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안전한 데이터 보존 위한 앤디코 ‘MR2020-2S-S2R’
상태바
편리하고 안전한 데이터 보존 위한 앤디코 ‘MR2020-2S-S2R’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6.2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돈(RAIDON) 국내 총판 앤디코가 내놓은 MR2020-2S-S2R은 2,5인치 HDD 또는 SSD 2개를 사용하며 5.25인치 베이에 장착할 수 있는 RAID KIT 제품이다.

자체에 RAID 기능이 내장돼 있기 때문에 RAID CARD를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RAID0(고속모드), RAID1(안전모드)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방법 또한 간단하다. 그리고 호스트 인터페이스는 SATA II 3Gb/sec 최대 대역폭을 지원하며 LCD 창이 있기 때문에 실시간 상황을 바로 알 수가 있다.

MR2020-2S-S2R의 드라이브 인터페이스는 SATA 방식의 2.5인치 트레이 베이 2개를 이용해 2.5인치 HDD 또는 SSD 2개를 사용하는 제품이다. MR2020-2S-S2R과 5.25인치 베이에 들어가는 ODD를 비교하면 약간의 사이즈 차이가 나며 ODD에 따라 조금 더 짧은 것도 있으나 어떤 케이스를 사용하든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

▲ MR2020-2S-S2R의 드라이브 인터페이스는 SATA 방식의 2.5인치 트레이 베이 2개를 이용해 2.5인치 HDD 또는 SSD 2개를 사용하는 제품이다.

호스트 인터페이스는 SATA II인 3Gb/sec 최대 대역폭을 지원하며 자체적으로 RAID 기능이 내장돼 있기 때문에 LCD창을 통해 RAID0, RAID1의 기능을 선택해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RAID1이 자동으로 구성된다.

MR2020-2S-S2R은 데이터의 자동 복구 및 상태를 알려주는 LCD 창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을 바로 알 수가 있다. 전면부는 LCD 디스플레이, 선택키, ESC 버튼, ENT 버튼, MUTE 버튼, 전원 고장표시등, 트레이, 트레이 잠금장치, 드라이브 사용 표시등으로 구성돼 있다.

LCD 디스플레이는 현재의 상태를 나타내며 선택키는 위·아래로 이동하며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며 ESC 버튼은 취소, ENT 버튼은 실행 버튼이다.

MUTE 버튼은 HDD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부저 알람이 동작되는데 이 경우 부저 알람을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이다. 트레이는 HDD 또는 SSD를 넣을 수 있으며 드라이브 사용 표시등으로 현재 드라이브가 동작 중인지를 알 수 있다.

후면부는 쿨링팬, 전원커넥터, RS232 커넥터, SATA 커넥터로 구성돼 있다. 쿨링팬은 내부의 열을 배출 시켜주며 전원커넥터는 4핀 대용량으로써 전원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RS232 커넥터와 SATA 커넥터는 모니터링과 데이터 전송 케이블을 연결 할 수 있다.

MR2020-2S-S2R은 기본적으로 설치 CD와 RS232 연결 케이블, SATA 케이블, 고정 나사를 제공한다.

HDD를 트레이에 넣고 나사를 고정한 뒤 베이에 밀어 넣고 닫기만 하면 RAID1이 자동으로 구성된다. 만약 두 개의 HDD 중 하나에 장애가 발생했다면 문제가 된 HDD를 빼고 새 HDD를 넣고 트레이를 닫으면 자동으로 복구할 것인지에 관해 선택메뉴(YES, NO)가 LCD 창에 표시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또 HDD를 삽입하고 있는 상태의 경우는 ‘OK’, 삽입이 되지 않은 상태는 ‘MISSING’로 표시된다.

MR2020-2S-S2R은 운영체제에 의존하지 않고 RAID를 하드웨어적으로 구성하며 기기 자체에서 독자적으로 핫 스왑을 지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MR2020-2S-S2R에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한다면 불의의 사고로 하드디스크 하나가 장애를 일으키더라도 시스템의 정지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즉 오랜 시간 동안 계속해서 시스템이 작동해야만 하는 생산 관리용 시스템이나 데이터 서버 등에 가장 적절한 솔루션이다. 또한 자동 리빌딩 기능을 활용하면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 만들어내는 백업 솔루션으로서의 활용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RAID를 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속도 향상도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 크다. 특히 안정성이 요구되는 산업 현장이라면 안정성은 더욱 더 중요시된다. 만약에 생산 설비의 OS가 심각한 오류로 인해 다운이 되고 생산설비가 멈춘다면 시간적, 금전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 MR2020-2S-S2R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RAID 1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여기에 OS가 설치돼 있다면 자동으로 OS의 이중화가 되기 때문에 보다 안정성이 강화된다. 게다가 5.25인치 베이에 장착 할 수 있으며 전면 왼편에 LCD표시창이 있기 때문에 동작 상태 및 오류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까지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