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도 뛰어든 차세대 자동차 ‘커넥티드 카’ 전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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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도 뛰어든 차세대 자동차 ‘커넥티드 카’ 전쟁 치열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7.18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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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전세계 차량 75% 차지…인포테인먼트 등 부가서비스 시장도 뜨거워

자동차, IT 기기, 통신 기술, 애플리케이션 등 모든 첨단 기술의 집합체인 커넥티드 카 시장에 각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스마트폰이 세계인의 일상을 바꿨듯 스마트카가 또한번 전세계인의 일상과 산업의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커넥티드 카란 사물인터넷 IoT 기술을 차량에 적용해 차량이 수집한 차량 내·외부의 모든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공유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으로서의 미래의 차, 일명 스마트카를 의미한다. 운전사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 기술과 주행정보,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인포테인먼트는 커넥티드 카의 대표적인 기술 개발 목표다.

전세계 스마트카, 커넥티드 카는 2020년까지 총 2억5000만대로 전세계의 75%의 차량이 인터넷과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커넥티드 카의 부가서비스 분야는 2015년부터 매년 29%씩 성장해 2020년 1520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된다.

▲ 커넥티드 카 부가서비스 분야의 수익 전망(단위: 10억달러)(자료원: BI 인텔리전스)

2014년 영국의 이동통신사 보다폰이 이탈리아의 자동차 부품 제조, 서비스 회사 코브라(Cobra)를 인수해 텔레매틱스 보험, 차량 관리 분야 커넥티드 카 시장에 진출했으며 이후 미국 이동통신사 AT&T와 GM의 커넥티드 카 프로젝트 등 통신사와 자동차 제조사와의 활발한 협업을 진행중에 있다.

구글, 애플, IBM 등 글로벌 ICT 기업들도 각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업으로 스마트폰 플랫폼 바탕의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콘텐츠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 이상 자동차는 자동차 제조사만의 제품이 아닌 첨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공동 생산품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처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커넥티드 카 시장에 각국의 기업들이 앞 다퉈 진출하고 있다.

▲ FCA 그룹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차량(자료원: fcagroup.com)

2016년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구글의 자율주행 시험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구글은 자사의 차량 자율주행 시스템 시험을 위한 파트너로 FCA 선정했으며 토요타, 포드, 볼보, 닛산, 시트로앵, 테슬라 등의 경쟁사가 내부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데 비해 FCA는 산업적으로 최적화된 구글과 파트너십 활용을 결정했다.

올해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발표된 FCA의 첫 번째 하이브리드 미니밴 모델인 2017년형 패시피카 하이브리드(Pacifica Hybrid)는 길이 5.17m로 구글의 실험용 차량 중 가장 큰 사이즈이며 가솔린과 전기 2개의 모터, 충전 가능한 배터리팩이 장착돼 구글의 하이브리드 차량용 자율주행 시스템에 최적화돼 있다. 총 100대의 차량으로 자율주행의 시스템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실험했다.

이는 구글이 자동차 제작사와 직접 협업하는 첫 번째 사례로 5년 내 완전한 자율주행 차량 개발 목표로 연구 가속화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 이번 시험을 통해 얻어진 정보의 소유권과 자율주행 기술을 오픈소스로 할지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중에 있다.

▲ 유커넥트 장착 차량 계기판(자료원: driveuconnect.eu)

FCA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커넥트(Uconnect)는 차량에 멀티미디어, 전화, 3D 내비게이션, 외부 카메라 영상 모니터링, 음성명령 기능의 터치스크린이 장착돼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를 함께 즐기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탑재로 차량 주행을 위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음악선곡 기능과 SNS에 특화된 유커넥트 라이브와 주행시 연료 소비를 16%까지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기량을 줄일 수 있는 에코드라이브(eco:Drive) 시스템을 개발했다.

FCA는 자체적으로 커넥티드 카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했다. 이는 이미 상용화된 시스템으로 앞으로의 커넥티드 카 소프트웨어 기술에 바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 국영통신회사인 텔레콤이탈리아의 자회사 텔레콤이탈리아디지털솔루션(Telecom Italia Digital Solution)은 2015년 토리노 기반의 차량 위치 제공 서비스 회사인 W.A.Y.의 지분 40%를 인수해 운송, 물류 업계에 등장했다. 이 회사는 커넥티드카 활용으로 멀티서비스 허브에 운송과 물류 등 모든 서비스 연결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동 통신사의 탄탄한 인프라와 기존 위치 정보 제공 서비스 기업의 노하우가 만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FCA, IBM, 로마 사피엔자 대학교, 아덱코(Adecco) 그룹 등이 모여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 특히 커넥티드 카 분야에 혁신을 가져오는 스타트업을 위한 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에서 커넥티드 카의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도로와 서비스 등 인프라 구축과 현재 시장에 상용화된 전기차 분야의 스타트업까지 향후 커넥티드 카에 필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12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선정된 스타트업에 아이디어 발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에 아이디어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해 혁신 아이디어를 실제 산업 분야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차세대 전문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전문 리서치 기관 GFK에 따르면 소비자는 커넥티드 카에 ▲엔터테인먼트: 차량 탑승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저장된 음악 자동선곡에서 주행중 영화, 게임, 인터넷서핑, 목적지의 여행 가이드 등 제공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한 이동을 위한 편안하고 쉬운 방법 ▲데이터 추적: 운전 습관, 연료 소비 등의 정보가 블랙박스에 저장돼 자동적으로 경찰, 보험회사와 공유 ▲최대한의 안전: 주행시 위험을 감지하고 알리는 크루즈컨트롤, 사각지대 카메라, 자동주차 기능 등 ▲라이프 매니저: IoT 디바이스로 차량 접근에 따른 집 관리, 난방, 조명 조절, 냉장고에 연결돼 장보기, 자동주문, 픽업 등 ▲자급자족 전기차: 태양열 판넬 장착 등 지속가능한 솔루션으로 운행 중 가능한 적은 에너지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시스템 ▲이동성 솔루션: 이동에 최선의 솔루션 제공, 차량 렌트, 버스와 기차까지 비용과 시간 면에서 효율적인 이동 정보 제공 등 7가지 요건을 기대하고 있다.

커넥티드 카의 내·외부에서 수집된 모든 정보는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저장돼 경찰서에서 교통정보 수집과 분석, 보험회사에서 정보 수집 등에 활용되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 차량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축적에도 이용된다.

▲ eCall 시스템 설명.jpg e콜 시스템 설명(자료원: ec.europa.eu)

2018년 유럽 전역에서 실시될 e콜(Call) 시스템은 교통사고시의 구난 프로그램으로 원격으로 정보 수집, 솔루션을 제공하는 텔레매틱스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예상된다.

커넥티드 카로부터 시시각각 수집되는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은 성장 유망 분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를 하나의 디지털 디바이스로 인식해야 하는 만큼 해킹,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사이버 보안은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필수 고려 사항으로 2020년까지 52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미국에서 FCA의 차량 원격조종에 해킹의 위험성을 감지하면서 140만대 리콜 사태가 발생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발 빠른 대응이 이뤄졌으나 안정적인 해킹 방지 솔루션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이와 함께 최근 이탈리아에서는 커넥티드 카에서 수집된 정보는 누구의 소유인가에 대한 커넥티드 카 정보 소유권 논란이 대두돼 생성된 정보의 소유권을 차주가 가져야 하며 차주가 서비스 공급자를 선택할 권리가 있고 서비스 공급자의 정보접근 권한을 차주가 가져야 한다는 ‘마이 카 마이 데이터(My Car My Data)’ 캠페인 진행했다.

FCA 커넥티드 카 개발 본격화로 첨단 기술 분야의 기업들에게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 진출 기회가 열려있는 상황이다.

이탈리아의 FCA는 구글과 파트너십을 체결, 구글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차량 제공해 커넥티드 카의 핵심 기술인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험할 예정으로 실제 도로에서의 시험 결과를 통한 자율주행 차량 개발 연구 가속화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커넥티드 카는 전세계 차량의 75%를 차지할 전망으로 당분간 글로벌 IT 기업, 통신사, 차량 제조사의 시장선점을 위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커넥티드 카는 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 안전, 데이터 추적 등 다양한 기술 및 기술의 통합(integration)이 핵심 기술로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 활용, 텔레매틱스 기술 적용은 커넥티드 카 산업에서 또 하나의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탈리아 정부는 커넥티드 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서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해 기술 분야 멘토링과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 자동차 전장화로 사이버 공격 등 해킹의 위험, 수집된 정보 소유권 다툼 등의 리스크가 예상되므로 사이버 보안, 정보 관리 분야의 솔루션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이탈리아 뿐 아니라 전세계 커넥티드 카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FCA는 국내 연구소에서 차량소재 및 엔진개발에 주력,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후발주자로 진입했으나 글로벌 ICT기업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이탈리아 커넥티드 카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업체는 매년 10월 개최되는 스마트 모빌리티 월드에서 스마트 카, 커넥티드 카 관련 컨퍼런스 및 관련 기업의 전시, 테스트 드라이브 등 이탈리아 기술의 현주소 확인을 통해 시장 진출 모색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www.fcagroup.com, www.gfk.com, www.businessinsider.com, 일간지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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