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봇, 전문가·교육자용 3D 프린팅 솔루션 선봬
상태바
메이커봇, 전문가·교육자용 3D 프린팅 솔루션 선봬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9.2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커봇(MakerBot)이 전문가 및 교육자의 폭넓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최신 3D 프린터 제품 및 솔루션을 발표했다.

최신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플러스(MakerBot Replicator+)’ 및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미니 플러스(MakerBot Replicator Mini+) 프린터와 ‘메이커봇 프린트(MakerBot Print)’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최신 ‘슬레이트 그레이 터프 PLA 필라멘트 번들(Slate Gray Tough PLA Filament Bundle)’ 및 교육자용 ‘씽기버스 에듀케이션(Thingiverse Education)’으로 최신 제품 및 솔루션은 전문가가 손쉽게 메이커봇을 작업 과정에 통합하고 교육자가 학생들에게 쉽게 3D 프린팅을 소개할 수 있게 해준다.

조나단 자글럼(Jonathan Jaglom) 메이커봇 CEO는 “지난 수년간 메이커봇은 고객의 요구에 귀기울여 고객의 보이스를 듣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전문가 및 교육자의 폭넓은 요구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메이커봇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반영할 수 있었다”며 “메이커봇의 전문가 및 교육자용 새 솔루션은 반복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가속화 및 간소화하고 데스크톱 3D 프린터를 더욱 효과적이며 손쉽게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고객들의 피드백에 기반하여 설계됐다”고 말했다.

새로 출시된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및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미니+는 보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설계되고 테스트됐으며 사용자에게 더욱 빠르고 간단하며 신뢰성이 높은 3D 프린팅 경험을 제공한다.

두 프린터 모두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한 프린팅을 위한 더욱 견고한 재료 및 치밀한 구성을 위해 향상된 겐트리(Gantry) 및 Z-스테이지(Z-stage)를 제공한다. 메이커봇의 새 3D 프린터는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스트라타시스(Stratasys)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시설에서 38만시간 이상의 광범위한 테스트를 거쳤다.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및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미니+ 데스크톱 3D 프린터는 ▲더욱 큰 제작 볼륨 ▲더욱 빠른 프린트 속도 ▲교환 가능한 ‘메이커봇 스마트 익스트루더+(MakerBot Smart Extruder+)’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보안 기술 업체인 ‘캐너리(Canary)’의 산업용 설계 팀은 메이커봇의 3D 프린터를 사용해 왔으며 최근 메이커봇의 전문가용 새 솔루션을 테스트중이다.

제임스 크라우스(James Krause) 캐너리 산업 설계 부서 담당 이사는 “우리는 메이커봇 데스크톱 3D 프린터를 통해 수많은 반복을 신속하게 수행해 새로운 ‘캐너리 플렉스(Canary Flex)’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었다”며 “우리는 큰 기대를 안고 새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를 테스트했고 테스트 즉시 작업 흐름이 매우 빨라지고 고품질의 프린팅을 매우 빠른 속도로 수행하도록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메이커봇 모바일(MakerBot Mobile) 업데이트 버전에는 사용자가 전체 3D 프린터 설정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설정 가이드 기능이 포함됐다.

새로운 메이커봇 프린트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여러 새 기능을 통해 3D 프린트 준비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네이티브 CAD 서포트(Native CAD Support)’를 통해 사용자는 손쉽게 공통 CAD 파일[4] 및 어셈블리를 가져올 수 있으며 ‘다이나믹 프린트 세팅(Dynamic Print Settings)’을 통해 사용자는 복수의 트레이를 자동으로 정렬하고 빌드 플레이트에 있는 각 모델에 프린트 설정(해상도 또는 층 두께)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프린트 설정을 동시에 사용해 모델 프린트 시간이 절약된다.

또 ‘프린트 프리뷰(Print Preview)’ 옵션을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 익스트루더+’의 경로를 검토하고 모델을 프린트하기 전에 수정 사항을 적용할 수 있다.

한편 메이커봇 프린트 및 메이커봇 모바일 업데이트 버전은 현재 이용 가능하다.

‘메이커봇 터프 PLA(MakerBot Tough PLA)’는 ABS의 인성과 PLA의 굽힘 강도를 결합해 기능적 시제품에 적합한 재료를 생산하고 스레디드 및 스냅 핏이 포함된 지그 및 고정장치의 시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메이커봇 터프 PLA는 ‘터프 PLA 스마트 익스트루더+(Tough PLA Smart Extruder+)’를 사용해 신뢰할 수 있고 손쉽게 모델을 프린팅하도록 테스트 및 최적화됐다.

새 번들은 쥐색 색상의 ‘슬레이트 그레이 메이커봇 터프 PLA 필라멘트(Slate Gray MakerBot Tough PLA Filament)’ 스풀 3개 및 ‘메이커봇 터프 PLA 스마트 익스트루더+(MakerBot Tough PLA Smart Extruder+)’로 구성된다.

미국 최대 주방용품 업체인 옥소(OXO)의 맥 모어(Mack Mor) 선임 제품 엔지니어는 “메이커봇 터프 PLA는 진정한 기능적 프린팅을 위한 제품이다. 우리는 메이커봇 터프 PLA를 제품 사이클 테스트용 부품 및 지그 시제품 제작에 주로 사용한다”며 “유연성은 부러지는 문제가 잘 발생하는 얇은 부품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내부 층 접착은 강력하지만 래프트는 매우 쉽게 제거된다. 또 이 재료는 미끄러짐이 우수하여 스냅 핏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슬레이트 그레이 터프 PLA 필라멘트 번들(Slate Gray Tough PLA Filament Bundle)’은 바로 구입이 가능하다.

‘씽기버스 에듀케이션(Thingiverse Education)’은 교육자가 3D 프린팅 모범 사례를 학습하고 다른 교육자가 수립하고 메이커봇의 교육 및 커리큘럼 전문가가 검증한 100여 가지 학습 계획안에 포함된 지식을 교환할 수 있는 새 플랫폼이다. 교육자는 주제, 등급 또는 표준 별로 학습 계획안을 필터링하고 씽기버스를 활용하여 특정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학습 계획안을 조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