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
상태바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
  • CCTV뉴스
  • 승인 2009.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원격 영상 모니터링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란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란 "3G 휴대폰을 이용하여 초고속 인터넷망과 연동된 CCTV 카메라의 실시간 동영상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원격 감시할 수 있는 최첨단 모바일 영상 모니터링 서비스"를 말한다.
CCTV카메라 화면을 원격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모니터링 하는 것이 보편화 된 것은 사실이며, CCTV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인터넷이 되지 않는 지역에서도 수시로 자기가 설치한 CCTV 카메라를 휴대폰으로 모니터링 하기를 원하는 Needs가 많은 편이다.
다만 현재 일부 회사에서 휴대폰을 통한 CCTV 원격모니터링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월 1만원 정도의 월정액 요금을 지불해야만 하는 금전적인 비용 부담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별로 큰 금액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으나 고객측면에서 볼 때는 매월 통신비(휴대폰, 인터넷, CCTV 등)로 지급되는 비용이 많은 상황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또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다.
이점에 착안하여 KT네트웍스에서는 지난해 국내 CCTV 제조사 중 하나인 ㈜아이캔텍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나서 제일 먼저 이 서비스의 제공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한 끝에 ㈜아이캔텍의 CCTV 카메라 생산 기술력과 ㈜KT네트웍스가 보유한 VoIP기반의 기술력과 네트웍 인프라 시설을 결합할 경우 3G 휴대폰을 통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를 별도의 고객 부담 없이 제공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작년 10월부터 기술개발 노력을 추진하였으며, 약 9개월간의 노력 끝에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게 되었고, 현재 상용화 서비스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에 적용된 기술

이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 적용된 기술은 VoIP 영상통화 전화방식 기술을 3G휴대폰과 현장에 설치된 CCTV(IP카메라, 비디오서버 등)카메라와의 연동을 위한 기본적인 네트웍 인프라로 활용하였으며, 이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 3G관리 서버를 별도로 개발하였다.
이로 인해 타사의 서비스 방식과는 달리 3G 휴대폰을 통해 영상전화를 거는 방식과 똑같이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나서 영상통화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아주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즉 고객의 이용상 편리성을 극대화 시켰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경우는 특정 통신사 및 휴대폰 모델에 한정되게 서비스가 제공된 반면에 통신사에 전혀 상관없이 3G 휴대폰이면 제한 없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 서비스 운영의 핵심인 3G관리 서버의 세부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으며, 등록된 CCTV 카메라의 개수가 증가할 경우 서버의 증설을 통해 쉽게 확장할 수 있다.


KT네트웍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VoIP서비스용 교환기 장비의 세부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다.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가 갖는 특징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의 주요 특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3G 통신망을 이용하여 특정 통신사(SKT, KTF)에 상관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특정 휴대폰 모델만 적용되는 서비스가 아니라 모든 3G휴대폰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VoIP 영상통화 방식 적용으로 별도의 데이터 사용료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양방향 오디오 기능이 가능하여 편리한 현장 통제 및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CCTV 카메라 측에 Event 발생시 등록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휴대폰을 통해 편리하게 CCTV 카메라를 원격제어 (상하, 좌우, 줌인/줌아웃) 할 수 있다.
▣ CCTV 카메라측에 설치된 외부기기(센서, 릴레이)를 통제 가능하다.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이 상용화 될 수 있는 분야

실제 적용사례로는 전남 고흥의 거금도에 소규모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사업자가 설치된 태양광발전 시설이 원활히 작동되고 있는지 여부를 원격에서 수시로 체크 및 모니터링 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사용 중에 있으며, 대구 시내에서 한 휴대폰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사장님은 매장에 설치된 CCTV카메라를 외근 중에도 수시로 매장 내 영업 상황을 점검하는데 활용 하고 있다.

<적용대상>
▣ 편의점, 커피, 빵 등 체인점 관리가 필요한 프랜차이즈 업체 및 체인점 업주
▣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학원,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등 교육 및 의료기관
▣ 공장, 창고, 건설현장, 사무실 등 원격지 업무 및 직원 관리가 필요한 기업
▣ 중소형 규모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자영업자
▣ 기타 실시간 보안, 도난 및 작업 관리가 필요한 업체 및 업주

<응용분야>
▣ 국내 출동경비 보안업체에 적용 가능 (오출동 방지 및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다.
▣ 한국도로공사의 교통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다. 


                            <실제 3G 모니터링 화면 사진>


            


         <태양광 발전 설비>                      <매장내 영업상황>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이 영상 감시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예상되는 파급 효과


매년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국내 보안시장에 3G Video Surveillance 서비스가 널리 보급될 경우 기존에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의 경우도 이 부분에 대한 기술 개발을 통해 무료화 추진이 연달아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예전에 CCTV는 폐쇄회로망이라는 한계가 있어 그 활용 영역이 한정적 이었으나 지금은 기술이 발전하여 이러한 장소의 한계를 뛰어넘어 인터넷이 설치된 지역뿐만 아니라 3G휴대폰이 사용 가능한 지역에서 언제든지 CCTV 카메라가 설치된 지역의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므로 고객의 이용 편리성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활용분야도 점차 다양해 지고 있다. 이로 인해 신규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가 확대될 것이며, CCTV 시장의 규모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

시장 전망

우리나라에서 CCTV는 이제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다.
왜냐하면 빌딩, 사무실, 백화점, 병원, 학교, 아파트의 현관, 주차장과 엘리베이터에 이르기까지 생활공간 곳곳에 설치가 안된 곳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다양한 CCTV 모니터링 기술이 접목됨으로 인해 고객이 편리하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특히 IP카메라와 비디오서버의 시장이 그 활용성 면에서 새롭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많은 CCTV 제조사들이 IP카메라 및 비디오서버 분야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고객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CCTV가 인터넷 및 3G휴대폰과 연동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CCTV사업이 한층 더 진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김희수 과장
(주) KT 네트웍스 통신서비스본부
green@kt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