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사이버침해대응 위한 24시간 보안관제 추진
상태바
경북도, 사이버침해대응 위한 24시간 보안관제 추진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2.2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사에 장비·인력 보강 등 도내 정보시스템 보안강화 올 3월 전면 실시

경상북도는 도 및 시군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사이버침해대응센터에서 올해 3월부터 24시간 중단 없는 보안 관제를 실시한다. 또 중앙기관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범국가적 사이버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는 최근 행정기관 홈페이지 위·변조, 언론기관 및 금융기관 사이버테러 등과 같은 사이버공격과 실시간 보안위협이 증가하고 있음에 따른 경북도의 적극적인 대응 조치다.

▲ 경상북도 사이버침해대응센터

그동안 도에서는 '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지난 2009년 5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보보호시스템 보강사업을 매년 실시해 변화하는 사이버환경에 적극 대응해 왔다.

그러나 보안관제 전문인력과 장비 부족, 근무 공간 협소 등으로 인해 야간 및 휴일과 같은 취약 시간대에는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으로 경북도는 신청사내에 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구축하고 보안장비를 보강했으며 보안관제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5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앞으로 통합보안관제시스템을 활용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서버, 네트워크 등 행정서비스의 기본 인프라인 정보자원을 사이버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24시간 보안관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중권 도 자치행정국장은 "24시간 무중단 보안관제 시행으로 사이버공격에 적극 대응하고 정보시스템의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안심행정 및 대민서비스 구현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