있으나, 영상 녹화 장치 내부의 회로에 흐르는 전류값 또는 전압값을 측정하여 영상 녹화부로 제공하면 영상 녹화부에서 역방향 전류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단계 440에서 영상 녹화부는 역방향 전류의 존재를 인식하고 비상 처리 프로세스에 따라 임시 저장공간에 존재하는 영상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한다. 이는, 보조 전원을 이용하여 영상 데이터가 신속히 저장부에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중요한 데이터의 유실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후, 전류방향 감지부 등의 동작에 의해 다시 정방향 전류가 흐름이 감지되면 영상 녹화부는 정상적인 처리 프로세스(정상 처리 프로세스)에 따른 동작을 수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도 5는 이 기술에 따른 전류방향 감지부의 동작 과정을 나타낸 순서도

도 5는 이 기술에 따른 전류방향 감지부의 동작 과정을 나타낸 순서도이다 도 5를 참조하면, 단계 420에서 전류방향 감지부는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는지를 판단한다. 만일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지 않으면 단계 420에서 대기하나, 역방향 전류가 감지되면 단계 430으로 진행하여 제1 비상감지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전송한다. 제1 비상감지신호에 의해 영상 녹화부는 보조 전원부에 의한 전원 공급이 이루어짐을 인식할 수 있다.

전류방향 감지부는 단계 510에서 보조 전원부로부터 출력되는 전류의 크기 또는 전압의 크기를 측정하여 보조전원 잔여량을 산출한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보조 전원부는 충전지, 커패시터 등으로 구성될 수 있으므로, 보조 전원 공급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공급되는 전류 또는 전압의 크기가 감소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전류방향 감지부는 예를 들어 보조 전원부에 의한 전원공급 가능시간을 산출할 수 있고, 해당 정보를 비상감지신호에 포함하여 영상 녹화부로 제공할 수도 있으며, 영상 녹화부는 전원공급 가능시간 내에 비상 처리 프로세스가 종료되도록 처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단계 520에서 전류방향 감지부는 보조전원 잔여량이 미리 지정된 단계값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여기서 단계값은 보조전원 잔여량의 감소에 따른 정보가 영상 녹화부로 제공되도록 하기 위해 지정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일 수 있다. 단계값은 복수의 단계별 값들로 지정되거나 최소한의 임계값으로 지정될 수도 있다.

미리 지정된 단계값이 만족되지 않으면 단계 520에서 대기한다. 그러나 미리 지정된 단계값이 만족되면, 전류방향 감지부는 단계 530에서 제2 비상감지신호를 영상 녹화부로 전송한다. 제2 비상감지신호의 제공에 따른 단계별 알람 또는 임계값 만족 통지에 의해 영상녹화부는 보조 전원부의 방전 시점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 신속한 비상 처리 프로세스를 완료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참조하여 영상 녹화부는 실시간 생성되어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되는 영상 정보 중 어느 시점까지의 영상 정보를 영상 데이터로 생성하여 저장부에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만일 전류방향 감지부가 영상 녹화 장치 내부의 회로에 흐르는 전류값 또는 전압값을 측정하여 측정값을 영상 녹화부로 제공하는 측정부만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상술한 전류방향 감지부의 기능들은 영상 녹화부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을 것이다. 

상술한 전원 상태 모니터링 방법 또는 비상 처리 프로세스는 영상 녹화 장치에 내장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에 의해 시계열적 순서에 따른 자동화된 절차로 수행될 수도 있음은 자명하다. 위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코드들 및 코드 세그먼트들은 당해 분야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에 의하여 용이하게 추론될 수 있다. 또한, 그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정보저장매체(computer readable media)에 저장되고, 컴퓨터에 의하여 읽혀지고 실행됨으로써 위의 방법을 구현한다. 정보저장매체는 자기 기록매체, 광 기록매체 및 캐리어 웨이브 매체를 포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