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전문가들이 알아야할 안전한 ID 발급 위한 필수 고려 요소
상태바
보안 전문가들이 알아야할 안전한 ID 발급 위한 필수 고려 요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8.30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모든 측면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기업들은 물론 의료 기관, 학교, 정부 기관 등에서는 안전하고 관리가 쉬우며 비용 효율적인 안전한 ID 발급 솔루션을 고민하고 있다.

단순한 사진이 붙어있는 형태의 ID 카드부터, 랩탑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네트워크나 보호된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개인 출·퇴근, 출석 등을 체크할 수 있는 기능, 프린터나 자판기를 이용하는 기능 등 보다 복잡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다목적 스마트카드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 안정훈 HID글로벌코리아 지사장

기업과 조직마다 활용 목적은 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ID 솔루션 중에서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 봐야 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보안성으로 조직의 보안 요구를 파악하고 적합한 기술 및 예산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조직의 중요 데이터가 보안 위협이 생겼을 때 그 영향력을 파악하면 중요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핑 이미지나 마이크로텍스트, 홀로그래픽 등 시각적인 보안 요소들을 더 추가할수록 보안 수준을 향상할 수 있다. 가능하면 다양한 범위의 보안 조건들을 지원할 수 있는 ID 발급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향후 보안 니즈가 변경되더라도 투자 보호가 가능하다.

또 ID 카드 수명을 어느 정도 설정해야 할지 자격 증명 내구성을 고려해 봐야 한다. 거친 산업 현장 외부 환경에서 오래 사용돼야 할 수도 있고 안전한 환경 내에서 하루에도 여러 번 자주 카드리더기를 통과해야하는 카드일 수 있다.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얼마나 오래 자격 증명 기간을 설정해야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내구성을 오래 가져가야 한다면 일반 카드보다 약 2-4년 더 연장할 수 있는 고내구성 필름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 경우 카드 개인 장비 비용을 45%, 재료비용은 25% 절감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ID카드를 얼마나 많이, 자주 발급해야할 것인지다. 발급 수요가 많지 않으며 한번에 하나씩 일년 내내 꾸준히 발급 요청이 있을지, 혹은 학교처럼 신학기에 일제히 한번에 발급하는 형태일지 알아야 한다. 대량으로 한꺼번에 발급하는 방식이라며 컬러 리본이나 라미네이트처럼 보다 상용화된 카드 프린터가 나을 것이다.

상호운용성과 연결성을 확인해 봐야 할 대상이다. 다른 시스템과 솔루션에 기능적으로 연결이 되는지 물리 액세스 컨트롤 시스템(PACS)에 연결해서 하나의 ID 뱃지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지 고려해야한다. 전체 보안 시스템과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는다면 사용과 관리가 불편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이다. 업계 표준 및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

또 원격 혹은 무선 환경에서 연결성도 중요한 척도다. 모바일 환경 지원을 원한다면 단일 PC 연결을 위한 UBS나 네트워크 프린팅을 위한 이더넷, 편리한 무선 카드 프린팅을 위한 와이파이 연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관리 편의성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ID 발급 솔루션은 매우 정교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하루에 천단위로 발급하는 수준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관리 시간을 줄이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노력을 줄이도록 설계됐으며 시스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는 ID 발급 프린터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자동 진단 시스템을 내장해서 전문 기술자가 없더라도 자동으로 상태를 체크해 유지보수 필요 여부, 재료 부족, 클리닝 필요 여부 등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어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다운타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ID 발급 솔루션은 매우 다양하지만 기술 옵션을 잘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인증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가장 효과적으로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믿을 수 있으며 혁신적인 업계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제조사 및 파트너를 선택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