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P, 가트너 ‘2016 오브젝트 스토리지 주요 기능’ 최고 평가
상태바
HCP, 가트너 ‘2016 오브젝트 스토리지 주요 기능’ 최고 평가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5.1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CO 절감 효과, 효율적 스토리지 용량 증축 등 ‘스토리지 효율성’ 우수성 입증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합작사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Hitachi Data Systems; HDS)의 클라우드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HCP(Hitachi Content Platform)가 최근 가트너가 발간한 2016 오브젝트 스토리지 주요 기능 보고서에서 최고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IT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기업 내 핵심 워크로드에 대한 비용을 줄이려 노력함에 따라 오브젝트 스토리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인프라 운영 담당자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TCO(총소유비용) 절감 효과와 확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반면,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들은 프로그램 구현이 용이한지, 클라우드 사용이나 데이터 이동이 자유롭게 보장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설계 가능한지 등의 기능을 보다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HDS의 클라우드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의 제품 이미지

가트너의 이번 보고서는 가트너 애널리스트들이 12개 오브젝트 스토리지 제품을 평가한 결과로, 7개의 주요 기능인 스토리지 효율성, 상호운용성, 관리성, 성능, 회복능력, 멀티 테넌시를 각각 측정했다. 이와 함께, 5가지의 활용 케이스인 분석, 아카이빙, 백업, 클라우드 스토리지, 콘텐츠 분산 측면에서도 연구를 진행했다.

가트너가 조사한 HCP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HCP는 정책에 따라 외부에 연결된 다양한 저장매체로 데이터를 자동 재배치하는 ‘계층화 기능’이 내장(Built-in)돼 TCO를 절감시키고 스토리지 용량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어 ‘스토리지 효율성’ 부문에서 탁월한 평가를 받았다.

HCP의 주요 특징은 폭넓은 상호 운용성을 갖춘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업무 및 새로운 업무에서 발생하는 워크로드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동시에 지원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실제 제공되는 용량과 사용 라이선스를 운영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라이선스 정책을 통해 사용자가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HCP는 아마존(Amazon),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버라이즌(Verizon), 히타치 클라우드(Hitachi Cloud)를 포함한 모든 S3 기반 서비스를 지원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용이하다.

HCP는 디스크 기반 백업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충족시킴으로써 기업이 직면한 백업 도전과제에 해결책을 제시한다. HCP를 이용하는 조직은 데이터 보호 전략을 채택해 데이터 무결성을 사전에 모니터링할 수 있고, 위험 데이터를 복구 및 재설계할 수 있다. 실제로 다수의 조직이 HCP의 강력한 데이터 보호 및 회복 기능을 도입해 불필요한 백업을 제거하고 있다.

피터 쇼버그(Peter Sjoberg) HDS 클라우드 및 모빌리티 담당 CTO는 “가트너 연구 결과 HCP가 백업 활용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를 통해 HCP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을 위한 비용 최적화된 개방형 솔루션으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했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로 HCP를 이용하는 글로벌 보험 기업은 S3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자체 개발해 데이터 조작을 방지하고 법적 계약 및 문서가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며, “해당 기업의 개발자들은 원래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려 했지만, S3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 HCP가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연결됐고, 내부 TCO 분석 결과 HCP 사용시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대비 20% 낮은 TCO를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해 HCP를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