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면세권 상실 어려움…1분기 영이익 205억원
상태바
SK네트웍스 면세권 상실 어려움…1분기 영이익 205억원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5.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 특허 상실 영향…렌터카·정비 등 카라이프 사업 성장 가속화로 사업전망 양호 평가

SK네트웍스는 2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 5482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4%, 36% 감소한 수치다.

글로벌 경기침체 지속 상황 속에서 유가 하락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면세점 특허 탈락 이후 할인 판매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으나, 상사·정보통신·에너지 유통 등 기간사업의 경우 마켓 리더십을 기반으로 비즈 모델 업그레이드 및 운영 효율 제고 등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는 평가다.

또한 미래 핵심 사업인 카라이프 사업의 경우 ‘SK렌터카’가 업계 유일의 토탈 카라이프 서비스 기반의 차별적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업계 ‘톱3’를 달성한 이래, 시장 선도 상품 출시와 지속적 투자 강화를 통해 렌터카·정비 중심의 카라이프 사업이 매출과 이익 모두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성장 기반을 굳건히 했다.

SK네트웍스는 올해 기간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동시에, 카라이프 및 소비재 사업 영역의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해 경영성과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사는 그 동안 쌓아왔던 이란 등 중동지역 내 사업자들과의 파트너십에 기반한 거래 확대를 추진하며,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휴대전화 유통과 함께 웨어러블 디바이스, 부가상품 등의 품목 다양화에 힘쓸 예정이다. 에너지유통 사업의 경우 지속적인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이익 창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카라이프 사업은 종합적인 자동차 인프라와 차별적인 멤버십을 기반으로 렌터카 운영대수를 지속 늘려가는 동시에 국내 수입차 비중 확대에 따른 수입차 정비 및 부품 유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패션사업에서도 브랜드 리뉴얼 및 온라인 채널 확대 등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SK네트웍스는 최근 관세청의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 방침에 따라 중화권 관광객 기반의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유한 워커힐면세점을 입지로 특허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면세사업이 재개될 경우 안정적인 수익력을 보이고 있는 다른 사업들과 시너지를 거둬 SK네트웍스의 기업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면세점 특허권 상실 이후 구성원 고용불안, 중소협력업체 피해 방지, 재고 처리, 기존공간의 대체 활용과 같은 이슈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실적에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며 “24년간의 면세점 운영기간 동안 축적된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철저히 준비해 특허를 재획득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관광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