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배송, 한국 시장 활성화 될 수 있나?
상태바
드론 배송, 한국 시장 활성화 될 수 있나?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9.0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배송을 꿈꾸는 해외기업의 대응 방법과 기술 그리고 국내 드론 배송의 미래

해외, 아마존·구글 등 미국 중심 움직임 활발
국내, 자율주행·레이더 등 관련 SW 미흡으로 ‘미성숙’

물류기업에게 가장 큰 고민은 비용과 시간이다. 최대한 빨리 최소 비용으로 고객에게 물건을 배달해야 한다. 드론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매력적인 수단이다. 드론 배송의 강점은 하나둘이 아니다. 인건비 절약은 물론 강추위에서도 장거리 운행이 가능해 오지에도 물건 배달이 가능하다. 특히 산악이나 섬 지역과 같은 도로가 없는 지역의 드론 배송은 향후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이미 세계 굴지의 기업들은 드론사업에 뛰어들었다. 세계 무인기시장(2014년 기준) 비중을 보면 미국(54%), 유럽(15%), 아태(13%), 중동(12%) 등이다. 치열해질 무인배송 경쟁에 다른 기업들은 어떤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을까? 국내 시장에서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일까?

드론으로 이루는 유통의 꿈

드론산업이 가장 앞선 시장은 미국이다. 지난 3월 드론 제조 스타트업 플러티(Flirtey)가 미국에서 드론을 이용한 도심 배송에 성공했다. 미연방항공청(FAA)의 승인 하에 진행된 드론 물품배송 시험에서 프로펠러가 6개 달린 드론이 800m를 자율주행으로 날아가 생수와 비상식량 등이 담긴 구호물자를 빈집 밖에 내려놓는데 성공했다.

아마존은 이미 2013년에 드론 배송 서비스인 ‘프라임 에어’를 발표했다. 고객이 주문한 2.3kg 이하 상품을 16km 범위 안에서 30분 내에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마존은 드론 배송 관련 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서비스 출시를 기다리고 있지만 연방항공청이 안전과 보안을 이유로 아직 승인을 내주지 않고 있었다.

지난 7월 아마존은 영국 정부가 현지에서 드론을 이용한 배송을 위한 시험비행을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아마존은 시골과 교외 지역에서 조종사의 시야를 벗어난 상태의 드론 운행과 한명이 여러 대의 자율주행 드론을 조종하는 기술, 드론이 장애물을 인식하고 피하도록 하는 장치 등 3가지 방식의 시험을 시행하게 된다.

월마트도 지난해 드론을 야외에서 자택 배달과 길거리 픽업, 창고 재고 관리용으로 시험 운행할 수 있도록 연방항공청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아마존에 대항해 '싸고 빠른 배송'을 하겠다는 대응이다.

우리나라의 우정사업본부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1995년 민영화된 독일 도이치 포스트가 2002년 인수한 DHL을 통해 드론 배송에 뛰어들었다. ‘도이치 포스트 DHL(DPDHL)’는 2014년 자체 개발한 '파셀콥터(Parcelcopter)'를 이용해 북해 연안 독일령 유이스트 섬에 의료물품 시험 배송에 성공했다. DPDHL은 유럽 최초로 물품 배송 허가를 받았다.

일본은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라쿠텐을 비롯해 물류·통신 대기업 열 곳이 참여하는 드론 배송 민관 공동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드론 개발은 일본 무인기 산업을 이끌고 있는 겐죠 노나미 특별교수가 있는 지바대학교 자율제어시스템연구소가 주도하고 있다.

개발 방식은 우리 시범 사업과 비슷하다. 대형 드론이 외곽 물류창고에서 10km 떨어진 도심 임시 보관창고까지 15분간 비행한다. 이어 임시 보관창고에서 소형 드론이 도심 고층 아파트 베란다까지 물건을 배송한다. 여기에는 복합적인 기술이 포함된다. 미리 설정된 경로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통해 드론이 자율비행은 물론 문 앞까지 배송을 한다.

지바시에 따르면 2019년 입주가 시작되는 첨단 신도시 와카바 주택단지에 드론 택배 배송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인구 1만명의 신도시 집집마다 드론 이착륙장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노나미 겐죠 교수는 “앞으로 2020년에는 매출 규모가 약 1조원 규모의 드론 시장이 형성되고 2030년에는 약 100조원 정도로 드론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