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관제 운영PC, 최신 i7 CPU로 구성…그 이유는?
상태바
보안관제 운영PC, 최신 i7 CPU로 구성…그 이유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0.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렬처리 수준 월등히 높아, 백업 받으면서 원활하게 디스플레이 표출 가능

최근 해킹 등 사이버공격으로 인한 기밀유출·업무마비 또는 개인정보 유출 등 피해가 심각하다. 이에 사이버보안센터에서는 대규모 DDos 사이버공격 및 정보유출사고 등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탐지·대응 시스템 구축·운용이 필요해지고 있다.

비단, 사이버보안센터 뿐만이 아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도 관리해야 하는 CCTV 증가와 더불어 CCTV를 센터에서 집중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통합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장비와의 호환 및 연동성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각 목적별 분산운영중인 CCTV 영상 자원을 통합하고 CCTV 영상에 각종 상황발생에 대비한 기능들이 문제없이 돌아가도록 해야 된다.

이에 물리보안과 정보보안 등 다양한 보안관제센터 영역에서 효율적인 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헤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 광명시 CCTV 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요원 근무 모습.

통합관제시스템은 네트워크/보안장비/서버 등 다양한 곳의 시스템 연동이 필요하고 로그 수집/로그 분석/데이터 가공/통합 모니터링 등 통합로그관리 등 다양한 멀티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적용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효율적인 구성·운영과 더불어 향후 확장성을 고려해 보안PC는 최신사양의 컴퓨터 도입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관제센터 PC구매 담당자도 나라장터가 아닌 전문 유지보수업체로부터 입찰을 진행해 구매하고 있다. 지자체 통합관제센터 보안PC 구매 담당자는 “나라장터에는 보안센터에서 사용할 만한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통합관제를 24시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 i5 이상의 CPU 성능과 4GB 램성능을 가진 랙장착형 산업용 PC여야 한다”고 전했다.

최근 한 통합관제시스템 구축관련 운용을 위한 최저사양 PC규격을 살펴봐도 CPU는 인텔 i5 쿼드코어, DDR3 4기가 메모리, 지포스 그래픽카드, HDD 4TB 이상 등으로 잡고 있다. 유지보수업체 관계자는 보안PC에서 중요한 것은 “RAM과 VGA 그리고 CPU, 세 가지지만 이 중 CPU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 전한다.

보안관제센터 유지보수전문업체인 윈투스시스템 관계자는 “CCTV가 현장에서 영상을 찍고 이 영상을 H.264 등 압축을 통해 패킷 형태로 센터에 보내고 영상이 센터로 들어오면 이 압축된 영상을 풀어서 모니터에 송출한다”며 “이 과정에서 CPU나 RAM 점유율이 굉장히 높게 올라간다. 또한 영상은 센터 내 스토리지에 저장되는데 스토리지 저장시 다시 또 압축 형태로 저장하고 백업할때는 다시 또 AVI 등으로 변환하기에 CPU 점유율을 굉장히 높게 잡아 먹는다”고 설명했다.

▲ 증평군영상관제센터 시스템 구성도. 이처럼 다양한 보안장비의 유기적 연동이 필요해 보안PC는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보안관제 운영PC는 높은 사양을 기본으로 하는 것. 그렇기에 그는 “3년 전부터 지자체 담당 센터에서는 최신 CPU i7을 권장해 설치하고 있다”고 한다.

윈투스시스템 관계자는 “세대가 발전하면서 i3 듀얼코어, i5 쿼드코어 4스레드, i7 쿼드코어 8스레드 등으로 발전해 병렬처리 수준이 훨씬 좋아졌다”며 “백업을 받으면서 원활하게 디스플레이가 표출 가능하는 등 멀티작업이 원활하게 가능하게 됐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신 i7 CPU 기반 최신사양으로 서초구청, 용산구청, 서대문구청, 수원시청, 인천서구청 등 다양한 곳의 보안PC를 업그레이드 완료했다”고 밝혔다.

특히 6세대에 들어선 i7 프로세서는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개선, 클록당 코어 성능을 높여 가부하가 걸릴 때에도 전력 효율을 이전 세대보다 개선했다. 여기에 하이퍼스레딩을 통해 명령어 라인 대역폭을 개선해 병목을 완화했고 다중작업을 개선시켰다.

또한 H.265/X.265를 정식 지원해 향후 관제센터에서 H.265 압축 기술을 사용해도 문제 없도록 준비해 고효율의 인코딩과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14nm 초미세 공정으로 전력 효율은 높아지고 발열은 낮춰 컴퓨터 전체 안정성을 높인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보안관제 운영PC에서 CPU가 중요한 이유와 더불어 i7이 선택되고 있는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