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방범용 CCTV 25개소 49대 설치
상태바
양산시, 방범용 CCTV 25개소 49대 설치
  • CCTV뉴스
  • 승인 2009.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억원의 예산으로 사업 추진
경상남도 양산시는 7억원의 예산으로 25개소에 방범용 CCTV 49대를 구축하기 위해, 10월달 중으로 경쟁 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각종 범죄로부터 어린이 및 주민보호를 위한 방범용 CCTV 시스템을 구축하여, 어린이 보호 및 주거생활의 안정,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어린이 보호를 위한 CCTV 시스템을 범죄예방 및 수사 이외에 쓰레기 무단투기감시 등 필요에 따른 다양한 용도로 공동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경남 양산시 상북면 석계리 상북초등학교 외 24개소에 설치 구축되는 방범용 CCTV 시스템은, 양산시 관내 각종 범죄행위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감시시스템을 설치하여 각종 범죄행위의 사전 예방효과 증진 및 사건 사고  발생시 과학적인 증거 자료 수집 및 백업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성하며, 기존 양산경찰서에서 운영 중인 방범 CCTV시스템과 신규 시스템를 연동하여 종합적인 방범 관제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또한 관제실 운영 소프트웨어는 다채널관제 및 전자지도 시스템등과 연동하여 관할구역내의 모든 방범용 CCTV의 통합관리 및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CCTV 시스템은 전방위 감시가 가능한 메가픽셀 IP 카메라로서, 2/3" 300만화소, 해상도는 0.5Lux, H.264 압축방식으로 최대화소수는 1600(h)*1200(v), Day & Night, 특정영역 감시차단이 가능해야 한다.
Auto Focus, Auto Iris, 저조도, WDR 역광보정기능, 사생활 침해방지를 위한 프라이버시 영역 설정 기능이 가능하고, 해상도 1280× 1024 이상으로 선명한 화질구현이 가능해야 한다.

다채널 인코더 장비는 720 x 480 해상도에서 30fps 엔코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영상, 음성, 제어 신호 전송이 가능한  시스템 구성 이어야하며, 1개 이상의 RS-232/485제어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영상 압축방식은 MPEG4/M-JPEG 또는 H.264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전송대역에 따라 자동절체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개의 내부 하드디스크가 내장 가능한 타입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외부 2개의 Hot-Swap이 가능한 하드렉 구조의 비상백업용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CCTV 카메라는 카메라 Pole을 사용하여 설치하며, Pole은 용융도금 및 SUS 재질이어야하고, 불법광고물 부착 방지판 부착 또는 방지도료를 도포하여야 하며, 유지보수기간 수시로 그 기능 발휘를 위해 추가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낙뢰로부터 시설물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모든 설비(하우징, 브라켓, POLE) 등은 전천후 옥외형으로 부식되지 않고 외부충격에 강한 재질이어야 하며, 하우징은 완전 방수형으로 제안되어야 한다.
 
통합영상관리 소프트웨어는 원격지에 분산 설치된 최대 1000 유닛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대용량 관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향후 시스템 증설시 확장이 용이한 구조로 구성되어야 한다. 더불어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저장된 영상의 검색 및 백업 기능, 설정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최대 6개 모니터를 지원하며, 256 채널의 실시간 영상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한다. 움직임 영역을 지정한 검색, 텍스트 검색 등 효율적인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야 함은 물론, 등록된 유닛에서 발생되는 상황을 여러 방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통보하여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대처 가능하여야 한다. 또한 발생된 이벤트를 저장 및 검색하는 기능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벤트가 발생하면 관련된 영상을 팝업하는 기능을 지원하여야 한다. 다수의 유닛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뷰셋, 지도로 묶어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모니터를 6개까지 지원함으로 인해 동시에 다양한 관제작업이 가능하며 지도, 에러로그를 지원하여야 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상시 모니터링, 전자지도 이벤트 모니터링과 관리자용 환경설정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는 통합관제실에서 관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다중채널 사이트를 원격 통합 감시가 가능하여야 하고, LAN망에 설치되어 네트워크 장치가 모두 자동으로 감지하여 정보를 갱신하며 확장하여 WAN망에 설치된 장비들은 수동으로 프로그램에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Click, Drag & Drop을 사용하여 손쉽게 채널 이동 및 선택하여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통합상황관제 소프트웨어는 기존 시스템 운영 포맷을 허용하고 동시에 MPEG4/M-JPEG 또는 H.264 포맷을 지원하여야  한다.

또한 보다 더 선명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DirectX를 지원하여야 하고, 실시간 감시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해야 한다. 1, 4, 9, 13, 16, 36, 49, 64-split 모드 같은 다양한 화면 지원되야 하며, 전체화면 모드, 자동 연속 전환 모드 서버이름/채널이름/데이터/시간/이벤트를 포함한 이미지 정보 캡쳐, 오디오입력과 빠른 저장을 위한 표시기, 알람 팝업 기능, 정지영상을 bmp이나 jpg 파일로 기록 가능해야 한다.

통합상황관제 소프트웨어는 실시간 감시용으로 아래와 같은 모드를 제공하여야 한다.
- Site Mode : 모든 연결된 장치들(서버들) 관리용
- View Set Mode : 장치들의 다중 그룹화와 관리용
- Map Mode : View Set Mode와 유사하나, 그룹마다 지도 제공용(bmp&jpg 파일을 지도로 제공)
- Surveillanve Mode : 모든 연결된 장치들의 상태정보 감시용(모션감지, 센서입력등)
    
통합상황관제 소프트웨어는 PTZ 조작을 위한 이미지상의 cross-over제어를 지원하여야 하고, 사용자는 감시되는 이미지를 감시용 PC의 비디오 파일에 .rec 형태로 저장 가능하여야 한다. 연결된 서버들에서 이벤트, 알람, 상태의 실시간 정보를 표시해야 하며, 사용자는 로그 정보를 날자/시간/카테고리/서버모델 별로 검색 및 정렬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오디오를 지원해야 함은 물론 사용자는 수동으로 릴레이 출력을 제어 할 수 있어야 하고, 몇개 사이트들을 통합하여 감시 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손쉽게 각 서버의 알람 상황을 감시 할 수 있어야 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중 특정 영상에 대한 즉각적인 지나간 영상 검색을 할 수 있는 인스턴트 검색 기능을 지원하여야 한다.
  
전체지도, 다수의 확대지도를 쉽게 선택할수 있도록 지도간 네비게이션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며, 카메라 위치가 표시되어 비상벨과 연계한 이벤트 관리 기능을 수행 하여야 한다.

비상벨 수신시 해당 위치의 카메라 아이콘이 애니메이션되면서 경고 사운드가 울려야 하며, 1~2초 후 해당 비상벨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이 자동 팝업 및 저장이 가능하여야 한다,또한 양방향 오디오 통신모드를 지원하여 즉시  오디오 통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비상벨이 울린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카메라 3대 이상의 영상이 동시에 자동팝업 될 수 있어야 한다.

평상시에도 특정 카메라 아이콘을 누를 경우 해당 영상 팝업과 함께 오디오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동시에 PTZ과 프리셋 제어가 가능하여야 한다. 

모든 카메라에 대하여 프리셋 설정 및 자동 이동 주기 시간 설정이 가능하여야 하며, 이 설정을 통하여 주기적으로 설정된 프리셋 위치로 이동하여 자동 촬영 및 녹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카메라 개별적으로 시퀀스 On/Off 제어가  가능하여야 한다.
  
관리자는 임의의 클라이언트 PC 한대에서 모든 제품군(NVR,다채널 인코더) 설정과 제어,사용자 등록 및 권한 설정, 레코딩 관련 설정을 통합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장비의 스트림별 해상도, 프레임 레이트, 비트 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듀얼 스트림 구조에 따라 모니터링과 레코딩 각각에 대한 설정이 가능 하여야 한다.

사용자별로 ID와 암호를 설정하고 서로 다른 권한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사용자별 볼 수 있는 카메라 제한, PTZ 제어 우선순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카메라별 개별적 또는 일괄적으로 레코딩 일수와 레코딩 스케쥴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오디오 녹화는 선택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카메라별로 연속 녹화, 스케쥴 녹화, 이벤트 녹화등 녹화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어야 하고, 스토리지 잔여용량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하여야 한다.

카메라별 모션 디텍션 설정이 가능하여야 하며, 이벤트 발생 시 녹화 기준이 되는 Pre/Post 시간 설정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시공업체는 H/W, S/W 설치 및 재배치에 필요한 모든 환경(전원 및 통신시설)을 조성하여 업무 운용이 정상처리 되도록 하여야 한다.
   
검색시스템에 있어서도 관제센터에서 검색하는 것 이외 관리부서인 양산경찰서 생황 안전과 사무실에서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운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한다. 

한편, 양산시는 2005년부터 년차적으로 CCTV를 설치하여 왔으며, 용도별로는 방범용 94대, 쓰레기 투기방지 41대, 주정차단속 22대, 재난 화재 감시 6대, 시설물관리 170대, 기타 6대로 총 399대에 이르며 각 해당 부서에서 운영 및 관리를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월에는 사업비 8억 6천만원을 들여 부녀자납치, 어린이 납치 등 강력범죄와 민생치안 범죄에 대한 범인 조기 검거와 재발 발생을 미연에 예방코자 어린이 보호구역을 비롯한 빌라촌, 주택가 증 총 35개소에 방범용 CCTV 70대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우범지대 방범용 CCTV를 설치함으로서 시민들이 밤거리를 마음 놓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범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함에 따라 올해 설치하게 될 방범용 CCTV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여, 시민들의 반응이 좋을 경우 년차적으로 CCTV를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