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임베디드 운영체제 ‘뉴클리어스 RTOS’, 64 비트 ARMv8-A 지원
상태바
멘토 임베디드 운영체제 ‘뉴클리어스 RTOS’, 64 비트 ARMv8-A 지원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10.1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멘토그래픽스가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운영체제 뉴클리어스 RTOS(Nucleus RTOS)가 64비트 ARMv8-A 아키텍처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뉴클리어스 RTOS는 64비트 SoC 전 범위에서 64비트 프로세싱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레거시 32비트 코드를 64비트 SoC에서 실행할 수 있는 ARMv8-A aarch32(32비트) 실행 모드도 가능하다고 멘토는 설명했다. 이처럼 ARMv8-A SoC 기능을 지원하므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산업, 의료, 군사/항공 및 네트워킹을 비롯한 시장용의 최첨단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

먼저 뉴클리어스 초기 지원은 NXP QorIQ LS2085A-RDB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에 대해 이뤄진다. 디바이스 지원은 네온(NEON), 뉴클리어스 프로세스 모델, CPU 및 UART를 비롯한 커널들에 대해 이뤄지고 있다.

디바이스 지원은 고객이나 멘토 임베디드 전문 서비스에 의해 손쉽게 확장될 수 있다. 이 아키텍처 포트는 또 NXP의 QorIQ LS2080A/40A, LS2045A, LS2084/44A, LS2088A/48A, LS1012A, LS1046A/26A, LS1043A/23A 및 LS1088A/48A 프로세서와 같은 관련 SoC도 지원할 수 있다.

뉴클리어스 RTOS에 대한 ARMv8-A 지원은 개발자 툴인 ‘뉴클리어스 레디스타트(Nucleus ReadyStart)’ 제품에 포함돼 있다. 이것은 개발자에게 이클립스(Eclipse) 기반의 임베디드 개발자 플랫폼인 소서리 코드벤치 IDE(Sourcery CodeBench IDE) 개발 환경과 완전한 소스 코드를 제공하므로 임베디드 개발자들은 자사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다.

소서리 코드벤치 IDE(Sourcery CodeBench IDE)는 임베디드 개발 플랫폼으로서 NXP의 QorIQ LS2085 디바이스에 대한 ARM DSTREAM 지원과 프리빌트 및 보안강화 되고 지원이 이뤄지는 GNU 컴파일러 콜렉션(GCC) 툴체인과 함께 제공된다.

이 툴체인은 aarch64 및 aarch32 multilib와 함께 번들 제공돼 ARMv8-A 기반의 프로세서를 가지고 작업하는 최종 사용자에게 유연성과 선택권을 부여한다. 소서리 코드벤치(Sourcery Codebench) 툴에 포함돼 있는 소서리 애널라이저(Sourcery Analyzer) 기술은 특유의 프로파일링 및 분석 엔진에 데이터 시각화 기능이 결합된 강력한 임베디드 설계 분석 솔루션이다.

뉴클리어스 제품은 기능이 풍부하고 개발까지 시간적 제약이 엄격한 경성 실시간 방식이며 점유면적이 작고 확장성이 뛰어난 RTOS로서 해당 솔루션의 단순성과 콤팩트함을 떨어뜨리는 일 없이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뉴클리어스 RTOS의 핵심부에는 SMP와 멘토 임베디드 멀티코어 프레임워크 같은 멀티코어 기술들이 구현돼 있으며 USB 3.0, PCI-e(Express) 및 TI 와이링크(WiLink)8 스택을 지원한다. 덕분에 임베디드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NPM(Nucleus Process Model)은 경량급의 프로세스 모델로서 작업과 라이브러리를 격리시킬 수 있게 해준다. 이는 또 메모리 보호 기능도 제공해 제품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소프트웨어 결함이 보다 신속하게 분리되고 배치된 시스템이 자기진단 능력을 갖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를 역동적으로 로딩 및 언로딩 할 수 있게 되므로 실행 시의 확장성이 높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