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u-방범 CCTV 설치 3차 사업
상태바
성남시 u-방범 CCTV 설치 3차 사업
  • CCTV뉴스
  • 승인 2009.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카메라 342대, 비디오 서버 (H.264/듀얼 엔코딩) 184대

성남시(시장 이대엽)는 미래형 첨단도시 u-City 구축을 통한 신•구 도시간 정보격차 없는 지역균형 발전, 시민이 체감하는 선진 정보화 도시 실현으로 시민의 삶의 질 및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안전, 환경, 건강 등 시민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민이 체감 할 수 있고 참여 할 수 있는『u-City 성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의 u-City 추진사업은 '독거노인 u-Care 시스템 구축사업',  'u-Park서비스 구축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특히 u-방범 CCTV구축사업은 지난 4월 말 2차 사업으로 3개구 13개동에 80대의 방범 CCTV를 설치하였으며,판교지구에 토지공사부담으로 230대를 포함하여 하반기까지 성남시 전역에 총 530여대의 방범용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2010년 완공될 여수동 신청사 내 도시통합정보센터 방범상황실에서 경찰과 연계하여 성남시 전역을 관제하게 될 것이다.
 
                                    <여수동 신청사 조감도>

이번에 구축될 u-방범 CCTV 3차 사업은 성남시 관내 우범지역 및 범죄취약지역에 범죄예방 및 강도, 상해 등 각종 범죄로부터 주민들의 안전을 담보하고, 'u-방범 CCTV 통합 상황실' 을 구축하여 범죄예방 업무를 수행하고 미래형 첨단통합방범시스템으로 시민들의 안전과 쾌적한 주거환경과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케 하는『안심도시 u-City성남』을 만들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3차 CCTV 구축사업 범위는 통합 상황실 1개소, 신규 u-방범 CCTV 카메라 :140개소[수정구(63개소), 중원구(42개소), 분당구(35개소)], 기존 운영중인 방범 CCTV 시스템과 완벽한 통합 구축[1차: 22개소(수정7개소/ 중원7개소/ 분당8개소) 2차 : 80개소 (수정27개소/ 중원27개소/ 분당26개소), 그리고 판교신도시 방범 CCTV 시스템과 완벽 통합 및 연계구축 234개소가 예정 되어있다. 기간은 9월초 업체선정을 시작으로 금년 말로 구축을 끝낸다는 계획으로, 구축 예산은 약 23억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가 추진하는 사업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먼저 방범 CCTV시스템의 구성은 현장장비 및 통신장치, 센터시스템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설치목적에 부합되는 최적의 시스템으로, 센터와 현장장비간의 통신방식은 광 자가망을 이용하고, 이에 따른 방범시스템과의 호환성 및 연계성이 확보된다.

또한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보다 효율적인『u-방범CCTV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하며, 각 경찰서 상황실에서도 동일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검색/재생(권한제어) 할 수 있으며, 기존 운영중인 102개소 방범 CCTV의 활용방안 및 연계 방안을 극대화 시킨다.

이밖에 성남시청에 설치 예정인 도시통합정보센터내 방범 CCTV 상황실 시스템과의 연계 및 통합이 가능하며, GIS(전자지도)을 이용하여 시 전역에 구축된다.

설치될 방범용 CCTV의 주요기능으로는 스피드 돔 카메라와 검지용 카메라는 연계성과 호환성을 가지며, 투망감시 시 사고지역의 모든 카메라는 피사체의 예상 이동 동선에 따라 최선의 감시체계를 구현한다.

촬영된 영상에 대한 모니터링, 저장, 영상전송 등 영상처리 방안을 제시하고 야간/눈/비/불빛 등 주변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확히 인식하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며, 방범용 CCTV를 이용한 차량번호판 인식 및 경찰청DB와의 연계방법, 표출방법, 표출후 처리 방안 등 기술적인 제반 사항이 기반이 되며, 검지는 주․야 50m이내의 모든 피사체 식별이 가능하고 연결된 모든 도로를 사각 없이 검지하며, 비상상황 발생시 시민이 관제센터에 알릴 수 있도록 센터와의 양방통신이 가능하다. 

   

                                    

상황실에 구축될 주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살펴보면, 우선 통합운영 서버는 성남시 관내 방범용CCTV 영상정보를 통합상황실의 모니터를 통하여 운영하는 장비로써, 영상을 검색/저장/재생하는 과정에 시스템의 부하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며, 향후 증설될 카메라의 확장성을 고려하였다.

기술적 주요사항은 Rack Type 2U 사이즈 프로세서는 Intel Xeon E5520 2.26Hz * 2 이상 제공, 8MB이상 L3 캐시 지원, 1066MHz FSB 이상 지원 한다. 메모리는 DDR3-1333 1Rx4 LP RDIMM 4GB 이상, 최대 128GB 이상 확장 가능하다. 이밖에 통합 10/100/1000Mbit Ethernet 2port 제공하며, 운영체제는 Windows2003 Server(기본5유저)를 제공한다.
 
                            
                                      <성남시 u-ciy 개념도>

또한 GIS서버는 통합관제센터의 시스템에 연결된 현장의 카메라와 비상 인터폰을 연동하여 GIS를 통해 시 전역의 카메라 설치위치를 표시하고 필요시 즉시 화면으로 표출할 수 있다.

스토리지는 통합영상서버와 연동하여 현장의 영상을 장기간 저장하고, 필요시 즉시 재생 될 수 있고, 자체 알람 기능이 있어 장비의 이상 시 알람 발생으로 영상저장 및 관리에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방범CCTV 1개소당 IP 스피드 돔 카메라와 검지카메라의 모든 영상이 최소 30일간 저장이 가능하다.

구성될 소프트웨어로 통합 영상관리 소프트웨어 주요기능은 하나의 시스템에서 향후 CCTV 카메라와 비디오 서버 증설 시 별도의 통합영상관리 서버의 증설 없이 레코딩 서버와 모니터링 PC(클라이언트 PC)만을 증설하여 쉽게 증설할 수 있도록 서버-클라이언트 구조이며, 서버용 프로그램은 모든 시스템을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영상관리서버용 소프트웨어(디렉토리 서비스, 레코딩 병행), 레코딩을 담당하는 레코딩 서버용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지며, 클라이언트는 모니터링, 검색/재생, 환경 설정을 담당하도록 서버/클라이언트로 구조화 된다.

하나의 시스템에서 최대 100대의 카메라영상을 동시 레코딩 할 수 있으며, 레코딩 서버는 최대 20대까지 분산 설치가 가능하다. 임의의 클라이언트 PC에서 검색/재생 기능을 통하여 레코딩 서버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카메라 영상을 1초 이내에 즉시 검색/재생 된다.

스토리지는 SAN, DAS, NAS 등 어떠한 타입의 스토리지라도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영상관리서버에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사용자 정보관리, 이벤트 및 알람 정보관리, 등록 비디오서버 정보관리 및 레코딩 영상파일 위치 정보가 관리되고, 데이터베이스 구현을 통하여 저장된 스토리지 용량에 무관하게 검색이 1초 이내에 즉시 이루어 진다.

동일 카메라 영상을 다수의 모니터링 PC에서 동시에 감시할 경우 영상관리서버에서 비디오서버로부터 하나의 영상 스트림을 수신한 후 즉시 복제하여 버퍼링이나 시간 지연 없이 모든 모니터링 PC로 분배하여 표출 한다.

실시간 모니터링 영상품질과 레코딩 영상품질, 이벤트 발생 시 영상품질, 수동 레코딩 시 영상품질은 정책에 의하여 서로 다르게 설정하여 운영하며, 비디오서버는 듀얼 엔코딩을 지원, 이를 통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영상과 레코딩 영상을 서로 다른 품질로 전송할 수 있다.

MPEG-4, MPEG-2, MJPEG, H.264, Wavelet 압축 영상 등 서로 다른 포맷에 대하여 동시에 운영 및 레코딩, 서로 다른 포맷의 압축영상을 실시간 동시에 검색 및 재생 할 수 있다.

PTZ 제어는 PC 키보드 이외에 CCTV 키보드를 통하여 가능하며 임의의 모니터링 PC 또는 디코더의 시리얼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한 대의 CCTV전용 키보드에서 논리적 주소 방식으로 방범시스템 내에 연결된 모든 카메라를 엑세스하여 제어 할 수 있다.

영상 레코딩시에 임의 편집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호화된 영상 저장을 위하여 별도의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며, 영상관리 서버는 모든 카메라 신호 LOSS, 비디오서버와의 연결 상태, 모든 알람 이벤트 등을 수신하여 모니터링 PC 사용자에게 즉시 통보할 수 있으며, 이벤트와 사용자별 조작 행위 이력이 관리된다..

버츄얼 매트릭스 기능은 시스템 내 최대 100 카메라에 대하여 카메라 시퀀스 설정 및 실행을 지원, 개별적인 DWELL 시간은 1~999초까지 설정 가능하여야 하며, 시퀀스 내에 카메라 프리셋 번호, 패튼 번호 등을 지정하여 실행 할 수 있다. 여러 대의 클라이언트 PC 사용자가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전체적인 카메라 시퀀스 동작에 상관없이 개별적으로 시퀀스를 정지 시킬 수 있다. 

카메라별로는 모션디텍션 영역과 민감도 레벨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전체 화면 또는 특정 영역 등 검지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비디오서버 내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거나 영상관리 소프트웨어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실행될 수 있고. 모션디텍션은 설정하는 스케줄에 의하여 자동 On/Off 된다.

레코딩 서버는 레코딩 시 다운-샘플링 레코딩 저장을 지원하여야 한다. 이 기능을 통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품질에 상관없이 레코딩 용량 절감을 위하여 초당 1 프레임부터 프레임당 120초 까지 다운-샘플링 기능을 지원한다.

GIS 소프트웨어는 이벤트 발생시 관내 GIS(전자지도)를 방범CCTV와 연동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하여 이벤트 표시 및 예상 도주로에 해당되는 주위 카메라를 표출하며, 관내 GIS(전자지도)에 카메라 설치 지역이 표시되며, 긴급 상황발생시 해당카메라 영상이 관내지도와 함께 표출 된다. 이벤트 발생 시 해당화면을 GIS 맵에 표출(팝업기능포함)가능하고, 동시에 경보음을 출력하여,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 


                             

이 밖에 투망감시 기능을 통하여 비상벨이 작동한 카메라와 가장 가까운 카메라 3대 이상의 영상이 동시에 자동 팝업 되며, 개소당 설치된 모든 카메라(IP 스피드 돔 카메라, 검지용 카메라)가 하나의 팝업창에 표시되고 제어할 수 있다.

번호인식시스템은 검지용 카메라를 통하여 취득되는 영상을 영상분석알고리즘을 통해 미리 지정한 값으로 설정하고 저장하며, 이를 통해 검지된 차량번호영상을 추출하여 활용할 수 있다. 번호인식시스템은 취득영상의 컬러 혹은 흑백, 신• 구 번호판 이미지를 불문하고 인식하고, 이를 저장관리 하며,데이터 관리 S/W는 현장에서 인식되어 전송된 번호인식 서버내의 자료를 관리 및 검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는 최소 1개월 이상 저장하며, 필요시 차량데이터 정보 및 차량번호검색, 이력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IP 스피드 돔 카메라는 최대 300배 이상의 고배율 렌즈 일체형 IP 스피드 돔 카메라로 현장 영상을 신속히 포착하여 상황실로 정확한 영상을 제공하는 장비로써 야간에 조명이 없는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이 보장되어야 하며, 물체식별이 가능하다.

기술적사양은 웹서버 내장한 네트워크 카메라로 팬, 틸트 ,줌 가능한 타입으로 1/4" Interline Trannfer CCD이며, Focal Length는 3.8mm~114mm, 30배줌(광학30배,디지탈줌10배)/물체 자동추적기능 내장/ 압축방식은 JPEG, MPEG-4 지원/Privacy Zone : 8개 지원/Digital Noise Reduction : High/Low, 2d/3d adaptive DNR/Auto Focus/Panning Range : 360도 무한회전/256 preset 지원/양방향 오디오/ 조도 : Color(30IRE) - 0.5Lux B/W(10IRE) - 0.04Lux 등이다.

8.0 Mega Pixel 카메라 (360°)는 360°사방의 고화질영상을 전송하는 메가픽셀 카메라로, H.264, MPEG4, MJPEG 등 다양한 압축방식이며, 야간에 조명이 없는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이 보장되어 물체식별이 가능하다. 주요사양은 압축알고리즘은 H.264 & MJPEG/최저조도: 0.2 Lux @ F2.0/Day & Night /PoE(Power over Ethernet)/ 2.0Mega Pixel 이상 카메라 4대로 사각지역 없이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최대 해상도는 1600(H)x1200(V)*4 (8Mega pixel)이다.

검지용 카메라는 감시영역내의 고화질 영상을 수집하기 위한 초저조도 카메라로 야간에 조명이 없는 곳에서도 선명한 화질이 보장되어야 하며, 물체식별이 가능하고, 전동줌렌즈, 오토포커싱 기능 등으로 상황실에서 조정이 가능 하다.
주요사양은 1/2" 41만화소/수평해상도560TV Line/최저조도0.00001Lux이하/Day&Night 지원/3D 필터 방식 노이즈제거/8 ~ 80mm 이상 전동렌즈 등이다.

마지막으로 184대가 구축될 비디오 서버는 영상/오디오/제어/알람 신호를 압축하여 상황실로 전송하는 장비로써 듀얼 엔코딩을 지원하며, 압축 규격은 H.264 듀얼 엔코딩(MPEG-4 지원) 유효화소768(H) x 494(V)/지원 해상도: VGA (640x480), 4CIF (704x480)/영상입력:1CH, 오디오입/출력;1CH, 알람 입력:2CH/전송대역폭 : 영상 30Kbps ~ 6Mbps / 오디오  16Kbps, 64Kbps, 128Kbps/SSL보안/ 양방향 오디오 지원/인터페이스:10/100 Base-T (RJ-45)/동작 온도는-10° ~ +60°C 등이다.

                      <3차 CCTV 구축 주요장비 현황> 

 통합영상 서버  8대  IP스피드 돔 카메라  140대
 GIS 서버  1대  8 Mega Pixel 카메라  18대
 Storage (110TB 이상)  1대  검지용 카메라  184대
  KVM Switch  6대  H.264 비디오서버  184대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