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빅데이터 활용해 감염병 확산 방지한다!
상태바
KT, 빅데이터 활용해 감염병 확산 방지한다!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9.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GC-UNGC재단과 함께 3자간 양해각서 체결

KT가 19일 오후 미국 뉴욕(현지시간)에 위치한 UNGC(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이하 UNGC) 사무실에서 황창규 KT 회장, 리즈 킹고(Lise Kingo) UNGC 사무총장, 마크 무디 스튜어드 경(Sir Mark Moody-Stuart) UNGC재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3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UN 및 산하기구 파트너쉽 지원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것으로 2016 UNGC 리더스 서밋(2016 UNGC Leaders Summit)에서 황창규 회장이 제안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시스템 구축을 위한 후속 조치로 진행됐다.

▲ KT가 UNGC, UNGC재단과 3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KT에서 제안한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는 지난 6월 UNGC 주관의 UNGC 리더스 서밋 2016에서 KT 황창규 회장이 글로벌 공동과제로 제안한 사항으로, KT가 보유한 AI와 구제역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 공개를 통해 지카, 메르스 등 인류의 존재를 위협하는 감염병 문제를 해결하자는 프로젝트다.

특히 KT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전세계 800개 통신사들의 로밍 데이터 공유 제안과 더불어 각국 정부와 UN의 적극적 동참을 통해 ‘세계 감염병 방지’를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Global Initiative)’에서 무엇보다 UN이 각국 정부와 통신사들이 제공하는 로밍 데이터를 총괄하는 역할을 통해 개인정보 이슈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번 MOU 체결은 KT가 전세계에 제안한 감염병 확산 방지 시스템 구축의 첫 단계다. 향후 KT는 UNGC가 주관하는 UNGC 리더스 서밋, SDG’s 비즈니스 포럼 등 국제 행사에 참여와 더불어 UNGC가 추진하는 UN 및 산하기구들과의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확산 및 이행을 구체화 할 수 있게 됐다.

황창규 회장은 이날 “인류가 예측하기 어려운 감염병 확산 등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시대에 ICT 기술이 인류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며 “KT는 ICT기반의 융복합 솔루션을 UNGC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