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쉐이프, 피처스크립트 커스텀 파라메트릭 기능으로 3D 캐드 디자인 작업속도 ↑
상태바
온쉐이프, 피처스크립트 커스텀 파라메트릭 기능으로 3D 캐드 디자인 작업속도 ↑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6.0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쉐이프(Onshape)가 CAD 사용자들이 온쉐이프에 내장된 파라메트릭 피처를 생성하고 기존의 기능을 자유롭게 변경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피처스크립트(FeatureScript)’를 새롭게 출시했다. 기존 산업들과 기업이 디자인을 할 때 각기 다른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

사용자들은 피처스크립트를 이용해 CAD 시스템의 피처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피처스크립트는 온쉐이프의 기존 기능들(돌출, 필렛, 쉘 로프트 등)을 개발할 때 사용된 것과 동일한 언어로 이미 온쉐이프 고객들이 수차례 사용한 적이 있다.

풀-클라우드 기반의 온쉐이프는 무료버전, 전문가버전 및 엔터프라이즈 고객 모두 사용 가능한 피처스크립트를 출시해 맞춤형 파라메트릭 CAD 피처를 제공한다.

▲ 사용자들은 피처스크립트를 이용해 CAD 시스템의 피처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일야 바랜 온쉐이프 피처스크립트 이사는 “전문가버전의 CAD 시스템이 파라마트릭 피처를 개방해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업계 최초”라며 “과거에 피처 툴바를 바꾸기 위해 CAD 벤더에게 개선을 요청하고 기다려야 했고 대부분의 요구들은 충족되기 어려웠지만 피처스크립트는 이를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온쉐이프는 오픈소스인 MIT라이선스(MIT License)를 통해 온쉐이프의 기능을 피처스크립트 소스코드로 공유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를 입맛에 맞게 복제 및 변경할 수 있다. 온쉐이프의 새로운 기능들은 피처 스튜디오(Feature Studio)에서 생성할 수 있다. 피처 스튜디오는 뛰어난 에디터, 인라인 도움, 및 문서작업 등 사용자 친화적인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온쉐이프는 한국 공식지원 파트너사인 클라우드이엔지와 함께 전문적인 한국어 기술지원과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온쉐이프에 내장된 사용자 피드백 기능을 통해 솔루션 개선 및 제안을 언제든지 요청할 수 있다.

온쉐이프의 가격 정책은 무료 플랜과 매달 100달러 금액의 프로페셔널 플랜(Professional Plan)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기업가와 스타트업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이밖에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도 기존 CAD 시스템과의 차별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동시 편집, 협업을 위한 강력한 브랜치 편집기능, 버전 제어, 모든 작업의 편집(edit) 히스토리 제공 등 온쉐이프만의 가치를 경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