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안전 컨트롤타워 ‘김포 스마토피아센터’
상태바
스마트안전 컨트롤타워 ‘김포 스마토피아센터’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1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전역 2521대 CCTV 통합·관제…유관기관과 촘촘한 통합대응체계 구축

김포시는 정부 3.0 시대를 맞이해 정부가 추구하는 개방·공유·소통·협업을 기본으로 하는 국민안전이라는 목표 아래, 국민의 행복과 안전을 위한 스마트안전 컨트롤타워인 '스마토피아센터'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스마토피아센터는 구심과 도심의 방범 및 교통, 어린이 안전 등과 관련한 CCTV를 통합 운영 및 제어하는 관제센터이다.

스마토피아는 스마트(Smart)와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로, 각종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유토피아 김포를 만든다는 목표로 세워졌다. 최신 ICT 정보기술을 융복합화해 업무 목적에 따라 분산 운영 중인 CCTV를 한 곳으로 통합해 방범과 교통뿐만 아니라 재난, 불법 주정차, 환경, 행정, 어린이 안전 등의 통합 관제로 사전 범죄 예방 및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2013년 8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진행된 센터 구축은 총 건축비 33억원이 들어갔다. 센터 내에는 종합상황실과 스마트워크센터, 관람실, 시민안전체험장, 센터장실, 항온항습기, UPS(무정전전원장치) 등 최첨단 시설이 들어와 있고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대지면적 2424㎡, 건축면적 1167㎡, 연면적 1759㎡으로 구성돼 있다.

김포시 안전을 책임지는 종합상황실은 센터 내 2층에 위치해 있다. 종합상황실에는 관제용 55인치 LCD 21대로 김포시 전역 1216대의 CCTV와 김포 한강 신도시 713대, 양촌산업단지와 항공소음 피해지역 CCTV 등 총 2521대를 통합·관제중이다. 스마토피아센터는 CCTV 관제 및 교통정보제공 등 단순 업무는 기본이고 관내 군부대, 경찰서, 소방서 및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김포시 안전을 책임지는 통합안전 컨트롤타워(GSC)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 세이프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스마토피아센터는 경찰서 112상황실과 연계한 최첨단 지능형 통합연계시스템을 구축해 김포 안전지킴이 최전방에 나서고 있다. 범죄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경찰서 112상황실과 스마토피아센터 CCTV 관제 상황실 간의 연계체제를 마련한 센터는 지능형 범죄 대응에 대한 완벽한 체계를 구축해 뒀다.

센터는 지리적 정보가 포함된 GIS 시스템을 IT기술과 융합해 최첨단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탄생시켜 김포 안전을 지키고 있다. CCTV 내 수상한 사람이나 수상한 물건, 차량이 감지되면 CCTV가 이를 인지하고 상황실 대형 모니터에 경보음과 함께 자동 팝업 돼 상황을 전송하고 카메라가 자동 회전해 이동하는 차량이나 범인을 추적한다. 또 차량의 번호를 인근 경찰서와 순찰차량에 신속히 전달하고 실시간 위치 추적 정보를 제공 범죄자를 사전에 검거함으로써 범죄를 예방한다.

실례로, 한 남자가 차에서 가방을 가지고 내렸는데 정류장에 두고 가는 장면이 센터에 포착됐었다. 이에 모니터요원이 해당 상황을 신속히 인근 경찰서와 근처 순찰차량에 전달했고 순찰차가 즉시 이동해 가방을 수거하는 동시에 관제센터에서는 용의자 차량번호를 인식 후 CCTV를 통해 실시간 추적, 용의자 차량 검거에 성공했었다.

인력 부족과 공조의 어려움 등 CCTV 관제 한계를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통해 범죄예방 및 사건해결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한상진 정보통신담당관 팀장은 "수 많은 인명피해를 낳는 각종 테러사건들, 다양화되는 범죄들, 교통대란, 재난재해 등을 사전에 감지하고 대처한다면 그 피해를 대폭 줄이고 막을 수 있다"며 "지능형 관제시스템이 이 모든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소개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