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상 ‘가을·겨울철 음식’ 인기 키워드는?
상태바
네이버 검색상 ‘가을·겨울철 음식’ 인기 키워드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10.1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과물·해산물 등 제철 음식 관련 키워드 QC 상승 높아…대추, 대게가 각각 1위

네이버가 본격 가을·겨울 시즌을 맞이해 최근 1년 간(2015.09~2016.09) 가을·겨울 QC 상승이 뚜렷한 ‘음식’ 관련 인기 키워드를 공개했다.

네이버는 이번 키워드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 및 시계열 패턴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반복적으로 인입된 음식 관련 스테디 키워드를 추출해 랭킹화 했다.

특히, 가을·겨울에는 음식 중에서도 ‘청과물’과 ‘해산물’처럼 제철 음식에 대한 키워드의 QC 상승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을·겨울철 인기 청과물은 ▲대추 ▲무화과 ▲석류였으며 해산물은 ▲대게 ▲꼬막 ▲도루묵이 차지했다.

▲ 네이버가 작년 9월부터 올해 9월까지,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검색된 가을, 겨울철 음식에 관한 인기 키워드를 분석했다.

청과물, 열매·껍질·씨 등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 높아

카테고리별 특징을 살펴보면, 청과물의 경우 각 음식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고 ‘관리법’, ‘레시피’, ‘종류’ 등을 검색하는 비중도 높았다.

대추의 경우, ▲대추 변비 ▲대추 임산부 ▲대추 다이어트 등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효능을 검색하는 이용자가 많았다. 레시피 부분에서는 ▲대추차가 최다 키워드를 차지 ▲대추즙 ▲대추청 ▲대추고 ▲대추술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대추 말리기 ▲대추 보관 등 관리법과 ▲사과대추 ▲대추야자 등 종류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무화과 역시 ▲무화과 당뇨 ▲무화과 변비 ▲무화과 잎 등 효능에 대한 검색 비중이 높았으며 ▲영암 무화과 ▲해남 무화과 등 산지 ▲무화과 잼 ▲무화과 빵 등 레시피 ▲무화과 알러지 ▲무화과 독 등 부작용에 대한 키워드도 상위 검색어에 속했다.

석류 관련 키워드에서는 ▲석류 효능 ▲석류씨 효능 ▲석류껍질 효능뿐만 아니라 ▲임산부 석류에 대해 검색하는 비중이 높았다. 또한, ▲석류 까는법 ▲석류알 분리 ▲석류 보관 등 관리법에 대해 많이 검색했으며, ▲석류청 ▲석류차 ▲석류식초 등 레시피 관련 키워드 비중도 높았다.

해산물, 인기 키워드 유형 달라…대게는 ‘속초 대게’, 꼬막은 ‘꼬막 삶는법’, 도루묵은 ‘도루묵 낚시’

해산물은 ‘산지’ ‘레시피’ ‘종류’ 등에 대한 검색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게 산지의 경우 ▲속초(대포항, 동명항)가 최다 키워드를 차지했으며 ▲영덕(강구항) ▲울산(정자항) ▲부산(기장) ▲강릉(주문진) 등도 상위 키워드에 속했다. 또한, ▲대게 라면 ▲대게 축제 ▲대게 시세 등에 대한 검색 비중도 높았다.

꼬막 키워드에서는 ▲꼬막 삶는법에 이어 ▲꼬막 해감 ▲꼬막 양념 ▲꼬막 초무침 ▲꼬막전 등 꼬막을 활용한 레시피를 많이 검색했으며 ▲벌교 꼬막 ▲피꼬막 ▲꼬막 효능 등도 상위 키워드에 포함됐다.

도루묵의 경우 ▲도루묵 잡이 ▲도루묵 통발 ▲도루묵 잡는 곳 등 낚시와 관련된 키워드 비중이 높았다. 또한, ▲도루묵 요리 ▲도루묵 매운탕 ▲도루묵 효능과 같은 레시피와 ▲속초 ▲강릉 ▲동해 등 강원도 산지의 도루묵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초반·30대 여성의 검색 집중도 높아…남성은 ‘메기 매운탕’ 여성은 ‘생강청, 사과잼’

한편, 네이버가 가을·겨울 시즌에 ‘요리명과 식재료’가 포함된 스테디 키워드를 추출·분석한 결과, 여성의 집중도가 높은 키워드가 전체 키워드의 약 65%를 차지했으며 특히 20대 초반·30대 여성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관심사를 보이기도 했다. 남성은 ‘매운탕, 회, 안주류’ 등 낚시터에서의 레시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최고 인기 매운탕 키워드는 ▲메기 매운탕이었으며 ▲민어 ▲대구 ▲광어 ▲쏘가리가 뒤를 이었다. 낚시 관련 키워드에서는 ▲쭈꾸미 낚시가 가장 높은 QC를 기록했으며, 이어 ▲빙어 ▲송어 ▲갈치 ▲갑오징어 순이었다.

반면 여성은 ‘청, 잼’ 등 제철 음식을 활용한 레시피를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 관련 인기 키워드에서는 ▲생강청이 1위를 차지했고 ▲자몽청 ▲유자청 ▲오미자청 ▲대추청 순이었다. 잼 관련 키워드에서는 ▲사과잼이 최다 QC를 보였고 ▲무화과잼 ▲블루베리잼 ▲포도잼 ▲땅콩잼이 상위 키워드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